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활용 사례를 통한 GM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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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 본론 >
위기극복 사례분석 및 전략수립
본론Ⅰ - 위기를 활용한 마케팅 성공사례

① 월마트

② Café de Coral

본론Ⅱ
글로벌 금융위기 성공사례 및 전략수립

① 미국발 금융위기

② 현대자동차의 성공사례

③ GM의 실패와 전략수정방안

< 결론 >


본문내용
① 기업 현황
Wal-mart는 1962년 샘 월튼에 의해 아탄소주 벤론빌에서 디스카운트 스토어 1호점이 개점되면서 탄생되었다.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할인판매가 아니라 대폭 인하된 가격을 1년 내내 유지하면서 ‘소비가 최우선’ 이라는 경영방침 아래 ‘저가격 정책’(ELP:every low price)을 경쟁전략으로 내세움으로써 오늘날의 Wal-martrk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다.
윌튼사장은 도심과 부도심에서 떨어져 있더라고 더 많은 브랜드의 상품을 항상 낮은 가격으로 품절 없이 지속적으로 구입할 수 있다면 시골도 적합할 수 있다며, 일반적인 업계의 상식을 과감히 깨고 디스카운트 스토어 체인전개에 과감히 도전했다. 미국소매업 빅3인 시어즈 소매부분, K마트, 월마트 중에서 월마트는 2003년 들어 매출과 소매 순이익, 고객인기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월마트는 지방을 중심으로 경쟁이 거의 없는 지역에 진입이 이루어져 급속한 체인망 확대를 통해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배경이 되었다. 80년 4.9배의 점포확장을 이루었으며, 80년대 중반까지 경이적인 성장속도를 보였다, 78년 도시로의 진출을 결심하고 전국 체인화를 시작하여 88년의 145점, 89년 155점, 90년 209점의 연간 출점수가 기록되어 일주일당 3개점 이상이 개점되는 속도를 이루었으며, 2000년대 인근 국가를 중심으로 국제화를 시작 하였다. 월마트는 회원제도매클럽(MWC: membership wholesale club)형태로 93년이후, 캐나다, 멕시코에 체인점을 구축하고 아르헨티나, 브라질, 남미지역에 출점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아시아의 중국, 홍콩, 싱가폴에서 출점계획이 이루어지고 있다.

② 위기발생(2007년)과 성과

위기 (금융위기→ 소비 위축→기업 매출 감소→고용 위축→소비 감소 악순환)
월마트의 위기상황은 세계 금융시장을 덮친 금융위기에 대한 우려와 이 우려가 채 가시기도 전에 나타난 ‘R(Recession·경기침체)’에 대한 공포감 때문이다. 미국 내에서 부동산 등 자산가치가 하락하고 고용사정이 악화되면서 소득이 줄어든 소비자들은 지갑을 열지 않았고, 매출이 줄어든 기업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미국의 소매판매는 2007년 1.2% 감소하면서 1991년 이후 17년 만에 처음으로 3개월 연속 감소세를 나타냈지만 소매점들은 아직 최악의 시기는 오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15일 지난해 미국의 가구당 평균 소득이 5만233달러로 2000년 5만557달러에도 못 미쳤으며, 금융위기로 인해 임금이 더욱 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수익이 나빠진 기업들이 일자리를 줄이면서 고용사정도 악화되고 이에 따라서 소비가 경제성장의 60∼70%를 차지하는 미국경제의 특성상, 소비가 줄어드는 것은 곧 경제성장의 하락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체적인 경제침체의 상황 속에서 월마트는 성장정체와 수익성 저하의 경영위기에 직면하였다. 2007년 매출증가율 1.3%로 경쟁업체인 타킷(4.6%)와 코스트코(6.0%)에 훨씬 뒤처지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였고, 주가도 CEO 리 스콧이 취임한 이후 2000년부터 2006년까지 약29% 하락하여, 경쟁사의 주가가 같은 기간 동안 타깃(72%), 크로거(28%), 월그린(66%)등 지속적으로 상승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그리고 이러한 위기의 원인중 하나로 과거 성공방정식이었던 월마트의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이 지목되었다.
월마트는 3가지 마케팅 원칙 - 낮은 가격, 지속적인 매장관리, 친절한 직원 - 으로 세계최대의 유통업체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 그러나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면서 이러한 마케팅원칙은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였다.
첫 번째, '낮은 가격'이란 지속적인 비용 관리, 투명한 기업문화, 납품업체와의 협력, 첨단 기술의 활용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고객에게 우수한 품직의 상품을 낮은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월마트의 마케팅은 가격보다는 가치를 중시하는 고객들의 니즈 변화를 외면하였다.
그리고 낮은 가격을 유지하기 위하여 공급업체에 과도한 가격인하를 요구하여 미국 식품회사 크래프트가 파산하자, 반 월마트 정서마저 발생하였다.

참고문헌
위기는 기회다 (주요기업의 위기 극복 성공사례) - 성균관대 경영 연구소
피 말리는 마케팅 전쟁 이야기 - Robert F. Hatley
실패에서 배우는 성공의 법칙 - 시드니 핑켈 스타인
www.kotra.or.kr
www.cadilla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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