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 마케팅 전략 및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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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사 소개
Ⅱ. 인터파크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전략 분석
1) 서비스
2) 가격
3) 주문&방송
4) 광고
2. 마케팅 효과 분석
1) Communication Effect
2) Sale Promotion Effect
Ⅲ. 인터파크 포지션 분석
1. 11번가의 약진
2. 수익구조
3. 인터파크 의도 포지션
4. 인터파크 의도 포지션에 가까이 가고 있는가?
5. 인터파크 포지션이 필요하다
Ⅳ. 마케팅 플랜 제안
1. Concept Motive I - 도브 Real Beauty Campaign
2. Concept Motive II - Amazon.com
3. Concept
4. 마케팅 제안 플랜
4.1 프로모션
4.2 서비스
1) 문화 생활 스케줄
2) 문화 감성 지수
4.3 상품
1) 인디 아티스트 작품
2) 인터파크 주최 콘서트/공연
4.4 사회공헌
1) 아동 문화 생활 지원
2) 지방 문화 사업지원 기금
3) 아동 시설 도서지원
4) 마일리지(하트) 기부
Ⅴ. 예상 효과
1. 인지도 상승
2. 쇼핑몰 이미지 제고
3. 향후 과제<Product Actualization>
Ⅵ. Appendix – 설문지 개요, 결과
Reference
본문내용
II. 인터파크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전략 분석
1) 서비스
① 전문몰 도입
인터파크는 온라인 쇼핑몰로써는 최초로 도서, 티켓/공연, 여행/항공과 같은 전문쇼핑몰과 같은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했다. 이 분류가 처음부터 좋은 반응을 얻어낸 것은 아니었다. 부족한 재고로 소비자가 정보 검색에 불편하고 주문을 해도 해당 상품이 없을 때가 많았기 때문이다. 내부에서는 카테고리를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기 시작했지만 특히 도서분야에서는 도서의 성격상 다른 상품들이 비수기가 되는 때에 성수기가 되는 보완적인 상품으로 매력이 있었다. 따라서 무료배송과 같은 서비스 정책을 통해 전문몰(도서)분야에 투자함으로써 그 해 전체 매출의 50%을 차지하게 된다. 그리고 작년 말부터 온라인 서점 최초로 어린이 전문 도서몰(키즈플러스)을 오픈했고, 올 초에는 개인정보를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 인터넷 쇼핑몰 최초로 아이핀(인터넷 상에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해 본인임을 확인 받을 수 있는 인터넷 개인 식별번호)을 도입했다.

② 최저가 100% 보장 서비스
인터파크는 2009년 7월 7일부터 시작된 이 도서관련서비스는 주문한 도서의 금액이 다른 인터넷 서점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주문한 금액보다 비싼 경우 차액의 100%를 I-point로 보상해주는 제도를 통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인터파크에서 도서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는 인식을 갖게 해준다. 보상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복잡한 기준은 모두 생략하고 신청기준을 간소화 함으로써 소비자가 보상을 받는 절차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줄 수 있다. 또한 24시간 이내 보상신청을 수리완료 함으로써 보상을 신청한 고객들의 기다림을 최소화한다.

③ 미등록 상품 보장 서비스(도서분야)
인터파크는 2009년 7월 7일부터 도서를 찾는 중에 자신이 찾는 도서가 없다면
즉시 보상(I-Point)를 통한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시중에 많이 유통되고 있지 않는 도서들을 인터파크에서 구매하게 끔 유도한다. 또한 그 절차에 있어서도 자연스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끔 한다. 인터파크에서 도서를 검색하고 검색결과가 없으면 바로 미등록도서 신고를 통해 신고일로부터 2일 이내에 신고내역을 확인 후 신고한 고객에게 I-Point을 적립해 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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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파크 거래액 40% 껑충", 디지털타임즈, (2009.2.26), 심화영기자; available from: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9022702010832727002
"인터파크, 1분기 영업이익 154% 늘어", 머니투데이, (2009.5.12), 김유림기자; available from
http://sise.stock.nate.com/news/ns01/read/20090512n03767/_page/15/_stock_code/035080/_from/sise
"인터파크, 3Q 매출하락 영업손실 증가 '광고집행 여파'”, 이데일리, (2009.10.29) 유용무기자; available from: http://sise.stock.nate.com/news/ns02/read/20091029n03578/_page/2/_stock_code/035080/_from/sise
랭키닷컴, 주간 랭키 리포트, (2009. 6, 2009. 11)
코리안클릭(2009.8), 전자상거래 사이트 이용행태 분석보고서, P11
인터파크 홈페이지(2009.10), 2009년 3분기 실적발표자료, P10-13
연합뉴스, 식스투파이브, 아이템 구매와 함께 뮤지컬 웨딩싱어 보러가자!, 2009년 11월 24일,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98&aid=0002086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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