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의이해] 판소리의 이해(적벽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판소리의 개괄적 이해

2. 판소리 『적벽가』와
창극 『적벽가』

3. 판소리와 창극의 동영상
비교- 적벽가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1) 단가(허두가) : 판소리 창을 하기에 앞서 부르는 짧은 노래

2) 판소리 : 열두 바탕 → 다섯바탕
: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 [변강쇠가] [옹고집타령] [배비장타령] [강릉매화타령]
[무숙이타령] [장끼타령] [가신선타령]






4) 승 도 창: 줄을 타면서 부르던 판소리

5) 창 극: 여러 명의 인물이 등장하여, 배역에 따라 연기를 하면서 부르는 연극적 판소리

6) 창작판소리: 전통 판소리 외에 새로이 만들어진 판소리
-최초의 창작 판소리 최병두타령










1) 판소리 = 악보가 없는 음악
= 구두전승되는 음악 = 민속음악
2) 민속음악의 세가지 속성 & 판소리
①계속성 : 알 수 없는 어느 시점으로부터 계속 이어온 특성
= '제'와 '바디'
②변 이: 창조적인 음악가에 의해 이루어지는 계획적인 변
이 = '더늠‘
③민중에 의한 선택 = ‘판소리 다섯바탕의 생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적벽가`에 관해서
  • 이해와 감상-는 중국 위나라, 한나라, 오나라의 삼국 시대에 조조와 유비와 손권이 서로 싸우는 것이 내용으로 된 중국 소설 가운데, 적벽강에서의 싸움과 그 앞과 뒤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인데, 화용도라고도 불린다. 판소리 는 적벽 싸움 부분이 그대로 소리로 짜인 것이 아니고, 그 대목을 중심으로 몇몇 부분이 덧붙거나 빠져서 소리 사설이 되었으므로, 의 사설을 그대로 옮긴 소리책은 소설

  • [민속학] 현대의 판소리
  •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부류들의 모임인 것이다.활자와 그들의 유흥에 대해서는 김종철, 「무숙이타령(왈자타령)연구」, 『한국학보』, 1992 가을, pp.85∼95.왈자들은 이처럼 권력의 지절과 상인층에서 배출된 것으로 보이며, 그들은 축척된 부를 바탕으로 유흥가를 다니며 유흥을 즐겼던 것이다. 판소리가 이들의 유흥에 한 자를 차지한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왜냐하면 왈자들의 놀이가 당시 발달하고 있던 도시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

  • [졸업][중국문학] 한국 판소리 기원 연구 -중국의 영향설을 중심으로
  • 판소리와 관한 硏究는 첫째, 판소리의 一般的 原理 및 生成에 관한 硏究 구본희 〈판소리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1993, p49~73참조, 둘째 판소리 美學的 特性에 관한 探索 정병헌 《판소리와 한국문화》 역락, 2002, 서울, p80~90참조, 셋째, 판소리의 綜合的인 構造에 관한 분석 김대행 《우리시대의 판소리 문화》역락, 2001, 서울, p31~35참조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판소리의 특질과 문제점을 밝히고 이해를 넓히는 데 크

  • 문학교과서 속 무가, 판소리, 민속극 작품 분석
  • 한국문학의 이해, 1. 한국 문학이해의 시각, (2) 지역 문학과 한민족 문학2) 서사무가 수록 교과서 분석 -분석을 중심으로.(1) 단원의 구성➀ 해냄에듀, 문학Ⅱ문학과 우리 생활한국문학의 이해한국문학이 걸어온 길한국 문학과 세계문학1. 문학과 나의 삶1. 한국 문학이란 무엇인가?1. 고대문학1. 세계 문학의 흐름과 모습2. 문학과 공동체2. 고려시대문학2. 한국 문학과 세계문학의 관계3. 문학과 문화3. 조선 전기 문학3. 세계로 나아

  • [고전문학] 판소리에 대하여
  • 판소리의 형성과 전개판소리는 전문적 기량을 지닌 연창자가 춘향이야기, 심청이야기와 같이 줄거리를 지닌 이야기를 북을 치는 고수의 장단에 맞추어 창과 아니리를 섞어 엮어 나가는 연예 형태를 가리킨다. 이러한 민속 연예 형태가 언제 나타났고, 어떤 과정을 거쳐 현재의 모습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판소리의 발생과 전개는 그것이 이루어진 사회 문화적 현상과의 연관 속에서 그 편린을 이해하는 정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