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교육의 사회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교육사회학의 기초
2. 사회화
3. 문화와 교육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의 개념


사회학적 방법을 통해서 교육문제를 탐구하는 학문


성격

교육의 사회학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에 응용하는 것으로, 교육학자들이 주도

교육적 사회학
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한 사회학의 발전을 강조하는 것으로, 사회학자들이 주도

뒤르켐 비판
집단 간 갈등 ∙ 불일치 과소평가

갈등주의적 관점
사회관계 본질을 집단간 갈등으로 파악
갈등의 결과로 일어나는 변화에 주목

보울스와 진티스

파슨스의 기능주의적 관점 비판
→ 미국의 교육은 자본가 계층을 위한 교육이라고 주장
그리고 평등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계층간 불평등을 존속시킨다고 주장함

카노이 - 문화제국주의 관점

선진국의 문화가 후진국의 문화를 잠식하여 후진국의 교육은 항상 후진성을 갖게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