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자기개념]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미, 자아개념(자기개념)의 구분, 자아개념(자기개념)의 특성,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중요성, 자아개념(자기개념) 발달, 자아개념(자기개념) 측정, 긍정적 자아개념(자기개념) 형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미

Ⅲ. 자아개념(자기개념)의 구분과 특성

Ⅳ.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중요성

Ⅴ. 자아개념(자기개념)의 발달

Ⅵ.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측정
1. Brookover의 능력 자아개념 검사
2. Coopersmith의 자아존중 검사
3. Piers 와 Harris의 아동 자아개념 검사
4. Gordon의 자아개념 검사

Ⅶ. 긍정적 자아개념(자기개념)의 형성
1. 긍정적 자아개념의 특징
2. 긍정적 자아개념을 소유한 학생들의 행동 특징
3.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학습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개념이란 자신에 대한 개념이며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를 말한다. 즉 남과 비교한다는 개념이 들어 있다.
자아개념(self-concept)이란 다차원적인 개념으로서 한 개인이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자기평가와 관련된 모든 특성들의 구조물이며, 이에 비하여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단일한 차원의 개념으로서 한 개인이 자신을 얼마나 높이 평가하느냐와 관련된 개념이라고 하였다. 즉, 자아개념은 일련의 서술적(descriptive)인 개념으로서 자신의 특성에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감정이 포함되지 않는 반면에, 자아존중감은 판단적인 개념으로서 자신의 특성에 대한 판단과 평가를 의미한다(조규일, 1998).
Rogers(1959)는 자아개념이란 나의 특성에 대한 지각으로 구성되는 조직적이고 일관성 있는 개념적 형태라 보고 있으며, 「심리와 정신분석 용어사전」에서 “자아개념은 한 인간의 자신에 대한 관점”으로 어느 한 시점에서 한 인간이 할 수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한 충분한 기술이다. 여기서 강조하는 바는 인간은 자신의 지식을 대상으로 여긴다는 것이며 그 자신의 인식에 따르는 감정도 항상 포함되어 있다(지대창, 1998).
LeBenne과 Greene(1969)는 전문용어로서의 “자아개념은 관찰된 행동으로 추리될 수 있는 일단의 감정과 인지적 과정으로서, 인간이 그 자신의 외모, 배경, 능력과 재능, 태도, 그리고 감정에 관해 내리는 전체적인 평가이며 이것은 행위의 방향을 결정하게 하는 힘을 낳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조규일, 1998).
Patterson(1962)은 “자아개념이란 한 인간이 자기 자신의 태도, 감정과 신념, 그리고 자신에 관한 기대 등에 관해 스스로 지각하고 견해를 갖는 방식이다.”라고 서술하고 있다. 정원
참고문헌
◉ 김선남, T- 집단경험이 중학생의 긍정적 자아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979
◉ 나병술, 아동발달학, 교학연구사, 1983
◉ 송인섭, 인간 심리와 자아개념, 서울:양서원, 1989
◉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5
◉ 성현란 외, 인지발달, 학지사
◉ 정원식, 인간과 교육, 서울:배영사, 19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수업내용과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기술
  • 자아정체성의 개념이다. 자아 정체감은 청소년기에 갑자기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 시절로부터, 특히 가족 내에서 부모와 같은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받은 직간접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형성되고 자아 정체감의 형성은 청소년기의 더욱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청소년들은 신체, 인지, 정신, 사회 등 여러 측면에서 급격히 일어나는 변화와 발달에 대처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이나 기술을 아직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불안과 혼란 속에서 끊

  • [2019 유아발달4B][출처표기]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유아발달 4학년 B형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ContentsC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에 대한 설명1) 주요개념➀ 개념➁ 중요성2) 주요특징➀ 사회지각➁ 정서지각➂ 사회적 정보 해석➃ 마음이론2. 자아개념에 대한 설명1) 주요개념2) 주요특징① 자기행동② 심리특성3. 자아존중감 발달에 대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자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긍정적인 자아개 념을 형성토록 한다.② 다양한 직업역할 유형에 대한 인식과 일의 세계와 관련된 개념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즉, 지역사회의 각 산업체 및 여러 기관, 단체들이 하는 일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모든 직업이 똑같이 소중함을 인식시킨다.③ 자신의 행동이나 생애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인식을 강화시킨다.④ 의사결정능력의 신장과 협동적인 사회행동의 학습을 전개한다.⑤ 일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의 개발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의미를 갖는다. * 학업적 자아존중감(academic self-esteem)은 초등학교 시기부터 아동들에게 급격히 발달되기 시작하는 중요한 자아개념의 한 측면이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2학년경부터 아동들은 학업성적을 비롯한 교과와 관련되는 모든 성취도를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고, 그 결과를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 준거로 삼기 시작한다.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서 자신의 성취가 바람직하다고 평가할 때 아동들은 긍정적인 학업적 자아개념을 형성하지만, 반대

  • [방통대 참고자료]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자아, 내면적 동기 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거부해 행동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위해서는 자율적 인간의 성격, 심리상태, 느낌, 성격의 특징, 계획, 목적, 의도 같은 경험적 실증이 불가능한 것을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 이전에 손다이크(Thorndike)는 사람이 고양이를 대상으로 실험을 해서 시행착오 끝에 원하는 행동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는 문제상자 안에 넣어진 고양이는 상자 밖에 높여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