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상품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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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디자인과 상품미학
Ⅰ.들어가는 말
현대에 사는 우리들은 수많은 광고들을 접하고 살고 있다. 이러한 광고들을 통해서 우리는 그 광고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러한 광고들이 소비자들의 욕구를 부추기고 있기 때문에 광고의 효과는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되었다. 그리고 현대에는 이러한 광고는 디자인과 상품이라는 요소를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다. 즉 광고와 디자인, 그리고 상품미학은 서로 동반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디자인과 광고-키치문화를 중심으로-, 그리고 상품미학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발제를 해나가고자 한다.
Ⅱ.디자인과 상품미학-키치문화를 중심으로-
1. 디자인이란?
디자인(design)이란 말은 지시하다, 표시하다는 의미의 라틴어 데시나레(Designare) 에서 유래하여 현대 사회에서는 일 디세뇨(il disegno), 르 데셍(le dessin)과 같은 계획을 부호로 표시한다라는 2차원적 의미만이 아니라 시장 구조가 디자인의 존재 가치를 결정하는 추세로 국제화 양상을 띄고 세계적인 용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단어적 뜻으로는 어떠한 행동의 계획을 발전시켜 나가는 프로세스(process)라는 의미와 플랜(plan) 또는 설계를 지칭하는 말로도 사용되는데, 이는 목적에 맞는 조형의 과정을 일관하는 계획, 즉 조형 계획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간의 물질적이고 정신적인 욕구에 대하여 구체적인 환경을 만들어 적응하려는 과정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순수 예술은 순수하게 미(美)만을 추구하는 작업이지만 디자인은 기능을 먼저 생각하되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하고 인간에게 행복을 가져와야 한다는 전제 조건하에 진행되는 작업이다. 다시 말해 디자인의 중요한 목표는 미(美)와 용(用)의 포괄적복합적 조화에 있다.
용(用)
+
미(美)
실용성(과학적, 공학적 토대)
기능, 재료, 구조, 생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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