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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문화의 전파

Ⅲ. 일본문화의 형성

Ⅳ. 일본문화의 개방담론
1. 개방반대론
1) 역사적, 국민정서적 이유
2) 문화적 침식에 대한 우려
3) 저질, 상업적 문화에 대한 거부감
4) 청소년들에 미칠 부정적 영향
5) 경제적, 산업적 이유
2. 개방찬성론
3. 일본문화 수입개방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의 문제점

Ⅴ. 일본문화의 문제점
1. 소프트파워 개념의 문화산업/콘텐츠 환원주의
2. 동아시아와 관련된 문제들

Ⅵ. 일본문화의 전략
1. 문화(산업)입국론
2. 총력안보론
3. 국제공헌론

Ⅶ. 일본문화의 비판

Ⅷ. 일본문화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 사람들을 특징 지어주는 것이 세 가지 있다. 그 하나는 일본을 대내외적으로 대표하는 일본인상이면 일본인의 약 1%가 여기에 해당된다. 이들이 내세우는 ‘다떼마에’는 대부분 ‘혼네’와 일치하지 않는다. 그것은 일제시대에 우리가 뼈저리게 경험한 내용이다. 대동아 공영이라는 동양사람 모두가 잘 살자는 ‘다떼마에’를 내걸고, 사실은 동양을 정복하고 지배하려던 것이 ‘혼네’였으며, 내선일체라는, 일본인과 조선인은 모든 면에서 동등하다는 ‘다떼마에’를 내세운 속셈은, 보다 철저하게 우리 민족을 말살하기 위한 ‘혼네’를 감추기 위한 것이었다. 우리는 앞으로 이들 일본 지배층이 내세우는 ‘다떼마에’를 특히 경계하여야 한다. 이에 반하여 언제나 ‘다떼마에’를 ‘혼네’와 일치시키려는 일본사람들도 있다. 이 사람들은 다른 어느 사람보다도 친절하고, 겸손하며, 남에게는 관대하면서 자기 자신에게는 엄격하고 비판적이며 높은 지성을 가진 사람들이다.




≪ … 중 략 … ≫




Ⅱ. 일본문화의 전파

백제의 일본과의 관계를 규명함에 있어서는 한국의 역사기록으로는 별반 나타난 것이 없고 일본서기나 고사기 같은 일본측 기록을 조사해 보아야 한다. 日本書紀는 720년에 편찬된 일본의 정사에 해당하는 책이고, 古事記는 712년경에 편찬된 책이다.
이 책은 한국의 삼국사기와 연대를 비교하면 맞지 않는다. 日本書紀가 三國遺事와 연대가 맞아 떨어지는 시기는 백제 개로왕(蓋鹵王)21년(서기 475년)부터이다. 475년 이전의 기록은 120년씩 차이가 나는 것이 가장 많다. 대개 옛날에는 간지(干支)로 기록되는 경우가 많은데 간지의 기록을 日本書紀를 편찬할 때 二週甲씩 올려서 기록한 결과이다.
참고문헌
김미자, 한국 고(袴)의 일본 전파와 변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여성연구소, 2004
문화정, 일본문화의 특이성에 관한 고찰, 청주대학교국제협력연구원, 1984
이지원, 소프트파워론과 일본의 문화전략, 한림대학교일본학연구소, 2005
정미영, 일본문화론의 전개과정 연구, 중앙대학교, 2002
조소연, 한국과 일본의 문화콘텐츠 인력양성정책 비교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7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일본 문화의 유입실태 조사 및 대응방안 연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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