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작품해석론] 미니멀리즘과 팝에의해 생겨난 미술의 교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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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용어정리
1. ABC 미술
2. 기본구조=프라이머리 스트럭처
3. 즉물적 미술
4. 미니멀리즘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예술과 문화적인 흐름.
미니멀리즘의 대표적 작가 및 작품 감상
칼 앙드레래리 벨댄 플래빈도널드 저드솔 르윗 로버트 모리스리처드 세라
미니멀리즘에 대한 두 번의 폄하
미니멀리즘이 격렬하게 폄하 받은 진짜 이유는?
반란 VS 쿠데타
1980년대
신표현주의
작가가 이 논문을 통해 증명하고 싶은 것은?
<이러한 주장을 증명하기 위한 증명과정>
대항기억(=반기억)
<미니멀리즘이 출범시킨 근본적인 방향전환>
추상표현주의의 대표적 두 모델
+ 미니멀리즘의 지각의 “시간성” 강조
본론: 차라희
[담론 : “그것을 틀지울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다”]
예술의 확장(비평의 확장)
<모리스>
<프리드>
계보들 : “잠자코 일이나 하든지 아니면 평생을 빌어먹든지”
후기 모더니즘과의 단절 한편으론 포스트 모더니즘의 도래
60년대 이전 그것은 왜 지연되었는가?
미니멀리즘과 팝에 의해 이해된 아방가르드
지각의 조건들에 대한 분석의 단초 또한 마련하는 미니멀리즘
최근의 미니멀리즘의 위상
"팝-미니 시리즈: 정신분열증적 소음"
본문내용
3. 즉물적 미술

평론가 마이클 프리드
=> 미니멀아트에 내재한 “연극성”과 관련하여
그것의 비예술성 및
모더니즘 예술의 과제와 어긋남을 비판하면서
이름 붙인 용어.

즉물적 예술=>연극적 요소가 있음.

프리드는 즉물적 예술이 연극성을 극복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 그 존립이 결정될 것이라 함.
4. 미니멀리즘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예술과 문화적인 흐름.
‘최소한도의, 최소의, 극미의’라는 minimal에 'ism'을 덧붙인
미니멀리즘이라는 용어는 196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미니멀리즘은 기본적으로 예술적인 기교나 각색을 최소화하고
사물의 근본 즉 본질만을 표현했을 때,
현실과 작품과의 괴리가 최소화되어
진정한 리얼리티가 달성된다는 믿음에 근거하고 있다.

회화와 조각 등 시각 예술 분야에서는 대상의 본질만을 남기고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는 경향으로 나타났으며,
그 결과 최소한의 색상을 사용해 기하학적인 뼈대만을 표현하는
단순한 형태의 미술작품이 주를 이루었다.
미술이론가이기도 한 도널드 주드(Donald Judd)의 작품이 대표적이다.
대항기억(=반기억)
미셸 푸코가 옹호한 역사저술, 즉 고고학의 특징을 구명하려는 시도로서 사용되었다...... 이에 반해 미셸 푸코는 역사분석의 한 형태인 계보학에서 역사 발전의 연속성과 일정한 패턴을 발견해내는 대신 역사의 단절과 불연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단독적인 사건을 기록하려고 했다......철학과 역사에서 발굴하고자 하는 ‘심층적 의미(집단적 의식)’란 모든 사상과 존재의 절대적 기반이 아니라 담론에 의해 만들어진 일종의 추상적 구축물에 지나지 않음을 입증하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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