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의미와 성립요건,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필요성과 선행연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학습이론과 자기주도적학습,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방법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의미

Ⅲ.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성립요건
1. 자신의 속도로 학습할 수 있는가 - 과제 수준의 선택(적성, 능력의 존중)
2. 자신이 하고 싶은 과제를 학습할 수 있는가 - 학습 내용의 선택(필요와 흥미의 존중)
3. 본인이 학습하고 싶은 시기에 학습할 수 있는가 - 학습 시기의 선택
4. 본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는가 - 학습방법의 선택

Ⅳ.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필요성

Ⅴ.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선행연구

Ⅵ.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 이론과 개별화 학습
2. 인지주의 학습 이론과 개별화 학습
3. 인본주의 학습이론과 개별화 학습
4. 행동주의․인지주의․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교육 방법 비교

Ⅶ.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적 고찰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교수법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본원리
2)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자기 주도적 학습을 기르는 교과 지도의 일반원칙

Ⅷ.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방법
1. 학습조직의 훈련
2. 교수 ․학습의 기본 훈련
3. 학습 결과의 발표 훈련
4. 개별화를 위한 학습 자료의 활용 능력
5. 개별화 학습을 위한 학습 과제 해결 방법 훈련
1) 학습과제 제시 계획
2) 과제 제시
3) 과제 선정 및 과제처리

Ⅸ.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열린교육에서는 「개별화․개성화 교육」이라는 말과 「개별화 학습」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전자는 보다 큰 개념으로 학교교육의 전체 즉 학교의 시설, 설비, 학교 경영․운영, 학교 조직 등에 관계된 말인 데에 비해, 후자는 보다 작은 개념으로 교수․학습활동에 관계되어 사용하는 말이다. 여기에는 개별화 교수․학습활동으로서의 수업에 관한 논의뿐만 아니라 교수․학습활동을 포함한 학교교육 전체에도 관심을 가진다. 즉 학교의 형태 전체가 변하지 않는다면 교수․학습활동으로서의 수업형태는 크게 변하지 않으며, 「개별화 학습」에 핵심을 둔 「개별화․개성화 교육」을 목표로 하려 할 때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학교교육을 직시하고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첫째 관점은 역시 일제지도 혹은 일제 획일 수업에서의 벗어남이다. 그렇다고 일제지도를 전부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지도(학습) 내용에 따라 그 적용 부분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오랫동안 길들여진 전통적인 이 방법을 불식하는 것은 간단한 일은 아니고 대단한 결단이 필요하다. 그러면 일제지도로부터 탈피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그것을 한마디로 말하면「어떻게 지도할까?」라는 관점이 아니고 「어떻게 배우게 할까?」하는 관점에 교사 자신의 입장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지도한다’라는 일은 전통적으로 학급 집단을 대상으로 한 일제지도에 연결된다. 그와 반대로 ‘배운다’라는 것은 학생의 능력 혹은 흥미 관심에 따라서 대상에 주체적으로 관계하는 과정이고, 학습은 그 학생의 독자적 행동이다라는 생각에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관점은 하나의 교과나 교과 내의 특정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학교의 교육과정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연구와 실천이 하나의 교과 혹은 하나의 특정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미시적 단편적으로 판단되어져 왔다. 그와 같은 연구와 실천은 자칫하면 학생 성장에 있어서 전체적인 균형을 잃을 두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학교라는 교육 기관이 갖는 전체적 기능, 역할을 잃을 두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초등학교에서는 학교에서의 교육활동 모두를 학교교육과정에 조직적으로 위치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참고문헌
◉ 김문빈(1997), 개별화 교육과 수업개혁, 수업기술 나누어갖기 캠페인 자료
◉ 김만수(1997), 열린수업의 길잡이
◉ 박희찬(1995), 개별화교육의 작성과 실제, 현장특수교육 가을호
◉ 박영배 외 10인(1998), 수업방법탐구 열린 교과 교육적 접근, 형설출판사
◉ 박성익(2008), 개별화 학습의 전망과 과제
◉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1999), 새교육과정의 운영과 지도, 천우문예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적 분석으로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 도출
  • 연구 방법을 이용하려 한다. 이는 Fournier(1998)가 논문에서 사용한 방법으로 심층적인 인터뷰를 통하여 소비자의 삶을 알아보고 그들의 삶이 브랜드와의 관계 맺음에 있어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의미있는 파트너로서 설명하고, 개인에게 의미있었던 일들이 그 관계에 반영될 수 있음을 보이려 한다. 수업 시간에 배운 Fournier(1998)의 연구 방법을 통해서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유형과 역할, 그리고 관계의 질적 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방법 : 개별교수법, 강, 계절과 학과의 조화, 훈육지도, 놀이를 통한 교육② 특징 - 자유로운 형태의 교육기관, 훈장의 직업화, 개별학습형태, 접장제도의 활용, 묘가 없는 교육기관③ 현대적 시사점 : 개별화 교육, 무학년제3. 조선의 과거제도와 교육1) 문과(대과) : 초시, 회시(복시), 전시(33명의 서열결정)└>생진과(소과) : 초시, 회시(복시)2) 무과 : 초시, 회시(복시), 전시3) 잡과 : 초시, 회시(복시)* 소과 초시면제 - 향교, 4학(승보시, 사합제)4.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이론17.블라지 : 도덕적 정체성이론18.호프만 : 공감이론19.피터스 : 도덕성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의미에서 은 자유의 이론에 관한 대표적인 문헌일 뿐만 아니라 또한 일면에 있어서는 간섭의 원리를 분명히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밀은 인간생활에서 아무리 자유가 귀중한 것이라 할지라도 자기를 노예로 팔아버리려는 자유마저 인정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런 경우에서 말하는 자유란 종래의 자유주의에서 생각했던 강제 없는 상태 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적극적인 힘을 의미한다.이상을 요약해보면 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