[기업윤리] 박카스의 불편한 진실(제품관리의 윤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2. 본론
1) 기업소개
2) 선정이유
3) 안식향산나트륨이란?
4) 박카스의 문제점
5) 비교사례 : 서울우유
6) 우리조의 대안제시
3. 결론
4. 참고문헌/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제품관리 윤리가 부각되고 있고 도덕/윤리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현재, 안식향산나트륨 첨가로 2005년부터 안전성 논란이 있었으나 2009년인 최근까지 안식향산나트륨 함량을 줄이지 않는 박카스에 대한 불편한 진실을 파헤쳐 보았다.

2. 본론
1) 기업소개 ‘박카스’, (http://www.bacchusd.com/index.jsp).
(첨부동영상 1)
동아제약의 대표 상품인 박카스는 자양강장제로 타우린과 각종 비타민이 들어간 혼합드링크제이다. 1961년 출시되었을 때는 ‘박카스-정’이라는 알약이었다. 이듬해 앰플 형태로 나왔으며, 1963년 병에 담아 판매하면서 이름을 ‘박카스-디’로 지었다. 디는 드링크(drink)의 약자이다. 1991년 ‘박카스-에프’로 바뀌었는데, 에프는 포르테(forte)를 뜻한다. 이후 이름을 ‘박카스D’로 바꾸었는데, 타우린 함량을 두 배로 늘리며 더블(Double)의 약자를 붙인 것이다.
(1) 박카스의 사회적 이미지 / 제품이미지
박카스는 이웃이 살아가는 진솔한 모습을 제품 홍보로 담아내어 친근감을 주었고, 서민적, 대중적 드링크로 포지셔닝 했으며 공익적 내용으로 캠페인성 공익 마케팅을 대신했다. 의약품임에도 효능, 성분을 강조하는 광고는 피하고 감성에 호소하는 광고를 펼침으로써 제품 이미지를 건전하게 유지하고 시간이 흘러도 잊혀 지지 않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1998년 시작하여 2009년 제12회를 맞은 대학생 국토 대장정 행사를 토대로 젊은이들에게 고난과 역경을 경험해 볼 기회를 갖게 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해왔다.
박카스에 대한 제품 이미지는 피곤할 때 언제나 마시고 싶은 이미지이며,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보다 대용량의 박카스가 나오길 바라는 소비자가 많다.
참고문헌
1) 단행본
이종영. {기업윤리 : 윤리경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삼영사, 2007.
2) 논문
김명길, 윤미혜, 정일형 외. [식품 중 합성첨가물 사용실태 조사연구 - 사카린나트륨, 안식향산나트륨, 소르빈산칼륨 중심으로 -],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1999.
윤혜정, 박현경, 이창희 외. [식품소비량과 최대허용량을 이용한 보존료의 추정섭취량 평가], 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첨가물평가부, 2000.
3) 인터넷 / 기사
박카스 홈페이지 : http://www.bacchusd.com/
의료건강신문 메디칼투데이 2009.07.10일자 기사 : ‘박카스 등 자양강장제에 안식향산나트 륨 여전히 첨가’.
데일리팜 2009.07.16일자 기사 : "안식향산나트륨 드링크 약국서 버젓이 유통".
의료건강신문 메디칼투데이 2009.08.31일자 기사 : “서울우유, 제조일자 표기 차별화"알권 리 충족".
주간지 시사IN 2009.10.07일자 기사 : ‘바보야, 문제는 식품첨가물이야’.
스포츠서울 2009.10.12일자 기사 : ‘[교양] 제품의 작은 차이가 대박을 만든다?’.
4) 보도자료
건강식품부장용신고센터 : 2006년 [ 예보 ]비타민C 함유 음료 벤젠 검출관련 대책
서울환경연합 2009년 7월15일 : 음료방부제보도자료
5) 방송자료
SBS백세건강스페셜 : 알고먹읍시다! 마법의 가루, 식품첨가물 2008.10.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위기관리론]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위기관리 사례 분석
  • 기업 이미지가 위협받고, 회사의 수익이 손상 받을 위험에 처 하는 사전 경보 상황. Fink, S Cirsis management : Planning for the inevitable (New York: AMACOM), 신민정 “갈등과정에서 나타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이랜드 노사 갈등을 중심으로” (서강대 영상대학원: 석사논문, 2008), p25에서 재인용.Barton (1993) - 기업과 그 종업원, 제품, 서비스, 제정상태, 그리고 명성에 중대한 손상을 끼치는 예기치 못한 사건. L. Barton Crisis in Organization : Managing and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관리하였고, 사비로 이용해서 쓰지 않았습니다. 이런 저의 모습이 정직하고 청렴한 공무원이 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ÿ 주위에서 행정서비스를 받으면서 느꼈던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답 변 ⇒ 제가 직접 겪은 것은 아니지만 며칠 전 신문에서 독자투고란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분이 민원처리를 할 때 첨부 서류가 많았고 두번씩이나 방문해야 했고 또한 시간이 오래 걸렸다는 점과 내용이었는데, 기업에서는 결코 그러지 않는다

  • 마케팅관리론 - 마케팅 총 정리 자료
  • 관리는 회사가 판매하는 제품들이 만족시키고 있는고객들의 욕구와 필요를 몇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고, 이들 카테고리 관리자들에게 광범위한 권한을 부여하는 책임경영식 관리이다.① 고객의 욕구와 필요에 초점② 전반적 권한보유로 신속한 결정과 실행③ 고객중심의 사업정의와 자사 및 경쟁자의 강/약점 파악에 용이④ 미래의 경영자 양성11912① 문제점을 조기에 파악  해결- 제품과 기업활동 개선에 도움- 불만을 가진 소비자 27명 가

  • 국민대 마케팅 전략 국민대 연혁 국민대 현황 국민대 자매결연 국민대 환경분석
  • 관리프로그램 개발▷발전기금사업 활성화를 위한 동문DB 구축a. 목적 : 발전기금 사업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자료인 동문들에 대한 DB구축을 통해 다양한 사업 및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b. 주요내용총동문 사무국과 협의 하에 현재 보유중인 DB수정 및 튜닝작업을 완료하고 현재 DB확충을 위한 2차 프로젝트 협의 중c. 기간 :2001.1 ~ 2002.84. 생산적 연구 환경 조성1)최우수 교수진 확보가. 능력중심의 신규교수 임용제도 확립▷신규교수 임용후

  • 시대별 광고 언어
  • 제품 속성과 연결시켜 광고했다. 제품광고에서는 기능상의 비교우위를 간명하게 처리하거나 소비자 이점을 친근하게 전달하는 작품들이 보였다. 김서방 일찍 들어오니? 아이구 아파. 살살 좀 해 찬스에 강하다. 당신의 피부는 몇 살입니까?껌도 씹고, 이도 깨끗이 알고보니 동기동창 1989년의 카피 - 전략이 들어있는 기업광고, 크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