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온라인 의류구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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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제제기
2.연구목적
3.연구방법
4.연구문제 및 가설
5.연구변수
6.인터넷쇼핑몰
7.설문지구성
8.자료분석방법
9.자료분석
10.가설검증
11.결론
본문내용
온라인 의류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분석을 통하여
일반적 경향을 파악하고 관련변수들과 온라인 의류구매성향의
관계는 어떠한지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온라인 의류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어떤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가를 구체적으로 밝힌다.
본 연구에서 나온 결과를 통해 온라인 환경하에서 소비자의
의류구매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온라인 소비자 특성요인에서 외모관심여부, 소비자의 생활비수준, 충동구매여부가
온라인 의류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하에 실시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의 생활비 수준, 충동구매여부는 온라인 의류구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소비자의 외모 관심여부는 의류 뿐만 아니라 많은 요소들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소비자의 온라인구매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그러나 소비자의 외모지향 행동변수 중 ‘외모행동요인’ (타인과 자신의 의류와 외모에 따라 행동이
달라짐)은 회귀분석 결과 회귀식에서 소비자의 의류구매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인터넷 쇼핑몰 특성요인(사이트 신뢰성, 제품의 만족도, 정보이용도) 중 온라인 사이트의 신뢰성은
본 연구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밝혀졌다. 사이트의 신뢰도가 높을수록 소비자의 인터넷 구매횟수에
영향을 주며, 최종 회귀분석에서도 가장 큰 회귀계수를 가진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사이트를 이용한 고객들은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를 바탕으로 사이트 재방문과 구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

제품의 만족도와 정보이용도는 본 연구에서 소비자의 인터넷 구매횟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문헌
이현우(2003),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충동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학위논문
정병진(2005), “인터넷 쇼핑몰에서 충동구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엄태희(2003), “온라인 충동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충남대 석사학위논문
이영주(2007), “충동구매의 심리적 측면에 관한 연구”,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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