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인지행동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적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인지행동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적용방법
Ⅰ.서론
Ⅱ.본론
1. 합리적-정서적 치료(REBT)
2. Aaron Beck의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3. Meichenbaum의 자기지시(교시)적 치료(self-instructional therapy)
4. 인지행동치료의 특징
5. 인지행동치료의 공헌 및 비판점
Ⅲ. 결론
- 본문내용
-
인지행동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적용방법
Ⅰ.서론
'인지행동치료'라는 용어는 1970년대 중반에 처음으로 문헌에 사용되었다. 그리고 그 효과에 대한 통제된 연구는 70년대 후반에서야 발표되었다. 그 이후 짧은 기간이 흘렀을 뿐인데도 인지행동치료는 유럽 및 북미를 비롯한 전 세계에 널리 보급되었다.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하는 치료자들의 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현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임상연구와 실제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는 심리치료접근법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임상장면 곳곳에서 인지행동치료가 시행되고 있고 임상심리학자, 정신과의사를 비롯한 정신보건전문가들의 '한국인지행동치료연구회', 임상심리학회의 '인지행동치료연구회' 등의 학회들이 생겨났다.
인지행동치료의 영역은 -출판물의 양 뿐 아니라 인지행동치료가 포괄하는 자료의 범위가- 너무도 광대해져서'조망'이나 '참조틀' 없이는 인지행동치료의 정수를 파악하기가 힘들다. 연구를 하든 아니면 임상장면에서 일하든 과학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인지행동치료가 발전한 과정을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면 이 분야를 진실로 이해하거나 다룰 수 없다고 본다.
심리학 역사, 임상심리학, 행동주의, 사회적 변화(이러한 다양한 맥락은 상호 독립적이라기보다는 서로 영향을 끼친다) 속에서 인지행동치료가 어떻게 발전되었을까?
인지행동상담이론은 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와 Aaron Beck의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를 중심으로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다. Ellis가 그의 이론을 자신의 독특한 임상적 경험에 의해 발전시켜 왔다면 정신과의사이고 과학자로서의 연구기술과 능력을 지녔던 Beck은 우울증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하여 그의 이론을 개발 보강시켜왔다. Ellis의 풍부한 임상적 경험과 Beck의 과학적 연구관점이 서로 보완되어 “인간의 정서와 행동은 사고의 결과이다.”라는 가정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1963년 Ellis는 Beck의 사고와 우울증을 다룬 논문을 읽은 후에 그들의 개념형성이 중첩된다고 생각하고 Beck에게 접촉하여 자신의 이론을 담은 논문을 보내주었다. 그리고 자신이 발행하는 저널 '합리적 삶(Rational living)'에 Beck의 논문을 싣기도 한다. Beck도 역시 Ellis를 자신이 봉직하고 있는 펜실베니아 의과대학에 초빙하여 그의 강의를 듣기도 하면서 계속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고 관계를 맺어오고 있다. 이들은 지금까지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학문적 활동과 뜻을 함께 하고 서로의 차이점을 존중해주는 동반자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들의 이론 간에 문제를 유발하는 사고를 보는 관점의 차이가 있을 뿐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은 거의 유사하다. 서로 다른 학자에 의해서 의사소통이 없던 상태에서 각기 개발되었으나 진리는 통하기 때문에 각 이론은 같은 내용을 다른 언어로 표현하고 있을 뿐이다. Ellis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들의 이론이 더욱 유사하여 같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천명하고 있다.
지금부터 인지이론의 골자가 되는 Ellis의 합리적 정서 치료(REBT)를 먼저 알아본 후 Beck의 인지치료의 특징을 살펴보고 사례를 통하여 인지행동치료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