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연구] 영상매체의 이해와 지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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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상이란 무엇인가?

2. 영상미학 vs. 전통미학의 개념

3. 영상매체의 특성

4. 텔레비전 영상의 특성

본문내용
1. 영상이란 무엇인가?

이미지(image)로서 “물체의 광학적 재생-표시적 의미-영상매체” + “일반적인 시각적 심적 이미지-반시적-영상매체들이 보여주는 사물과 의식의 상의 관계”

현실에서의 이미지, 즉 환영은 모든 진짜(truth, reality)를 지배한다.

Ex) 일반 시중보다 비싼 서울 홍대앞 거리, 대구 동성로의 coffee shop 이용
Ex) 아이스 맥주 광고에서 강수연의 미소
Ex) 전지현의 옷바꾸는 셀폰 광고
Ex) 이효리의 셀폰 광고
ex) 전지현의 17차(녹차) 광고
ex) 톱스타들의 개인대출대부(사채) 광고(??)

-->여기서 우리는 광고되어지는 상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산다.

▪ The visual media are manipulating (조작) our eyes or the latter needs to be used in a less obvious way, with or without the use of extra instruments, optical or not.
▪ "Is seeing believing?" “Is seeing knowledge?"
▪ The visual media are capable to conjure up things that are not there and make us to see effects that did not happen.

그러므로 우리는 이미지 만드는 법만을 알아서는 안되고, 영상을 사용하고 분석하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사전적 의미: 어떤 물체의 외형을 인공적으로 재현하는 것이나 광학 장치를 통해 나타나는 어떤 물적 대상(피사체)의 상

*회화나 디자인을 포함한 시각적 이미지와 구분한 정의: 어떤 구체적인 대상의 시각적 측면을 카메라를 통해 나타내는 것

*영상의 정의: 영상매체를 통해 재현되는 물적 대상들의 상(image)으로서 인간의 지각이나 사고에 영향을 미치며, 영상매체나 영상산업의 활동 대상이 되는 메시지이자 커뮤니케이션 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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