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입시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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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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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대학입시의 문제점

2. 5.31 개혁안의 고찰

3.미국 입시제도와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비교
(입시에 대한 대학의 확고한 철학과 소신에 대한 비교)

① 미국대학 학생선발의 기본원칙
②고등학교의 교과 성적과 지적능력
③SAT 점수의 반영방식
④예체능 및 봉사활동의 비중
⑤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의 선발

4.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한국 대학입시의 문제점

“대학 못가면 사회 낙오자! 학교는 전쟁터”

그제(22일)밤 10시 반쯤 서울 문래동의 한 아파트에서 고3 수험생 양 모 군이 12층 베란다에서 뛰어내려 숨졌습니다. 친구들과 모여 술을 마시던 양 군은 음악 소리를 키우겠다며 베란다 쪽으로 가서는 갑자기 아래로 뛰어내렸습니다. 양 군은 지난 2학기 대입 수시전형에서 7개 대학에 조건부로 합격했지만, 수능 성적이 기준에 미치지 못해 모두 불합격 처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양 군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예상보다 수능등급이 낮게 나왔다며 고민하는 글을 남겼습니다.
<SBS 07-12-24 뉴스>

<자살한 학생들의 유서>
“내가 죽는다고 변하는 건 아무 것도 없겠지. 선생님의 강력한 몽둥이도… 강력한 두발 규제도… 선생님이 공부하라는 소리도….”(지난 4월 중학 2년생 김모양)

“아빠는 이틀 동안 20시간 일하고 28시간 쉬는데 나는 27시간30분 공부하고 20시간30분을 쉰다. 왜 어른보다 어린이가 자유시간이 적은지 이해할 수 없다. 물고기처럼 자유롭게 살고 싶다.”(2002년 한 초등 5년생)

“난 1등같은 건 싫은데, 난 꿈이 따로 있는데, 난 친구가 필요한데…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1986년 한 중학생)

이렇게 대학입시는 청소년 나아가서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10대에 할 수 있는 많은 것들, 연애와 운동, 여 행, 자유로운 독서 등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부분이 이러한 것들을 절제하고 나의 성공을 위해 또는 가족을 위해서 공부에 매달려 봤을 것이다. 사교육이 성행하게 되고 기러기 아빠들이 생기고 많은 문제들이 대학입시로 귀결된다. 우스갯소리로 국민모두가 교육전문가라고 한다. 각 학교들은 좋은 학생들을 입학시켜서 자신들의 대학 순위만 올릴 궁리를 하고 있고, 학생들의 자유로운 인권을 무시하고 있다. 이렇게 문제가 말 많은 대학입시 과연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의 길잡이는 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에서 발표한다. 대학입학전형의 기본 방향과 원칙에서

“각 대학은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함에 있어, 모든 국민이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초ᆞ중등교육이 본래의 목적에 따라 운영되도록 하며, 국민들의 사교육 부담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함(고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

라고 되어있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서열화 된 학교처럼 학생들도 줄서기를 강요받고, 그것 때문에 초ᆞ중등교육이 무너지고 사교육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대학 입시를 위한 전형요소는 크게 3가지이다.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별 고사(논술, 면접 등) 세 가지를 모두 잘해야 명문대에 가기 때문에 죽음의 트라이앵글이라고 부른다.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선발해서 학생들의 입시부담을 줄여주고자 한 것이 오히려 독이 되어 모두 다 해야 하는 짐이 되었다.
참고문헌
강준만. 『입시전쟁 잔혹사』.인물과 사상사. 2009
김미란.(한국교육개발원 인재정책연구본부 대입제도연구실) 작성일자: 2008.11.27
전황수.『신자유주의 교육의 관점에서 본 5.31 교육 개혁 정책의 평가 연구』. 한경대 전자정부대학 원. 2003.
정진곤,『미국대학의 학생선발방법과 한국 입시제도에의 시사점』,교육평가연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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