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론] 여자의 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언어적 특징
(1) 일반적 특성
(2) 문법적 특성
(3) 어휘적 특성
(4) 화용적 특성
2. 비언어적 특징
(1) 대화 주제적 특성
(2) 감정 표현적 특성
3. 결론
- 본문내용
-
1. 언어적 특징
일반적 특성
상승어조를 많이 사용
- 평서문의 접속어미와 종결어미에서도 상승어조 사용
A : 그런데 막 (손뼉을 치며) 우리가 너무 배고팠다↗
너어무 배고파가지구↗
B : 둘 다 아무것도 안 먹구 만난거거든 저녁 때
A : 어 어 어 그래가지고 미치겠는거야 그래서 아 우리 샌드위치를
사가지구 가자 그래가지구 샌드위치를 사서↗
남성보다 경음과 ‘ㄹ첨가’ 음 더 많이 사용
- 유아어, 상대방과의 친근감 표시
A : 이거, 그.. 디즈니 거기 파는 데에서. 금으로 된 거, 좀 여기 아래 통통한거. 똥그란거, 그거 이쁘더라.
B : 디즈니가 이쁜 거 많더라고. 시계도 이쁘고.
(2) 문법적 특성
간접대화행위
- 상대방에게 제안이나 부탁 시 청유형 표현
A : 응~! 같이 가도 되겠어?
B : 그래 가자. 금요일에 갈까?
- 참고문헌
-
구현정, 대화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 말하기 교육,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2001.
김홍자, 여성화자의 수용적 대화태도 -불변화사, 정체성과 관련하여-, 언어과학회, 2004.
왕문용, 의사소통 기능 교육의 국어학적 원리, 한국어교육학회(舊-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1999.
이주행, 한국어의 사회방언과 지역방언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5.
천기석, 현대여성의 대화방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