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과][초등학교 수학교육]수학과(수학교육)의 특성과 지도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군개념지도와 곱셈지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감각지도와 수학적힘지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도형영역지도와 규칙성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
- [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치료,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 분석
- [중등][중학교][수학과][수학교육]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특성과 목표체계표, 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년별, 영역별 학습내용, 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지도방법과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특성
1. 추상성
2. 도구성(유용성)
3. 논리성
4. 형식성
5. 이상성
6. 특수성
7. 계통성
Ⅲ.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중점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군개념지도
1. 군개념 지도
1) 역사발생적 측면
2) Klein의 군개념을 이용한 기하지도
2. 군의 본질인 대칭
3. 정리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곱셈지도
1. 곱하기(수학 2-㉮)
1) 개관
2) 단원 목표
3) 평가의 관점
2. 곱셈 구구(수학 2-㉯)
1) 개관
2) 단원 목표
3) 평가의 관점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감각지도
1. 수 감각이 강조되는 배경
2. 수 감각이란 무엇인가
3. 수 감각의 학습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적힘지도
Ⅷ.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도형영역지도
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규칙성지도
1. 수학적 규칙의 유형
1) 규칙의 속성에 따른 유형
2) 규칙의 생성 방식에 따른 유형
3) 지도하는 방법에 따른 유형
2.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내용
3. 함수적 사고의 육성
4. 규칙성 지도의 실제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 일본과 미국 NCTM에서 지향하고 있는 수학교육 개선을 위한 노력을 다섯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수학교육 목표의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왜 수학을 가르쳐야 하며, 또 왜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분명하게 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전통적인 수학교육 목표인 ‘실용적 가치, 문화적 가치, 도야적 가치 등’ 당위적 목표보다는 정보화 시대라는 요즈음의 사회적 구조 및 요구에 좀더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부응하기 위해 모든 학생들은 다음의 5가지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① 생소한 문제 장면에 대해 다양한 지식과 기능을 종합하여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② 수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사고를 명확히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합리적으로 비판하는 의사소통력, ③ 미지의 상황에 대해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논리적인 추론력, ④ 컴퓨터와 계산기 등 교육공학적 도구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⑤ 수학의 가치와 유용성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수학을 행하는 자신의 능력을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나. 기초, 기본 기능의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 기능의 필요성은 항상 강조되고 있으나 그 의미에 대한 해설은 꾸준히 확장되어 오고 있다. 중요한 것은 ‘기초․기본’을 어떻게 볼 것이냐 하는 것과 그것을 어떻게 지도할 것이냐 하는 것이다. 종래의 수학지도에서는 일정한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로부터 아동으로 전달한다는 ‘지식 전달형’의 수업이 많았다. 따라서 자칫 지식의 암기나 기능 등 기계적인 습득의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그것이 마치 학교 수학의 ‘기초․기본’인 것처럼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 수학교육에서의 기초․기본은 지식과 기능 등 인지적 영역에 한정하지 않고, ‘사고와 판단과 의욕과 태도’등 정의적 영역도 포함하고 있다. 인지적 영역에서의 기초․기본 기능을 10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NCTM. 1989). ① 문제해결. ② 실생
- 참고문헌
-
ⅰ.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ⅱ.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부, 1998
ⅲ. 김응태·박한식·우정호,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ⅳ. 박승안,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분석, 1996
ⅴ. 배종수, 초등수학교육 내용 지도법,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울 경문사, 1999
ⅵ. 이용률 외,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경문사, 1998
ⅷ. 우정호, 수학학습 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