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일본에 진출한 한류드라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한류드라마의 현황
2.한류드라마의 성공요인
3.한류드라마의 실패요인
4.한류드라마의 개선방안
5.한류드라마의 전망
본문내용
1. 한류드라마의 현황
5) 한류드라마 성공사례작- 겨울연가
<겨울연가> 신드롬
- 방영현황 & 시청률
2003년 4월 NHK 위성 2TV 첫 방영 (일본어 더빙)
2003년 12월 15~26 NHK 위성 2TV에서 재방영
2004년 4월~ NHK 종합 TV를 통해 제 3차 방영
2004년 12월 20~30일 NHK 위성 2TV에서 제 4차방영


1. 한류드라마의 현황
5) 한류드라마 성공사례작- 겨울연가
‘겨울연가’ 신드롬이 남긴 것

한국산 제품의 수요증가

한국의 국가 이미지 개선
a. 한국어에 대한 관심고조
b.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 개선
c. 일본인 관광객 수 증가

한류 드라마 수요 증가

6) 한류드라마 성공사례작- 대장금
방영현황 & 시청률
- 2004년~2005년
NHK 위성 2TV에서 방영
12%대의 높은 시청률
속에 한국 음식 돌풍을
일으킴
참고문헌
학술논문
방송영상물의 세계시장 확대 및 지속화를 위한 종합전략 연구 : 일본
- 김영덕 ; 한국방송광고공사
일본연구 제 31호 2007년 3월 30일 47-67p,
겨울연가 ‘쓰나미’와 일본인의 대한 이미지 변화 - 박용구 교수
한일드라마 제작환경 비교 2009. 4. 15 - 김영덕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드라마산업 진흥과 HD 콘텐츠 제작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방안
2008. 7. 31 - 윤호진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국제공동제작의 활성화 방안 2008. 2. 1 - 은혜정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일본내 방송한류 현황과 전망 2007. 9. 3 - 김영덕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일본내 한류 드라마 편성 실태와 전망 2006. 3. 6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동아시아 드라마제작환경과 비지니스 연구 : 일본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5 일본 한류 소비자 연구 : 한류 마니아와 일반 소비자의 소비행태를 중심으로
- 채지영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일본에서의 한류현상과 관광분야의 전략적 활용방안
- 한국관광공사 한류연구팀
단행본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 조한혜정 외 지음, 연세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의 아시아시장 진출 분석 -중국 및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 대중문화를 지키고 또한 막대한 시장규모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대표적인 분야가 되었다. 1990년대 말부터 영화와 드라마로 시작된 아시아 지역에서의 ‘한류’는 가요와 만화, 게임 등 문화 전반으로 확대되어 국내 기업들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촉발시켰다. HOT, 보아, 동방신기 등 90년대 이후 한국의 대표적인 대중 가수들을 키워낸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 가요 시장의 포화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배경으로 본격적으로 일본과 중국 등 아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예술가의 팬들처럼 한 사람 한 사람의 감동으로 결집된 자연발생적인 조직과 힘이 바로 소프트 파워였다.” 라고 말한다. 유상철 외(2005), “한류의 비밀”, 생각의 나무, p.18방송드라마, 대중음악에서부터 비롯된 이와 같은 ‘한류’ 열풍은 단순히 대중문화 차원을 넘어 이제는 한국어, 음식, 패션 등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관습을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용하려는 단계로까지 장르가 확산되어 가고 있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 한류 콘텐츠의 DNA1
  • 한류의 시작이다. 문화 교류가 활발하지 않았던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를 인기를 끌었고, 일회성 프로그램이 아닌 연속극의 인기를 지속성이 존재하고, 사랑이 뭐길래 이후 한국 드라마는 물론 가요도 인기를 끌면서 한류 콘텐츠의 다양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2.0은 한류의 K-Pop이 더 알려지게 되는 시기이다. 아이돌이 해외 진출 시도를 하게 되면서 K-Pop을 필두로 한국 대중 문화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확산이 되고, 문화 예술 분야에서도 한류의 가

  • 한류문화허브 정의와 흐름
  • 한류문화허브‘한’한국의‘류’흐르다한류-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과정1990년대 중후반 한국의 대중음악과 드라마가 중국, 대만에 진출2000년 초반 드라마, 영화, 게임 등으로 확대(동아시아, 미국, 유럽권으로 확대)1998년 HOT 중국진출 때 한류용어 사용1999년 중국언론이 ‘한류’ 단어 사용‘신한류’-한류열풍을 한국으로 끌어와 관광, 쇼핑, 패션으로 연결(한국관광공사)‘혐한류’(2004)-일본 만화책 제목 40만부 팔림-한국문화에 대한 정서적 저

  • 한류의 미래에 대한 문제점과 방향
  • 예술인 인적교류 및 교육등 쌍방향으로 문화교류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위의 두가지 문제점은 한류를 전파하는데에 있어서 아주 기본적인 문제점이다 이런 기본적인 문제점들도 지켜지지 않는다면 한류의 미래는 어두워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류의 목적은 지속성이 아니라 극대화라고 생각한다. 언젠가 서서히 소멸될지 모르는 불안감 속에서 힘겹게 주먹구구식으로 지탱해 나가는 것보다 기본적인 것을 생각하며 튼튼하게 쌓아서 한류를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