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미술][개념미술 정의][대지미술][포스트모더니즘][탈미니멀리즘]개념미술의 정의, 개념미술과 대지미술, 개념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개념미술과 탈미니멀리즘 분석(개념미술, 개념미술 정의, 대지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개념미술의 정의

Ⅲ. 개념미술과 대지미술

Ⅳ. 개념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Ⅴ. 개념미술과 탈미니멀리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새로운 예술가들은 미니멀리즘을 현대의 형식주의적 원칙의 궁극적이며 논리적인 결과일 뿐 아니라, 지금은 신뢰도가 떨어졌지만 한때는 영광스러웠던 전통의 마지막 몸부림으로 간주했다. 워트게이트 사건, 인플레이션, 실업, 불경기 등으로 물든 세상에서 형식의 순수성은 이제 더 이상 최고의 권위를 유지할 수 없었다. 거대한 규모의 추상작품들이 영웅적이고 숭고한 것을 상징한다기 보다는 오히려 삶으로부터의 신경질적인 도피처럼 보이기 시작했다. 이렇게 하여 이른바 탈미니멀 혹은 포스트모던이라는 단계로 들어가게 된다. 반미니멀리스트들은 정보와 은유, 상징, 그리고 의미있는 이미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서 대상을 추구하면서 이제 미술에서 미니멀아트식으로 대상을 만드는 것을 일체 중단해 버렸다




≪ … 중 략 … ≫




Ⅱ. 개념미술의 정의

󰡐개념미술󰡑이란 용어는 여름호 [아트 포럼]에 미니멀리즘 작가인 솔 르윗이 기고한 󰡐개념미술소고󰡑가 실린 뒤 널리 통용되기 시작했다. 개념미술에서는 아이디어가 대상보다 훨씬 중요하다. 개념미술은 상업화되어가던 미술계와 특히 동시대 미술이었던 미니멀리즘의 비인간성으로 대표되는 전후미술의 형식주의에 대한 반대를 기치로 내건 것이었다
참고문헌
-김선우(2005), 개념미술에 대한 연구 : 요셉 보이스(Joseph Beuys)와 개념미술의 연관성, 경성대학교
-가면정(2005), 모라토리엄 표현 연구 : 개념미술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로버트 앳킨스, 알기쉬운 현대미술의 개념풀이, 시공사
-윤유라(2010), 개념미술의 사례를 적용한 수업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이연희(2009), 개념미술의 표현매체와 유형별 작품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이경태(2007), 개념미술의 형식과 대중문화 연구 : 본인 작품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세기]20세기(20C)의 음악, 20세기(20C)의 모더니즘, 20세기(20C)의 미술교육, 20세기(20C)의 한국문학, 20세기(20C)의 대중문화, 20세기(20C)의 유교, 20세기(20C)의 환경문제, 20세기(20C)의 미니멀리즘 분석
  • 20세기(20C)의 음악, 20세기(20C)의 모더니즘, 20세기(20C)의 미술교육, 20세기(20C)의 한국문학, 20세기(20C)의 대중문화, 20세기(20C)의 유교, 20세기(20C)의 환경문제, 20세기(20C)의 미니멀리즘 분석Ⅰ. 20세기(20C)의 음악1. 표현주의2. 신고전주의3. 12음 기법=음열주의Ⅱ. 20세기(20C)의 모더니즘Ⅲ. 20세기(20C)의 미술교육1. 자유표현2. 아동중심 미술교육3.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Ⅳ. 20세기(20C)의 한국문학Ⅴ. 20세기(20C)의 대중문화Ⅵ. 20세기(20C)의 유교Ⅶ. 20세기(

  • [산업디자인] 개념미술에 대해서
  • 개념은 작품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다. .모든 계획과 결정이 먼저 내려지며 제작은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한 일이다.관념은 미술을 만들어 내는 기계가 된다고 말한다. 모더니즘은 양식적으로 끊임없이 발전하리라는 낙관적 전망은 미니멀리즘을 정점으로 형식주 의적 원리의 궁극적 논리의 결과가 한계가 있으며 고갈되는 상황 가운데 좌절될 수 밖에 없음 을 역사 가운데 보여 주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탈 미니멀 혹은 포스트 모

  • [영상구성론] 소유로서의 회화
  • 개념적인 작품을 만들기는 했어도 생각하는 근본에는 인간의 모습으로 생각했고, 또 세계 최초의 민주정치를 발명한 그들의 마음 밑바닥엔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이 있었다. 이 정신이 미술을 형식주의에서 탈피시켜 바로 자연주의에로 이행시켰던 원인이었다.그리스 미술의 특징은 이상미, 조화미, 균형미를 추구하고 인간 중심 사상이 바탕이 되었다는 것이다. 건축으로는 신전 건축이 중심이고 조각은 수학적인 비례에

  • [모더니즘] 모더니즘의 정의, 이론, 등장, 전성, 배경과 모더니즘 소설, 시, 대표적 작가 및 모더니즘의 비판적 성격, 모더니즘 이데올로기 심층 분석
  • 모더니즘의 정의, 이론, 등장, 전성, 배경과 모더니즘 소설, 시, 대표적 작가 및 모더니즘의 비판적 성격, 모더니즘 이데올로기 심층 분석Ⅰ. 서론Ⅱ. 모더니즘의 정의1. 모더니즘과 시2. 주지주의와 이미지즘3. 초현실주의 Ⅲ. 모더니즘 이론Ⅳ. 모더니즘 소설Ⅴ. 모더니즘의 배경Ⅵ. 모더니즘의 등장과 전성Ⅶ. 모더니즘의 비판적 성격 Ⅷ.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비교Ⅸ. 모더니즘과 이데올로기1. 모더니즘의 난해성2. 모더니즘의 비역사적

  •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
  • 분석개념미술에 있어서 Interaction1. 개념미술의 특성 및 Interaction비디오 아트의 Interaction 1. 매체의 특성 및 비디오아트의 인터렉션 특성테크놀러지 아트 InteractionF. 디지털아트의 특성 및 Interaction디지털아트의 역사 및 개념디지털아트의 의사소통의 성격네트워크화하이퍼미디어화속도화Ⅲ. 인터렉티브 아트 표현방법가상현실과 컴퓨터가상현실의 개념가상현실의 분류가상현실의 장치가상현실 저작 도구VRML의 정의VRML월드 제작VRML의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