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판소리는 음악인가 극인가 서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
2.1. 판소리의 변모
2.2. 판소리의 구성요소

III. 판소리의 본질적 특성
3.1. 서사성
3.2. 독연성
3.3. 구술성

IV. 판소리의 장르 실현
4.1. 판소리는 ‘구비서사시’이다.
4.2. 판소리는 ‘서사’이다.
4.3. 판소리는 ‘희곡’이다.
4.4. 판소리는 ‘음악’이다.
4.5. 판소리는 ‘판소리’이다.

V. 결론
본문내용

II.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

판소리의 성격을 밝히고 그 장르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우선 판소리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또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그러한 점에 착안하여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요소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2.1. 판소리의 변모 정병헌,『판소리 문학론』, 새문사, 1993, pp.25~56

이 장에서 분류한 판소리의 시대 구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형성시대는 그 형성의 시기를 추측할 수 없기 때문에 송흥록의 출연 이전까지를 그 범위로 하였다. 송흥록에 이르러 그 이전의 판소리와 구별되는 동편제가 확립되었기 때문이다. 이의 구체적인 시기는 정조 중엽인 1800년경이다. 전성시대는 송흥록으로부터 협률사의 창건(1902)까지이다. 협률사의 공연으로 판소리는 창극(唱劇)으로의 전환이라는 변용을 하게 된다. 부흥시대는 명창을 인간문화재로 지정하면서 그 원모습의 유지를 도모하였던 시기(1960년대)부터 지금까지로 하였다.

2.1.1. 형성시대
판소리를 전승시켜 온 것은 판소리 창자(唱者)이고, 그들은 전국에 두루 존재하였다. 그러나 무가의 선율이 육자배기 토리로 되었고 무가의 반주로 시나위가 연주되는 지역에서만 판소리 명창이 배출될 수 있었다는 점에 따라 판소리의 음악적 측면은 호남의 무악(巫樂)과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러나 그 사설을 구성하는 근원설화는 전국적인 것이다. 가령 춘향가의 근원설화로 언급되는 암행어사 설화, 열녀 설화, 신원(伸寃) 설화 등은 물론이고, 그 구성의 근간을 이루는 관탈민녀설화(官奪民女說話)는 호남지역 만의 것일 수는 없다. 흥보가의 근원설화는 몽고의 박타는 처녀가 언급될 만큼 세계적인 분포의 모방담(模倣譚)을 그 구성의 근간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호남으로 정착하기 이전의 판소리는 앞서 말한 것처럼 전국 각 지역의 설화와 그 지방의 음악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형태로 추측할 수 있다.
참고문헌
논문
김병국,「판소리의 文學的 陳述方式」,『국어교육 34』,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79
김흥규,「판소리의 敍事的 構造」,『창작과 비평』,1975
김흥규,「판소리의 장르적 성격과 부조」, 제8회 판소리학회, 국립극장, 1988. 5. 28
서대석,「판소리 기원론 재검토」,『고전문학연구』, 제16권, 1999


김종철,『판소리사 연구』, 역사비평사, 1996
김진영 외,『판소리의 비평적 이해』, 민속원, 2004
김흥규,『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86
박봉술,『판소리 다섯 마당』, 한국브리태니커회사, 1982
성경린,『국악감상』, 음악도서 삼호출판사, 1994
이국자,『판소리 연구』, 정음사, 1987
장덕순 외,『구비문학개설』, 2006, 일조각
정병헌,『판소리 문학론』, 새문사, 1993
조동일, 김흥규,『판소리의 이해』, 창작과 비평사, 1978
최동현,『판소리 연구』, 문학아카데미사, 1991
최진형,『판소리의 미학과 장르 실현』, 도서출판 보고사, 2002
홍순일,『판소리 창본의 희극정신과 극적 아이러니』, 도서출판 박이정,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고전주의극:인간의 감정 유발로 인한 행동을 철저히 통제하고, 극 중 질서를 수립하는 데 최대의 노력 경주② 낭만주의극:19세기 이후 자연과학 정신과 합리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나타남.③ 사실주의극:자유, 평등, 박애를 구가하며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연극④ 서사극:17세기에 체계를 갖춘 삼일치의 법칙을 중시⑤ 부조리극:관객에게 카타르시스를 경험케 하는 것이 연극의 목적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에 기반을 둠.11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서사시’라 명명하면서 프로시가 탐색해야 할 새로운 시 양식이라 극찬하기에 이른다. 김기진, 「단편서사시의 길로」, , 1929.5.김기진의 이와 같은 접근은 카프 내에서 이념을 확고히 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그러한 이념을 민중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해 문제의식이 형성되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이 시기를 전후하여 시에 있어서의 현실성 획득의 문제와 관련한 예술의 대중화론이 논의의 쟁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서사시로서 지니고 있는 약점 :           ① 순이의 행동(ACTION)이 지나치게 미약하다.           ② 남편(병남)과 청년간의 갈등 양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③ 갈등을 극히 관념적, 서술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국경의 밤의 발단 : 배경과 극적 상황(Dramatic situation)이 성공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무슨 일인가 일어날 듯한 공포감, 불안감을 돋우는 긴장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순이(재가승의 딸)의 비극적 삶: 일제

  • 인문어학 판소리ㆍ희곡
  • 판소리의 명칭과 기원(1) 판소리의 명칭(2) 판소리의 기원3. 판소리의 역사적 전개(1) 형성기(2) 전성기(3) 쇠퇴기4. 판소리의 음악적 구성요소(1) 聲音(성음)(2) 調(조)(3) 장단5. 판소리 열두마당(1) ‘-가, -타령’의 문제(2) 열두마당 작품 살펴보기6.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1) 판소리계 소설은 무엇인가?(2)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관계(3)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관계7. 판소리의 변모 양상(1) 단가(2) 병창(3) 승도창(4) 창극(5) 창작

  • [소리문화와 인간] 판소리 심청가
  • 극가(劇歌)라고 한다.가곡의 창법이 보급되어 유행함에 따라 영정조(英正祖) 연간에는 하한담(河漢潭)최선달(崔先達)우춘대(禹春大) 등 명창이 나와 판소리의 기틀을 잡았고, 순조(純祖) 때와 그 이후에는 권삼득(權三得)을 비롯한 고수관(高壽寬)송흥록(宋興祿)염계달(廉季達)모흥갑(牟興甲)신만엽(申萬葉)박유전(朴裕全)김제철(金濟哲) 등 이른바 판소리 8명창이 나와 조와 장단을 확대시킴으로써 그 음악성을 충실히 발전시켜 판소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