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치문화와 스펙터클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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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키치의 정의
2. 키치의 성격
3. 현대 사회, 문화와 키치
- 3.1. 일상 속 키치
- 3.2. 패션
- 3.3. 예술
- 3.4. 대중문화
본문내용
1. 키치의 정의

키치(kitsch)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870년대 독일 남부이다.
'당시 예술가들 사이에서는 '물건을 속여 팔거나 강매한다'는 뜻의 'verkitschen(싸게 만들다) 또한 키치에서 파생된 용어로써 키치라는 말 속에는 윤리적으로 부정하고, 진품이 아니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던 것이 20세기를 넘어서면서부터 조악한 미술품, 일상적인 예술, 대중 패션 등 고급문화나 고급예술과는 별개로 대중 속에 뿌리박은 하나의 예술 장르까지 갈수록 의미가 확대되기 시작한다. 문화의 한 영역에서 가치, 변화, 일탈의 요소들로 구성된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는 거울로써 자리 잡게 된 것이다.

2. 키치의 성격

20세기 미국 미술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비평가 클레멘트 그린버그는
"...키치는 양식에 따라 변화하지만, 본질은 항상 똑같다. 키치는 이 시대의 삶에 나타난 모든 가짜의 요약이다." 라고 말한다.

이처럼 키치를 완벽하게 정의한다는 것은 어찌 보면 전혀 무의미한 일인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키치 자체가 정체불명의 것이고, 무엇보다 정의한다는 것이 이미 키치가 아님을 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욱 아이러니컬한 것은 고안, 속임수, 술책, 어림짐작, 테마 빌려오기 등을 원용하면서 키치란 대리경험, 꾸며진 감각, 기계적이고 일정한 공식을 주입시키는 허깨비라고 한 그린버그의 50년도 더 지난 이 정의가, 그때그때마다 키치가 시대를 줄곧 관통해 오면서 이어 왔던 매듭처럼 깔끔하게 키치를 정리해 주고 있다는 사실이라는 점이다.

키치는 대체로 가짜인 것, 저급한 것, 진품을 베낀 복제품, 몰취미하고 경박한 것, 대중의 취미에 맞춘 촌스럽고 번지르르한 것, 쓸데없고 가치 없는 것, 시시하고 보잘것없는 것, 모든 실용과 상관없는 장식성 등의 부정적인 의미로 해석된다.
참고문헌

<키치, 우리들의 행복한 세계> 조중걸, 프로네시스
<키치란 무엇인가?> 아브라함 몰르, 엄광현 옮김, 시각과 언어
<대중문화의 겉과 속> 강준만, 인물과사상사

김은하, 「키치패션에 관한 연구」
이민경, 「현대 키치 패션에 표현된 조형적 특성」

www.newdaily.co.kr
www.neolook.net
www.pressian.com/article
www.ohmynews.com
news.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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