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판소리는 음악인가 극인가 서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
2.1. 판소리의 변모
2.2. 판소리의 구성요소
III. 판소리의 본질적 특성
3.1. 서사성
3.2. 독연성
3.3. 구술성
IV. 판소리의 장르 실현
4.1. 판소리는 ‘구비서사시’이다.
4.2. 판소리는 ‘서사’이다.
4.3. 판소리는 ‘희곡’이다.
4.4. 판소리는 ‘음악’이다.
4.5. 판소리는 ‘판소리’이다.
V. 결론
- 본문내용
-
II.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
판소리의 성격을 밝히고 그 장르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우선 판소리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또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그러한 점에 착안하여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요소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2.1. 판소리의 변모 정병헌,『판소리 문학론』, 새문사, 1993, pp.25~56
이 장에서 분류한 판소리의 시대 구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형성시대는 그 형성의 시기를 추측할 수 없기 때문에 송흥록의 출연 이전까지를 그 범위로 하였다. 송흥록에 이르러 그 이전의 판소리와 구별되는 동편제가 확립되었기 때문이다. 이의 구체적인 시기는 정조 중엽인 1800년경이다. 전성시대는 송흥록으로부터 협률사의 창건(1902)까지이다. 협률사의 공연으로 판소리는 창극(唱劇)으로의 전환이라는 변용을 하게 된다. 부흥시대는 명창을 인간문화재로 지정하면서 그 원모습의 유지를 도모하였던 시기(1960년대)부터 지금까지로 하였다.
2.1.1. 형성시대
판소리를 전승시켜 온 것은 판소리 창자(唱者)이고, 그들은 전국에 두루 존재하였다. 그러나 무가의 선율이 육자배기 토리로 되었고 무가의 반주로 시나위가 연주되는 지역에서만 판소리 명창이 배출될 수 있었다는 점에 따라 판소리의 음악적 측면은 호남의 무악(巫樂)과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러나 그 사설을 구성하는 근원설화는 전국적인 것이다. 가령 춘향가의 근원설화로 언급되는 암행어사 설화, 열녀 설화, 신원(伸寃) 설화 등은 물론이고, 그 구성의 근간을 이루는 관탈민녀설화(官奪民女說話)는 호남지역 만의 것일 수는 없다. 흥보가의 근원설화는 몽고의 박타는 처녀가 언급될 만큼 세계적인 분포의 모방담(模倣譚)을 그 구성의 근간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호남으로 정착하기 이전의 판소리는 앞서 말한 것처럼 전국 각 지역의 설화와 그 지방의 음악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형태로 추측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논문
김병국,「판소리의 文學的 陳述方式」,『국어교육 34』,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79
김흥규,「판소리의 敍事的 構造」,『창작과 비평』,1975
김흥규,「판소리의 장르적 성격과 부조」, 제8회 판소리학회, 국립극장, 1988. 5. 28
서대석,「판소리 기원론 재검토」,『고전문학연구』, 제16권, 1999
책
김종철,『판소리사 연구』, 역사비평사, 1996
김진영 외,『판소리의 비평적 이해』, 민속원, 2004
김흥규,『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86
박봉술,『판소리 다섯 마당』, 한국브리태니커회사, 1982
성경린,『국악감상』, 음악도서 삼호출판사, 1994
이국자,『판소리 연구』, 정음사, 1987
장덕순 외,『구비문학개설』, 2006, 일조각
정병헌,『판소리 문학론』, 새문사, 1993
조동일, 김흥규,『판소리의 이해』, 창작과 비평사, 1978
최동현,『판소리 연구』, 문학아카데미사, 1991
최진형,『판소리의 미학과 장르 실현』, 도서출판 보고사, 2002
홍순일,『판소리 창본의 희극정신과 극적 아이러니』, 도서출판 박이정,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