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드라마UCC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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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제 2 절 Web2.0과 UCC
1. Web2.0
2. UCC(User Creative Contents)의 개념
1) UCC의 정의
2) UCC의 등장배경
제 3 장 드라마 UCC의 포스트모더니즘 분석:
제 1 절 Web 2.0 공간에서 생산되는 드라마 UCC의 종류
제 2 절 드라마 UCC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
1. 상호텍스트성
2. 혼성모방(pastiche)
3. 자기반영성(reflexivity)
4. 탈장르화 또는 장르확산
5. 저급문화에 관심
제 4 장 드라마 UCC 생산자의 행태상의 포스트모더니즘 분석
제 1 절 드라마 UCC 생산자의 행태상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
1. 다중정체성
2. 주체의 능동성
3. 거대담론에 대항
4. 이미지와 상상력
5. 디지털프로슈머
6. 카니발화
7. 논의의 종합
제 5 장 드라마 UCC 생산자의 행태상의 소비 문화적 함의
제 1 절 능동적 소비문화
제 2 절 개방적 소비문화
제 3 절 키치적 소비문화
제 6 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현대 사회의 모습은 그동안 보여 졌던 과거 사회의 모습과는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자(텍스트) 중심으로 전달되어졌던 정보들은 영상(이미지) 중심으로 전달되는 사회가 되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공동체 안에서 보편자로 존재하던 과거와는 달리 각자의 개성을 추구하고 개인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개별자로서 오늘날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다. 이렇듯 사회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과거와 현재는 그 모습을 달리한다. 다품종 소량생산을 바탕으로 똑같은 상품을 일률적으로 찍어내고, 차별화되지 않은 제품을 소비하는 것에만 그쳤던 과거 소비자들과는 달리 현대인들은 제품의 생산 과정에 보다 깊숙이 관여하여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스스로 제작․소비하는 프로슈머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집안을 설계․디자인할 수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대량으로 생산되는 상품에서조차 자신의 기호대로 디자인할 수가 있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실례로 아이팟(iPod) 뒷면에 자신의 이름이나 자신이 새겨놓고 싶은 멘트를 프린트해주는 것을 본적이 있다. 누구나가 소유하는 아이팟 뒷면에 자신의 이름(혹은 자신의 기호에 맞는 무언가)을 새겨 넣음으로 그 상품은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나의 것’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가 적극적인 형태의 소비자로 생산 과정에 관여하는 것은 비단 “상품”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지난 수년간 우리는 “매체(Media)"에도 적극 관여하기 시작하였다. (관여한다기보다는 참여한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것이다.) 미디어에서 생산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단계를 넘어서 그렇게 제공된 프로그램을 스스로 해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재생산해내고 있는 것이다. 과거의 시청자들이 단순한 소비자로 프로그램을 수용하는 단계에서 머물렀다면 오늘날의 시청자들은 그것을 보는데서 그치지 않고 스스로 참여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바꾸거나 재구성하는 등 프로그램의 재생산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들이 전유를 통해 재생산하는 프로그램이 기존의 프로그램처럼 미디어를 통해 공식적으로 대중에게 제공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인터넷 상에서 전해지며 공식적인 프로그램 못지않게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바로 이러한 이미지의 재생산․공유의 중심에 있는 것이 UCC이다. UCC의 등장은 웹2.0이라고 하는 기술적 요소와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하는 사상적 요소를 바탕으로 했을 때 비로소 올바르게 해석되어질 수 있다. 물론 이 두 가지 요소 외에도 다른 요소들이 많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으나 여기서는 이 두 가지 요소에 기초하여 UCC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UCC의 등장 배경이 된 포스트모더니즘을 역으로 이용하여 UCC 생산자의 행위 안에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디시인사이드 사이트와 드라마 <바람의 화원>을 중심으로 ‘드라마 UCC’에만 한정하여 논의를 이끌어 나갈 것이다.)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은 어원적으로 포스트(Post)와 모더니즘(Modernism)의 결합이라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근대성을 벗어나서 다른 경계로 들어서는 사회적 특징들을 파악하려는 새로운 이론적 사조이다. 특히 포스트(Post)는 ‘후(後)’와 ‘탈(脫)’이라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후’는 시간적 전후의 관계라는 뉘앙스가 강한 반면, ‘탈’은 다른 사조에 대한 반발과 대안이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하나의 사조가 다른 사조의 후속으로 바로 이어지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포스트모더니즘 역시 모더니즘이 종결된 후에 나타났다고 단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뒤를 잇는 사조라기보다는 탈모더니즘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모더니즘은 중세 봉건주의의 몰락과 함께 16세기경부터 시작되었다. 모더니즘의 사상적 근거는 데카르트의 주체-객체 이원론에서 출발하며, 이는 18세기에 일어난 계몽주의 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예술과 과학이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올 것이라 믿었으며, 18세기 산업혁명과 19세기 초에 일어난 프랑스 시민혁명은 이런 믿음을 고무시켰다. 그러나 세계1차 대전과 같은 큰 변화로 인하여 미래에 대한 낙관록은 흔들리기 시작하였고, 모더니즘의 사상적 기초가 되었던 데카르트의 이원론이 안고 있던 근본적인 문제는 모더니즘의 위기를 초래하는 촉매가 되었다. 데카르트의 이원론은 모든 것을 의심하고 있는 의심할 수 없는 하나, 즉 자신의 존재론적 확실성에서 세계를 인신하는 것이었다. 이처럼 의심할 수 없는 정신의 주체와 그 밖의 사물을 객체로 독립시키는 것이 주체-객
참고문헌
1. 단행본

마리타 스터르큰, 리사 카트라이트, “영상문화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최민재, “동영상 UCC와 저널리즘", 한국언론재단, 2007.
정재윤, 장진영, “대한민국 UCC 트렌드”, 도서출판 새빛, 2007.
이윤진, “한국의 이야기 문화와 텔레비전 드라마”, 한국학술정보, 2006.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 : 문학, 예술, 문화”, 민음사, 1992.
공명수, “포스트모던 사회의 이해”, 대진대학교 출판부, 1999.
강명구,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1993.



2. 인터넷 문서자료

김문형, 남제호, 홍진우, “UCC의 동향 및 전망”, 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 2006.
dcinside.com, "디시인사이드 UCC 전략“, 2007.



3. 인터넷 사이트

디시인사이드 http://www.dcinside.com
디시인사이드 바람의 화원 갤러리 http://gall.dcinside.com/hwawon
다음 텔존 http://tv.media.daum.net/
네이버 http://naver.com
판도라 http://www.pandora.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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