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화경영] 영화 라스트 사무라이와 일본,한국 문화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문화의 정체성에 관한 이야기)

Ⅱ. 본론

1. 영화「라스트 사무라이」

2. 「라스트 사무라이」에 나타난 일본 문화 정체성

3. 한국 문화와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문화의 정체성에 대한 이야기)

문화정체성 cultural identity이란 무엇인가?
Cultural identity is the identity of a group or culture, or of an individual as far as one is influenced by one's belonging to a group or culture. Cultural identity is similar to and has overlaps with, but is not synonymous with, identity politics.

문화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을 빌려 정의한다면, 인간의 '생활방식의 총체(the total ways of life)'(Linton, 1945: 30)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생활방식이라고 하는 것은 언어나 사고 내지 예절이나 지식 또는 정서적 반응이나 기술, 뿐만 아니라 제도나 사상 등 인간의 삶과 관련된 여러 영역에 있어서의 인간의 '행동' 전반의 특정한 경향을 총칭하는 것이다. 한편 정체성은 영어 아이덴티티(identity)의 번역으로 흔히 동일성, 주체성, 자기 확인, 귀속의식 등으로도 번역되고 있는 바, 이는 주로 개인이 지니는 자기의 존재증명, 또는 참된 자아, 자기의 단일성이나 연속성, 불변성, 주체성 등의 감각을 의미한다. 나아가서는 일정한 인격이나 그 외의 대상과의 사이에서, 또는 일정한 집단이나 집단의 구성원 사이에서 형성되기도 한다. 이 경우 아이덴티티는 공통된 가치관의 공유라든지 긍정되는 역할을 매개로 하여 획득되는 연대감과 안정감에 기초하여 형성된 자기존중 또는 긍정적 자기상을 의미하기도 한다(Erikson, 1968; Erikson, 1980). 따라서 특정한 문화의 정체성이란 특정한 문화권의 구성원 대부분이 공유하고 있는 생활방식의 총체로서, 그 특정한 문화권의 구성원 대부분이 함께 느끼는 바, 그 문화가 지니는 존재증명인 동시에 단일성이나 연속성, 불변성, 주체성 등을 의미한다 하겠다.

그렇다면 한국 문화의 정체성은 무엇일까. 한국문화의 심층에는 무교적인 사고방식과 가치관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바와 같다. 그러나 한국인은 4세기 중엽 이래 불교문화의 세계 속에서 살아 왔다. 그런가 하면 유교적인 사고방식과 가치관 또한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국문화 정체성의 강력한 요소이었다. 가톨릭을 포함하여 기독교의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사회적 집단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 가운데 개신교는 전통문화와 여러 점에서 갈등과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제사문제는 그 대표적인 예라 하겠다(노치준, 1998:115-150). 잘 알려져 있듯이, 현재 한국은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들만큼 서로 다른 다양한 종교들이 공존하고 있으면서도 어느 특정종교도 사회적 주도권을 지니지 못한 다종교사회이다. 이렇게 보다면 한국문화에서 뚜렷한 정체성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참고문헌
- 사무라이: 무사도를 통해 본 일본 정신의 뿌리와 그 정체성(저자:신도, 호도조, 출판사:생각의나무(2004))
- 근대 일본 사회와 문화 :일본을 읽는 책(저자:김성도, 출판사:고려(2008))
- http://ko.wikipedia.org/wiki/%EC%B2%9C%ED%99%A9
-『(새) 먼나라 이웃나라 - 일본1(일본·일본인편)』(저자:이원복, 출판사: 김영사, (2000))
- 닛뽄리포트(저자:오대영, 발행처:중앙북스(2007))
- 조선 선비와 일본 사무라이 (표정있는역사)(저자:호사카유지, 출판사 김영사 (2007))
- 선비와 사무라이 (저자:박승무, 출판사: 아침, 2003)
- 사무라이와선비의사전적의미:http://100.naver.com/100.nhn?docid=83344
- http://ko.wikipedia.org/wiki/%EC%82%AC%EB%AC%B4%EB%9D%BC%EC%9D%B4
- http://krdic.naver.com/search.nhn?query_euckr=%BC%B1%BA%F1)
- 고등학교 한국 근현대사
- 라스트 사무라이 공식홈페이지 http://lastsamurai.warnerbros.com/home.php
- 일본의 전통정신으로서의 무사도와 오리엔탈리즘(김효순,고려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의 동양 근현대사 서술과 개론서와의 비교 서론 중국 근현대사 일본 근현대
  • 일본 근현대사W.비즐리,《일본 근현대사》 인도와 동남아시아형설출판사, 《세계문화사》민석홍외, 《세계문화사》교과서와 개론서를 비교하여 강조된 점과 취약한 점을 찾는데 있어서 우선 교과서는 금성출판사의 《세계사》교과서를 사용하였으며 이와 비교할 개론서는 신채식《동양사개론》,W.비즐리《일본 근현대사》, 형설출판사《세계문화사》, 민석홍외,《세계문화사》을 사용하였다.7차 교육과정에서 교과서 집필에 있어 고려되었던

  • [문화산업] 문화산업은 왜 주목받는가
  • 2조! 문화산업은 왜 주목받는가?목차-서론-1. 문화산업의 개념정의2. 문화산업의 사회․ 경제적 의의-본론-3. 문화산업이 주목받는 이유4. 문화산업과 여가시간과의 관계5. 문화산업의 역할6. 문화산업시대의 마케팅7. 국내외 문화산업의 동향과 전망8. 문화산업의 사례9. 문화산업의 실패사례10. 우리나라 문화산업 발전의 장애요인11.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서12. 문화 CEO 네 명이 말하는 한국 문화산업13. 일본의 문화산업14. 미국 문화산업해당

  •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
  • 영화 발표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영화의 각종 장르에 대한 분석과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영화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는 우리이지만 이번 계기를 통해 단순히 취미로 통하는 영화감상이 아닌 진정한 문화예술의 한 종류인 영화임을 재차 깨닫고 앞으로 지금보다는 더 나은 시선으로 영화를 보는 여러분의 안목을 높여줄 것이 라고 생각합니다Ⅱ. 영화의 장르미술, 문학 등의 다른 예술분야에서의 장르구분은 명확하고 비교적

  • [영화사] 인도영화사와 일본영화사 분석
  • 문화, 언어 그리고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각각의 연방체의 영화는 각자의 색을 띄고 있다. 현대 인도 역사의 일부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영화 산업이라고 널리 알려진 대단히 막강한 존재이다. 1896년 이후 인도의 영화산업은 주로 거대하고 확고하게 입지를 굳힌 극장 경영 산업의 주변부에서 시작되어 꽃피웠는데, 이러한 산업은 특히 봄베이, 캘커타, 마드라서 그리고 다른 여러 도시를 주요 활동지로 삼았던 여러 상업 극단과 파르시 극장이 중

  • 영화산업 분석 레포트
  • 문화 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중에서 문화 산업 속에 속해 있는 영화 이것이 어떠한 영향을 주나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그것은 사람의 여가나 유행을 선도하는 하나의 매체로서 앞으로의 발전방향 어디로 나아 갈것인가를 제시해 주는 예가 되는 것입니다물론 영화 산업도 여러 가지 영향에 의해서 그 주제가 선정 되겠지만 그것 역시 또 하나의 주제가 되는 것입니다그럼 여기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1. 영화 산업 연혁한국영화의 연혁과거 6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