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치문화와 스펙타클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키치문화
(1) 키치문화의 정의 형성과정
(2) 키치문화와 대중문화
(3) 키치를 엿볼 수 있는 예술과 영역
(4) 키치문화의 특징
2. 스펙타클 사회
(1) 스펙타클 사회의 정의 및 특징
(2) 스펙타클 사회로 보는 3S 정책
3. 키치와 스펙타클로 보는 현대사회

본문내용
팝아트
* 일시적, 대중적, 싸구려, 재치, 대량생산된 것들.
* 추한 것 = 아름다운 것
* ‘양식’으로부터의 탈피


다다이즘
* 반문명, 반합리적인 예술운동
* 전통적 문명을 부정
* 기성의 모든 사회,도덕적 속박에서 정신해방

플럭서스
* 극단적 반예술 전위운동
* 모든사람 = 예술가, 자유로운 집단.
* 목적이나 방법에 있어서 일치점을 추구하려는 시도가 없음.

관조되는 대상을 위한 구경꾼의 소외(수동적 관조)

노동자는 자신의 생산물과 동료 노동자들로부터 소외되어 사회속에서 외로운 자신을 발견

자본주의 하에서 사람들의 창조성은 엉뚱한 곳에 소모되고 억압받으면서 사회는 배우들과 구경꾼들, 생산자와 소비자들로 분할

자본주의가 소비를 증대시킬 사이비 욕구들을 창출

사회적 소외는 지속
참고문헌
<키치, 현대인의삶속에 스며들다.>
http://www.skk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55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상업화] 현대사회와 문화상품-키치,웰빙,캐릭터산업
  • 키치란 생산된 조악한 물건을 가리키고, 백화점은 한 사회가 만들어 낸 모든 제품이 매매되는 장소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으로 이해된다.하지만ꡐ문화의 키치화ꡑ현상이 고도화됨에 따라 이러한 일상적 용례로써는 포괄할 수 없는 또 다른 수많은 사례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는데 주목해야 한다. 키치가 단순히 예술적으로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또 다른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기에 키치에 대해 똑바로 알고 연구해야 하는 것이다. 1) 키

  • 키치문화 레포트
  • Kitsch 키치목차(1)키치의 정의는?(2)키치의 성격은?(3)현대사회에서 문화와 키치는?- 일상 속 키치- 패션 그리고 키치- 예술과 키치- 그리고 사회 문화적 현상들키치의 정의 ”키치”용어의 등장은 1870년대 독일 남부verkitschen(싸게 만들다)’그리고 물건을 속여 팔거나 강매한다’20세기 이후 대중 속에 뿌리박은 하나의 예술 장르까지 갈수록 의미가 확대키치의 성격키치는 양식에 따라 변화하지만, 본질은 항상 똑같다. 키치는 이 시대의 삶에

  • 포스트 인디에 대한 탐구 -붕가붕가 레코드를 중심으로
  • 키치가 문화를 잠식한다는 이러한 진술들에 맞서 아브라함 몰르는 오히려 키치가 문화의 영역을 확대하는 존재라고 주장한다. 그는 키치를 구체적인 사물이나 양식으로 파악하지 않고,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는 가운데 사물과 관계하며 보여주는 어떠한 형태” 아브라함 몰르, 엄광현 역, 『키치란 무엇인가』, 시각과 언어, 1996, 38~47쪽.라고 정의한다. 그는 자신의 논의에서 키치란 일종의 특수한 사회적 기능이며, 그 사회적 기능이 사물 그

  • 저속한 하위문화 키치
  • 문화 콘텐츠를 통칭해 B급 문화라고 부르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사회의 부조리나 기득권에 대한 풍자의 성격에도 불구하고 주류에 대해 경쟁의식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저항문화’와는 성격이 조금 다르다. 한마디로 B급 문화는 진지함보다는 가벼움, 메시지보다는 재미, 주류보다는 비주류를 지향하는 문화를 일컫는다.‘ 대중 열광적 지지 ‘비주류 하위문화’,스포츠 경향, 2013.04.21라고 했다.이렇기 때문에 키치문화는 상대적으로 순수 예술

  • 저속한 하위문화, 키치
  • 문화 콘텐츠를 통칭해 B급 문화라고 부르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사회의 부조리나 기득권에 대한 풍자의 성격에도 불구하고 주류에 대해 경쟁의식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저항문화’와는 성격이 조금 다르다. 한마디로 B급 문화는 진지함보다는 가벼움, 메시지보다는 재미, 주류보다는 비주류를 지향하는 문화를 일컫는다.‘ 대중 열광적 지지 ‘비주류 하위문화’,스포츠 경향, 2013.04.21라고 했다.이렇기 때문에 키치문화는 상대적으로 순수 예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