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연구] 케이블TV 시장경쟁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케이블TV 산업의 경쟁에 대한 논의

1) 케이블TV 시장경쟁

2) 케이블TV 시장 경쟁 효과

3. 다양성에 대한 논의

4. 경쟁과 다양성 간의 관계

5. 연구문제

6. 연구방법

7. 연구 결과

8.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1. 서론

다양성이 공익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개념임에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 아날로그 시대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시대에도 다양성 보호 이슈는 정책적으로나 학문적으로 중요한 영역이다. 다양성 보호를 위해서는 매체 간 경쟁 상황의 전개가 다양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면밀한 시장 조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유료 매체 시장에서 케이블TV와 위성방송 간의 경쟁에 뒤이어, DMB, IPTV 그리고 지상파 MMS 등에서 엿보듯이 빠른 속도로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경쟁 플랫폼의 증가가 다양성을 확대할 것인지 아니면 축소할 것인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다양성에 대한 연구는 프로그램 공급업자(Program Provider, PP)간의 경쟁의 증가가 다양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춘 경향이 있었다. 기존 연구는 케이블 방송의 등장으로부터 비롯된 다매체다채널 환경이 다양성을 구현하기 위한 필요조건은 될 수 있지만 충분조건은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임성원, 구세희, 연보영, 2007). 예를 들면, 케이블 채널의 경우 연예, 오락, 영화, 드라마, 스포츠, 만화 등 인기 있는 특정장르 중심으로 집중 편성되고 있다. 특히, 가장 가입률이 높은 저가형 서비스의 경우 한정된 채널에서 특정 인기 PP들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편성되고 있다. 또한 공익성 확보가 절실히 요구되는 지상파 방송조차도 지나친 오락 프로그램 중심의 편성으로 인해 방송의 다양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의 경우, 2000년에 발효된 방송법을 통해 케이블TV 사업자간 수직적, 수평적 결합이 허용되자 종합유선방송국사업자(System Operator, SO) 시장에 MSO가 등장하였고, 채널 시장에는 MPP가 형성되었으며, MSO와 MPP가 결합된 형태인 MSP가 케이블TV시장을 주도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PP에 대한 진입규제가 실질적으로 사라짐에 따라 지상파 방송사들이 MPP로 진입했고, 거대 자본을 지닌 대기업 기반의 MPP들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 케이블TV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한국 케이블TV 산업의 역사적인 특수성을 감안할 때, 다양성에 대한 논의는 차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 물론, PP에 대한 등록제 도입이 채널간의 과당 경쟁을 유발하여, 채널의 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연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렇지만, 케이블TV 산업의 가치 사슬의 관점에서 볼 때, 제작 부문의 경쟁도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송출 부분의 경쟁 역시 다양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국 상황에서 채널의 법적인 편성권이 SO에게 있기 때문에, 플랫폼 사업자들 간의 경쟁 역시 다양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인식하고, SO 경쟁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작업은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 미디어와 웰빙문화 - 미디어에 반영된 웰빙 문화의 실체 (계층 분화 조장의 측면)
  • 연구대상 및 방법①연구 대상: 방송전반웰빙 전문 프로그램; SBS 체인징 유, 잘 먹고 잘 사는 법KBS 비타민, 생생건강테크케이블 한방TV(유로맥스), FOOD 채널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광고 ; 메디TV(메디 홈쇼핑), CJ홈쇼핑, 정규방송 광고②연구 방법: 매스미디어 내용에 대한 분석과 비평-방송전반의 텍스트분석조원들이 각각 역할 분담을 해서 방송사별로 프로그램 을 분석하였다.-논문연구 ③준비 과정 일지:• 4월 6일 (수) - 시간: 오후 2시~3시 30분

  • [매스컴] 미디어구조와 기관
  • 다양성: 미디어 시스템의 사회적, 문화적 구체성미디어의 정치적 변화11. 미디어 체계와 정치 체계12. 공산주의 붕괴 이후 미디어 구조의 변화Ⅲ. 결 론Ⅰ. 서 론기존의 미디어 연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미디어와 수용자 사이의 관계에 대한 논의였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는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수용자는 어떠한 과정으로 미디어를 인식하고 수용하는가?” 등의 이슈에 대한 미디어와 수용자 관계

  • [매스컴] 광장문화와 매스미디어 - 공론장역할을 중심으로
  • 대한 문제는 미디어의 연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주제가 되어 왔다. 이처럼, 언론 매체의 특정 이슈에 대한 보도 태도가 사회구성원들의 여론 형성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언론 매체의 사회적 책임을 다시 한번 강조 한다는 의미에서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이러한 공적인 담론 형성에 매스미디어, 특히 그 중에서도 방송 미디가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Altschull은 ‘공공문제의 으뜸가는 정보원인 방송 미디어를 지배하는 사람

  • [방송학] 한국 외주제작시스템의 문제점과 재구조화 방안 연구
  • 시장의 확대 모색 5.정책적 측면에서의 방안1)방송사 자율에 따른 방송사 외주 비율 선정 2)종일 방송체제3)독립제작사 지원 필요 4)저작권과 판권의 독립 제작사측의 확보 5)표준 계약서의 제정 제5장 결론참고문헌 제 1장 서론제 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현재 방송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디지털 방송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급격하게 다매체 다채널화, 경쟁체제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수용자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 [학사][방송학] 한국 외주제작시스템의 문제점과 재구조화 방안 연구
  • 대한 공정한 거래방송사의 인력과 기자재 문제3) 유통구조측면신디케이션 임대시장의 활성화4) 외주제작 전담 채널- 영국의 CH4 모델 제안5) 독립제작사 측면 프로그램의 질적, 경쟁력 강화전문성과 자생력 확보 판매 시장의 확대 모색6) 정책적측면방송사 자율에 따른 방송사 외주 비율 선정종일 방송체제 독립제작사 지원 필요저작권과 판권의 독립 제작사측의 확보표준 계약서의 제정제5장 결론 제 1장 서론제 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