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푸코(Michel Foucault) `감시와 처벌`(Surveiller et Punir) 제3부 규율 제2, 3장 요약 및 토론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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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효과적인 훈육방법
Ⅰ. 요약

1. 위계질서적 감시

2. 규범화한 제재

3. 시험

Ⅱ. 적용점

Ⅲ. 토론문제

일망 감시방법

Ⅰ. 요약

추방과 규율의 이원적 메커니즘

일망 감시시설(Panopticon)

일망 감시시설의 적용

폐쇄적인 기구로서가 아닌 적극적 기능으로서의 규율

규율사회의 역사

II. 토론문제
본문내용
Ⅰ. 요약
권력은 사람들과 그들의 힘을 증가시키고 활용하기 위해 분석하고 구분하여 개체로 만들기까지 훈육한다. 규율을 근간으로 하는 권력은 위계질서적 감시, 규범화된 상벌제도, 이들을 결합하는 시험이라는 단순한 수단들을 통해 성공을 거둔다.

1. 위계질서적 감시
규율의 훈련은 시선의 작용에 의한 강제성의 구조, 즉 감시를 전제로 한다. 감시자는 자신은 보이지 않으면서 감시기술을 통해 감시대상을 본다. 여기에서 권력의 효과가 발생하여, 권력은 인간을 복종시키고 이용하며, 인간에 관한 지식을 얻어낸다.
‘감시 시설’의 가장 이상적인 모델은 군대의 야영지다. 통로의 기하학적 배열, 텐트의 수량과 배치, 텐트 입구의 방향 설정, 가로·세로열의 배치 등은 정확히 규정되고, 서로 감시하는 시선의 그물눈이 그려지게 된다. 이러한 야영지 모델이나 그 원리인 공간적으로 중첩된 위계질서화한 감시는 도시계획, 노동자 공공주택지, 병원, 보호시설, 감옥, 학교 등의 건설계획 안에서 계속 발견된다. 병원-건물은 그 자체로 치료의 담당자로서 환자를 관찰하고 세심하게 격리하도록 설계된다. 학교-건물은 단계적이고 정밀한 감시망으로 학생들을 분할하고 관찰·기록·훈육의 기구로 통제한다.
완벽한 감시 장치라면 단 하나의 시선만으로 모든 것을 영구히 볼 것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규율과 훈련의 시선은 중계지점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서 원형보다 피라미드형이 적합했다. 피라미드형은 중계지점이 여러 단계로 나누어지고 감시를 통해 규율하기 때문이다. 기업주는 공장 노동자들을 끊임없이 감시함으로 조금의 자원과 시간 낭비도 허락하지 않는 이 새로운 감시체제를 자신의 이윤에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했다. 초등학교에서도 감시의 기능이 교육적 역할을 겸하도록 했다. 감시가 교육에 필수적이며 구조적인 요소가 되었다.
규율 중심적 권력은 감시 덕분에 통합된 조직이 되며, 다양하고 자동적이며 익명인 권력으로서 조직된다. 피라미드형 권력 조직이 ‘지도자’를 만들어 내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러한 장치의 전체구조 자체가 ‘권력’을 만들어 낸다. 권력은 신체를 힘이나 폭력이 아니라 은밀하고 계산된 감시 기술에 의해 덜 ‘신체 중심적’으로 지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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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잫료 감사합니다
  • dahu***
    (2014.06.02 22: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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