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예술사상론] 인지주의와 예술 - 형태심리학과 아른하임의 시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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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예술사상론] 인지주의와 예술 - 형태심리학과 아른하임의 시지각
본문내용
1. 아른하임에 대하여
2. 예술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 등장 배경
2.1 아른하임 이전까지 예술 심리학에 대한 연구 동향
2.2 구성주의 심리학에 대한 반동으로 태동한 형태심리학 연구
3. 형태 심리학
3.1 시각적 사고의 개념
3.2 시각적 사고의 주요 특징
3.3 시지각 연구의 의의
4. 예술에 대한 인지적 접근과 예술교육
4.1 교육에의 적용
4.1.1 전체에서 세부로의 수업
4.1.2 실생활의 문제해결 능력
4.2 적용시 생각해볼 점
5. 참고문헌

아른하임에 대하여
독일 베를린에서 태어나 1923년 베를린대학에 입학하여 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형태(게쉬탈트 Gestalt)심리학을 창시한 막스 베르트하이머(Max Wertheimer)의 지도아래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나치정권이 들어서자 이탈리아로 이주하여 영화백과사전을 편집하였고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영국으로 이주하였다. 영국에서는 BBC방송국에서 해외방송을 하였다. 이후 미국으로 이주하였으며 1943년 뉴욕에 소재하는 사라로렌스대학의 교수로 형태심리학을 강의하였고 이후 하버드대학교, 미시간대학교에서도 강의하였다. 1968년부터 1974년까지 하버드대학 영상예술센터 교수로 역임하였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본다는 시각적 행위와 의식은 어떤 작용인지 심리학적인 분석을 통해 규명하는 것이다. 예술의 본질을 형태적 분석을 통해 보다 과학적으로 정체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그는 예술을 이해하는 것은 시각적 행위와 대상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어진다고 하였다. 주요저서로는 <미술과 시지각>, <시각적 사고>, <예술로서의 영화>, <게르니카의 심리학>, <회화의 발생학>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이모영, 2010,「지각에 대한 현상학적 이해와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연구 제5권 제3호
이모영, 2007,「예술에 대한 인지적 접근과 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연구 제2권 제1호
Arthur D. Efland, 2006,『인지중심 미술교육론 탐구-교육과정 개발의 새 접근」, 교육과학사
윤민희,「아른하임의 조형심리적 이론에 대한 再考」, 한국디자인학회
신길수,「루돌프 아른하임의“시지각 개념과”과 “성장”」, 한국예술치료학회
루돌프 아른하임, 『미술과 시지각』, 미진사
루돌프 아른하임, 『예술과 엔트로피』, 눈빛
루돌프 아른하임, 『중심의 힘』, 눈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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