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영어역할극]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정의와 종류, 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구성과 단계별 지도, 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실제와 기대효과, 영어롤플레이의 평가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정의

Ⅲ. 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종류
1. Situational Role-play
2. Semicontrolled conversation Role-play
3. Free conversation Role-play
4. group role plays
5. 기타

Ⅳ. 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구성
1. 상황
2. 역할
3. 유용한 표현
4. Role-Play 설정방법
5. Role-Play 도입방법

Ⅴ. 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단계별 지도
1. 역할 놀이 상황 안내하기
2. 역할놀이 준비하기
3. 역할 놀이 참가자 선정하기
4. 역할 대화 연습하기
5. 역할 놀이 시행(발표)하기
6. 역할 놀이에 대한 결과 반성하기

Ⅵ. 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실제

Ⅶ. 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기대효과

Ⅷ. 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평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어 교육의 도입 시기에 있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심어 주고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유희적인 과정을 통한 언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초등 영어 교과서의 내용은 대부분이 놀이와 관련되어 있다. 자연스런 환경에서 어린이들이 하는 신체적 움직임을 관찰하면 거의 대부분이 놀이와 관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지어는 놀이의 상대방이 없는 혼자서 하는 행동도 놀이와 관련되어 있다. 초등학생의 유희적 과정을 통한 언어 습득 과정에서는 game, role play, song, TPR 등이 있다. 이러한 것은 언어 습득 과정에서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다.
여기에 대해 ‘김진철’은 어린이의 행동 특성에 대해 ‘모방하기를 좋아하며 역할을 행동으로 나타내는데 거부감을 주지 않고 오히려 거기서 확신과 성취감을 느끼기 때문에 반복하기를 즐긴다.’고 했다. 한편 ‘이혜란’도 어린이는 모방 능력이 강하
고 역할 놀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에 대해 자의식을 크게 느끼지 않으며 기계적인 문형 연습에도 통찰력을 가진다고 했다. 또한 어린이의 의존적사고 특성에 대해 Brown(1980)도 어린이의 언어 학습은 인위적인 환경보다는 실질적인 언어 환경에서 보다 적극성을 띠어 효과적이라고 했다.

Ⅱ. 영어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정의

의사 소통 능력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 활동 중의 하나인 역할놀이는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역할을 맡아 수행하며 해결책을 제시하는 활동이다. Littlewood(1983)는 역할놀이는 실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교실 안으로 유입하여 목표언어의 사실적 의미
참고문헌
ⅰ.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총론, 영어,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5
ⅱ. 심우길, 초등학교에서의 동화를 이용한 영어 지도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ⅲ. 이완기, 초등영어교육론. 문진당, 1994
ⅳ. 임영재 외, 초등학교 영어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정 문화사, 1997
ⅴ. 연구기관 운영보고서, 학습 자료 개발 방안
ⅵ. 전라남도교육과학연구원, 활동중심 초등영어 수업 지원을 위한 교수, 2000
ⅶ. 전국 초등영어 협의회편, 초등 영어 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시사 영어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해설서에서는 교수학습 유형을 제시하고 있으며, 직접 교수법, 문제 해결 학습, 전문가 협력 학습법, 가치 탐구 학습, 창의성 계발 학습, 반응 중심 학습, 역할놀이 학습,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등이 적용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지도서에서 제시하고 있다. 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1) 교과서 편찬과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해설서, 즉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 [한국어 교육] 한국어 문화 교육 방법론 연구사
  • 제언은 다음과 같다.첫째, 기존의 구성이나 체계와는 다른,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을 위한 적절한 문형과 기능, 종합적 주제의 교재 마련이 시급하다.둘째,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면서도 치밀하게 구성된 한국 설화 필수 어휘 목록이 필요하다.셋째, 한국어 교육을 위한 설화 교육 연구서가 있어서 한국 설화를 가르칠 수 있는 교사용 지도서의 역할을 하면 좋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실제 : 학대의 사정 및 사례판정제 4 장 아동학대 사정의 기본 요소1. 아동학대 사정의 목적 및 내용 2. 현장조사 및 증거자료의 확보1) 현장조사의 목적 및 방법2) 유의사항 3) 증거자료의 확보 4) 주요 확인 사항 3. 아동학대 사정방법 1) 아동에 대한 사정 2) 투사적 사정 3) 발달 수준 및 인지능력의 사정 4) 아동과의 임상적 면접 4.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전문가 및 공동조사팀의 활용 1) 사정과정에서 전문가의 역할 2) 기관들의 공동개입 및 공동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정의 운영 방안 51.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52. 영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24Ⅲ. 영어과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1.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 382. 영어과 심화 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 383. 영어과 보충 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 394. 영어과 특별 보충 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 40Ⅳ. 영어과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의 실제 421.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의 구성 원칙 및 활용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정의 중요 요소에 대한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여, 학습자의 학습 결손 정도와 능력에 따른 적절한 지도를 한다.다. 수학과⑴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수학은 1학년부터 10학년까지를 10단계로 하고, 각 단계별로 두 개의 하위 단계를 두어 편성한다. 각 하위 단계별로 기본 과정, 심화 과정으로 나누어 구성한다.⑵ 단계별 내용의 제시 순서가 반드시 교수학습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므로, 학습 자료의 개발이나 교수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