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스트 모더니즘 개요
1.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2. 포스트 모더니즘의 등장
3.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4.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5. 포스트 모더니즘의 두 가지 시각
6.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
7. 포스트 모더니즘의 생산방법

2. 포스트 모더니즘 미술과 작품감상
1. 대지미술
1. 개념
2. 작가
3. 작품감상

2. 페미니즘 미술
1. 개념
2. 작가
3. 작품감상

3. 신표현주의
1. 개념
2. 작가
3. 작품감상

4. 낙서화
1. 개념
2. 작가
3. 작품감상

5. 팝아트
1. 개념
2. 작가
본문내용
"현대에서 우리가 갖는 느낌은, 이제 우리 자신이 새로우며,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고 있으며, 모든 것이 가능하고, 어떤 것도 다시 똑같을 수 없고, 어떤 것도 다시 똑같기를 원치 않으며, 우리가 모든 것을 새롭게 만들기를 원하며, 과거의 모든 대상, 가치, 정신구조, 일을 행하는 방식들을 제거해 버리길 원하다. 어쨌든 과거의 모든 것이 변형되기를 원하다는 신념에 근거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우리는 절대적으로, 그리고 철저하게 현대적이어야하며 동시에 현대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바로 이것이 오늘날 포스트모더니즘의 상황 속에서 우리가 느끼는 방식이다." - 프레드릭 제임슨 「모던에서 포스트모던으로」
요즘 인터넷 사이트에 ‘아햏햏’ 라는 요상한 신조어가 번지고 있다. 비록 오타로 인해 빚어진 간단한 단어지만 여기에 많은 젊은이들과 대중이 열광하고 모임을 갖고 토론을 벌이고 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저런 쓸데없는 짓을 왜 할까’ 라는 물음표를 단다면 그 사람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살고 있지만 그 흐름을 전혀 감지하지 못하는 사람일 것이다. 자신의 세계와 논리를 중시하며 개개인에게 모두 각자의 가치를 부여하는 현대 사회는 ‘아햏햏’ 라는 단어처럼 쉽사리 규정하고 정의내릴 순 없지만 그 의미를 음미하고 느낄 때마다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온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조아요
  • riki***
    (2007.06.06 19:26:01)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현대미술의 개념1) 현대미술의 의의2) 현대미술의 시작(1) 현대미술의 시작 - 인상주의(2) 표현주의를 만들어낸 파토스의 예술(3) 입체주의와 추상미술의 선구자(4) 현대미술의 기폭제3) 현대미술의 흐름(1) 팝아트(2) 극사실주의(3) 포스트모더니즘(4) 비디오아트2. 현대미술의 특성1) 문화

  • 현대의서양문화4A) 모더니즘 건축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론이 발전하는 역사적배경 설명하고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들어 상술하시오0k
  • 현대의서양문화4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건축의 역사(建築의歷史) 또는 건축사는 건축의 한 분야인 동시에 역사학의 한 분야이기도 하다. 또한 건축사는 문화사, 미술사, 기

  • 뒤샹 - 현대미술의 아버지
  • 뒤샹 - 현대미술의 아버지목차1. 현대미술의 아버지 뒤샹2. 마르셀 뒤샹의 생애 3. 뉴욕 다다4. 포스트모더니즘5. 기계주의와 입체주의, 미래주의6. 뒤샹에 대한 평가7. 뒤샹의 미술사속에서 나오며1. 현대미술의 아버지 뒤샹1912년 뉴욕의 아모리쇼에서 동시성을 표시한 회화 를 발표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뒤샹의 작품으로 하여 누드에 대한 고정관념을 파괴하였다. 1913년부터는 다다이즘의 선구로 보이는 반예술적 작품

  • [동양화] 현대회화와 한국화
  • 미술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났다. 형상성과 예술성에 대한 회복을 추구한 신표현주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절정을 알리는 양식이다. 특히 인간의 육체를 비롯해 알아볼 수 있는 대상을 묘사하기 시작했는데 이 운동은 적극적인 작품판매 방식과 언론과 큐레이터들의 활발한 활동 등과 관련이 있다.신표현주의 작품은 표면상으로 무척 다양하면서도 공통된 특성을 갖고 있다. 구성구도에 있어서 전통적 기준을 거부하고 도시생활의 가치관을 반영하였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1) 모더니즘이 개념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2.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 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