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사우스웨스트 South West와 유한킴벌리의 사례로 본 인간관계가 중심이 되는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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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South West

(1) South West는?
1) 회사 소개

2) South West의 현재 위상

(2) South West의 인간중심 경영
1) 인간관계 조율 System
2) 각 PRACTICE들의 효과

3) South West의 강점

(3) South West의 인간중심 경영이 미친 영향

2. 유한킴벌리

(1) 유한킴벌리는?

(2) 유한킴벌리의 인간중심 경영

1) 새로운 혁명, 4조 근무제

2) 참여경영(decentralization)

3) 유한킴벌리의 3H(Hand, Head, Heart)이론

4) 신인사제도 추진

3. 왜 인간관계가 중심이 되는 경영 전략이 필요한가?


본문내용
2) 참여경영(decentralization)
- “사람의 능력은 손, 발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머리에도, 그리고 가슴에도 있다는 것을 마음속 깊이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을 경영 속에 녹여서 실천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직원의 능력을 100% 아니 120%까지 끌어내려면 머리와 뜨거운 가슴까지 활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지식혁신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회사가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우선 직원들이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과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야 하며 직원들이 공부한 것을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참여경영의장을 마련해야 합니다.”

3) 유한킴벌리의 3H(Hand, Head, Heart)이론
- 직무, 외국어, 교양, 목표관리 교육
- 이러한 교육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직원교육이 회사의 성장에 밑거름이 된다는 것이 입증되면서 교육시간도 점차 늘어났다. 군포공장의 경우, 1인당 교육시간은 지난 1998년의 연간 54시간에서 2002년에는 300시간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4년 만에 늘어난 교육시간은 무려 246시간에 달했다. 대전공장의 경우에는 초기부터 약 280~300시간 이상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었다.
4) 신인사제도 추진
- 채용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직무 별로 수시채용을 실시하고, 직무 별 자격요건을 기준으로 선발했다. 불필요한 과다 인력의 채용을 지양하고, 조직이 필요로 하는 자격과 능력을 갖춘 직무 전문가를 수시로 채용함으로써 인적자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실제로 조직이 필요로 하는 직무수행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력을 적시에 채용할 수 있게 되었고 채용된 신규인력이 빠르게 직무에 적응함으로써 조직화(socialization)에 따른 비용들이 감소되며 신규인력의 이직이 줄어들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장 발전에 필요한 학습의욕과 능력도 제고되는 효과를 거두었다.

- 승진
연공중심에서 직무중심의 승진제도가 정착됨에 따라 비로소 개인의 능력과 기여도 등에 따른 차등처우의 틀이 만들어지고 있었고, 만성적인 인사정체와 고직급화 문제가 해결되었다. 종업원들은 자신의 직무등급을 높이기 위한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고, 승진에 필요한 자격 및 능력요건을 스스로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평생학습조직으로서의 유한킴벌리 진화가 용이하게 진행되었다.

- 임금
연공주의 임금제도를 사무직은 직무급으로 생산직은 직능급으로 전환했다. 이로 인해 개인의 능력과 성과에 상응하는 차등보상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대내적인 형평성 및 대외적인 임금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우수인력의 확보 및 유지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또한 동일한 인건비 하에서도 임금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게 되었다. 개인의 임금은 본인 이외에는 알지 못하도록 기밀을 유지함으로써 임금격차로 인한 구성원들 간의 잠재적인 갈등을 어느 정도까지 해결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승진제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임금인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노력들을 자발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교육 훈련의 적극적 참여 등 학습조직으로서의 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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