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보험론] 해상적하보험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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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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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개요
2. 본론
(1) 사전조사
1) 협회적하약관(ICC) 개요
2) 협회적하약관(ICC) 조건
a. 담보위험의 비교
b. 부대조건
(2) 현장조사
1) 방문계획
2) 인터뷰내용(AIG손해보험 대전지점 김종인 팀장)
3. 결론
(1) 보험자가 권유하는 수출적하보험조건
(2) 부대조건 이용 빈도
(3) 전쟁 및 동맹파업 이용 빈도
4. 첨부
(1) 명함 - 인터뷰 내용 참고
(2) 사진
(3) 관련서류
- 본문내용
-
1. 서론
(1) 개요
무역은 서로 다른 국가에 거주하는 무역업체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이다. 무역거래를 하기 위하여 반드시 수출인과 운송인은 운송계약을 체결하게 되는데 화물을 운송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예측하지 못한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이러한 사고에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기업은 해상적하보험에 부보하여 위험으로 인한 손해를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해상적하보험의 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해당 계약마다 일일이 계약조건과 내용을 합의한다는 것은 화물의 따른 위험요소의 다양한 특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통상 규정된 적하보험조건의 약관에 의해서 보험계약 당사자들의 의무와 권리를 규정하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해상적하보험 제도의 경우 보험자가 자신들이 작성한 보험약관을 피보험자에게 제시하고 피보험자는 이것을 포괄적으로 승인함으로써 보험계약이 체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앞으로 우리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할 것은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이 통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해상적하보험조건에 대해 실증적인 현장방문 조사를 통하여 조사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알아보고자 연구해보고자 한다.
첫째, 보험대리점, 모험모집인 등은 적하보험계약을 체결할 때, 피보험자인 우리나라 수출입기업에 대해서 어떤 조건을 권유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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