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상품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디자인과 상품미학
Ⅰ.들어가는 말
현대에 사는 우리들은 수많은 광고들을 접하고 살고 있다. 이러한 광고들을 통해서 우리는 그 광고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러한 광고들이 소비자들의 욕구를 부추기고 있기 때문에 광고의 효과는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되었다. 그리고 현대에는 이러한 광고는 디자인과 상품이라는 요소를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다. 즉 광고와 디자인, 그리고 상품미학은 서로 동반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디자인과 광고-키치문화를 중심으로-, 그리고 상품미학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발제를 해나가고자 한다.
Ⅱ.디자인과 상품미학-키치문화를 중심으로-
1. 디자인이란?
디자인(design)이란 말은 지시하다, 표시하다는 의미의 라틴어 데시나레(Designare) 에서 유래하여 현대 사회에서는 일 디세뇨(il disegno), 르 데셍(le dessin)과 같은 계획을 부호로 표시한다라는 2차원적 의미만이 아니라 시장 구조가 디자인의 존재 가치를 결정하는 추세로 국제화 양상을 띄고 세계적인 용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단어적 뜻으로는 어떠한 행동의 계획을 발전시켜 나가는 프로세스(process)라는 의미와 플랜(plan) 또는 설계를 지칭하는 말로도 사용되는데, 이는 목적에 맞는 조형의 과정을 일관하는 계획, 즉 조형 계획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간의 물질적이고 정신적인 욕구에 대하여 구체적인 환경을 만들어 적응하려는 과정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순수 예술은 순수하게 미(美)만을 추구하는 작업이지만 디자인은 기능을 먼저 생각하되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하고 인간에게 행복을 가져와야 한다는 전제 조건하에 진행되는 작업이다. 다시 말해 디자인의 중요한 목표는 미(美)와 용(用)의 포괄적복합적 조화에 있다.
용(用)
+
미(美)
실용성(과학적, 공학적 토대)
기능, 재료, 구조, 생산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계성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가족주의 문화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보웬의 자아분화라는 개념이 우리나라 가족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밝히시오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 [방어기제 연구레포트] 방어기제 개념,특성,종류분석및 방어기제 다양한 사례분석과 내가사용하는 방어기제 사례소개와 나의의견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표집의 개념, 확률의 표집법과 비확률적 표집법의 유형과 방법,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 자원봉사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관리방안
-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소득재분배의 효과와 한계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전쟁 원인과 평화문제
- 방위산업과사업관리_우리나라가 방위산업의 현 실태와
- 국제정치-현실주의, 자유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