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 제조업체 & 대리점 유통갈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통경로의 개념
Ⅱ. 소매상과 도매상의 유형
Ⅲ. 유통경로의 구조 및 사례
Ⅳ. 유통전략의 특징
Ⅴ. 유통 갈등의 개념 및 해결방안
- 본문내용
-
1.유통경로의 개념과 필요성
1)유통경로가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
(1)시간상의 불일치 : 생산시점과 소비시점의 불일치를 가리킴
- 우리나라에서 쌀은 가을에만 생산되지만 소비는 1년 내내 계속해서 일어난다.
(2)장소상의 불일치 : 생산 장소와 소비 장소의 불일치
- 쌀 생산은 농촌지역에서 이루어지지만, 소비는 전국적으로 일어남
(3)형태상의 불일치 : 생산되는 형태와 소비되는 형태의 불일치를 가리킴
- 쌀의 생산자는 대량으로 생산하지만 소비자는 10kg, 20kg등과 같이 소량으로 구매한다.
2) 유통의 기능
-소유권 이전 기능
-물적 유통기능
-조성 기능
2.소매상과 도매상의 유형
1) 소매상(retaliers) : 상품을 최종 구매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상인
도입순서(전문화, 고급화 양상을 보임)
재래시장 → 전문점 → 백화점 → 슈퍼마켓 → 양판점 → 편의점
→할인점, 하이퍼마켓, 수퍼센터→ 전문할인점 →회원제 창고형 도소매점
- 참고문헌
-
브레이크 뉴스(http://breaknews.com/sub_read.html?uid=91355§ion=sc2)
한겨레신문(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283271.html)
헤럴드 경제신문(http://www.heraldbiz.com)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migora/8685120)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12030911)
스포츠 서울(http://www.sportsseoul.com/common/html/read.asp?ArticleID=489661)
싸이월드 뉴스(http://news.cyworld.com/view/20070829n08817)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discusswith/90024660915)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박찬수 마케팅원리 법문사(제3판),
안광호 유통원론 학현사(2006)
오세조 유통관리 博英社(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