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팝아트와 한국의 현대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팝아트의 정의

2. 팝아트 등장의 시대적 배경

3. 팝아트의 특징

4. 대표작가와 작품

5. 한국의 팝아트

6. ‘한국적 현대미술’이란?
본문내용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다양한 매체와 생활 속에서 매일 새롭고 다른 이미지들을 만난다. 대중들이 가장 친숙하게 여기는 영화나 만화 등의 이미지들을 최근 많은 현대 미술 작가들 사이에서 작업에 이용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이런 대중문화의 이미지들을 수용한 것은 50년대 영국의 팝아트를 시작으로 미국에서 그 꽃을 피웠다. 전통적으로 순수미술은 진지함을 내포하고 있어 접근하기 어려운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팝아트는 이러한 지고의 수준을 이탈하여 대중에게 다가온 획기적인 예술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후 팝아트는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기 시작하였고, 한국미술에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팝아트의 등장배경과 대표적인 작품을 짚어보고, 우리나라의 다양한 유형의 작품들을 통해 현대미술에 있어서 ‘한국적’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1. 팝아트의 정의

팝아트는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낸 소비문화의 대중미술이다.
1960년대 초기에 미국에서 발달하여 미국화단을 지배했던 구상회화의 한 경향이지만, 정작 그 시작은 영국이다. 미국의 대중문화에 매혹되어 있던 미술가, 평론가, 건축가들이 중심으로 한 런던의 '현대미술협회'에서 인디펜던트 그룹(Independent Group)이라고 지칭하는 그룹에 의해 열린 연속토론에서 출발하였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매카시, 조은영 역, <팝아트>, 열화당, 2003.
“한국 현대미술의 근원과 정체성”, 월간미술, 2002. 2.
이성희, “손동현 개인전, 팝아트…한국화를 웃기다”, 한국일보, 2006.1.8.
네오룩닷컴 http://www.neolook.com
예술닷컴자료출처 http://www.artenter.com
아린의 미술사 http://www.arin.p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앤디 워홀 AndrewWarhola
  • 현대의 대량소비문화를 찬미하는 동시에 비판하여 이름을 떨쳤다.1963년부터는 《슬립》 《엠파이어》 등 실험영화 제작에 힘쓰고, 상업영화에 손대는가 하면 소설도 출판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약하여 1960년대 미국 예술계를 대표하는 존재가 되었다. 한국에서는 1994년 9월, 호암갤러리에서 그의 팝아트전이 개최되었다. 주요저서에 《1970년대의 조망》 등이 있다.  주요작품 《슬립》 《엠파이어》2-1. 마릴린먼로2-2. 마오쩌둥참고문헌참고서적

  • 포스트 모더니즘
  • 한국사회와도 무관하지 않다. 미술 건축 무용 연극에서는 실험과 저항이 맞물려왔고 1980년대 말 동구권의 사회주의 몰락과 문민정부의 출현은 한국 문학과 예술에도 포스트모던 바람을 일게 하였다. 근대나 현대는 서유럽에 비하여 짧고 급속히 이루어졌기에 시민의식과 기술산업사회가 균형을 이룰 수 없었다. 서유럽과 한국사회를 똑같이 볼 수 없는 여러 상황에 의해 한국사회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영역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페미니즘 f

  • 인문어학 포스트 모던적 사랑
  • 한국사회와도 무관하지 않다. 미술 건축 무용 연극에서는 실험과 저항이 맞물려왔고 1980년대 말 동구권의 사회주의 몰락과 문민정부의 출현은 한국 문학과 예술에도 포스트모던 바람을 일게 하였다. 근대나 현대는 서유럽에 비하여 짧고 급속히 이루어졌기에 시민의식과 기술 산업사회가 균형을 이룰 수 없었다. 서유럽과 한국사회를 똑같이 볼 수 없는 여러 상황에 의해 한국사회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영역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 두산

  •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미술의 역사와 사진과 미술, 포스트모더니즘, 현대미술과 대중문화
  • 미술④ 다다이즘⑤ 초현실주의 미술 ⑥ 추상표현주의 미술 5) 최근의 회화와 조각 ① 팝 아트 ② 옵 아트③ 미니멀 아트6) 회화와 조각을 넘어서① 행위미술 ② 개념미술3. 사진과 미술1) 사진과 미술2) 사진과 대중문화의 연관성4. 포스트모더니즘1)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의 연관성 5. 현대미술과 대중문화1) 현재 대중문화 속 현대미술2) 미디어아트를 통한 상호작용① 비디오 설치 미술이란?② 영화와 비디오 설치 예술의 차이점토의

  • 마르셀 뒤샹예술의 특성연구와 작품분석을 통한 현대예술의 고찰 - 다다이즘을 통한 의식전환 및 현대예술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 예술은 좀 더 큰 차원의 본질 추구하였다. 뒤샹의 반 예술성과 레디메이드의 작품 활동들의 다양한 행동양식과 표현방식은 표현의 확장과 타블로 (Tableau)형식의 파기를 가져오며, 이후에 나타나는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