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언어와 문화] 인터넷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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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인터넷 언어의 정의
1.2. 인터넷 언어의 실태
1.3. 오프라인 공간에서 사용되는 인터넷 언어
1.4. 외국에서 사용되는 인터넷 언어

2. 본 론

2.1. 세대 변화로 나눈 인터넷 언어
2.1.1. PC 통신 시대에 사용되던 언어
2.1.2. 채팅이 본격화되면서 사용된 언어
2.1.3. 인터넷 보급의 대중화 이후의 인터넷 언어

2.2. 형성과정으로 나눈 인터넷 언어
2.2.1. 빠른 의사표현을 의해 생긴 단축어
2.2.2. 의성어 및 의태어
2.2.3. 감정 표현을 위해 사용되는 인터넷 언어
2.2.4. 디씨인 사이드의 영향
2.2.5. 오타에 의해 생긴 인터넷 언어
2.2.6. 게임 상에서 생긴 인터넷 언어

3. 결 론

3.1. 인터넷 언어에 대한 기존의 논의
3.2. 인터넷 언어의 장•단점
3.2.1. 인터넷 언어의 장점
3.2.2. 인터넷 언어의 단점
3.3. 인터넷 언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2.1.1. PC 통신 시대에 사용되던 언어
- PC 통신이란 일정 통신사에서 주도적으로 서버를 관리하여 접속자 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현재의 인터넷과는 구별되는 통신 기능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등이 있다.
- 아직 제한된 수의 사람들만이 PC 통신을 이용하였고 대부분의 통신 사용자들의 연령대가 20~30 대로 현재보다 훨씬 높았다. 드문드문 채팅 시에 ‘빠른 의사 표현을 의한 과정에서 생긴 단축어’ 나 ‘의성어’ , ‘친근감 표시를 위해 사용하는 언어’ 등의 통신언어가 사용되었다. 하지만 PC 통신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연령대는 보통 사회인들이 많았기에 통신어 사용을 즐겨 하지는 않아서 현재와 같이 통신어가 많이 퍼지지는 않았고 대체적으로 표준어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모티콘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 Ex) ‘방가방가’, ‘님아~’ ,’헉~’ ‘ ^^ ‘
2.1.2. 채팅이 본격화되면서 사용된 언어
- 점점 인터넷 보급률이 늘어나면서 집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온라인 상에 접속하는 일이 많아졌다. 이 같은 현상은 오프라인 상이 아닌 온라인 상에서 다른 사람과의 만남이 일어나게 하였고 그 결과 각종 채팅 프로그램이나 메신저 프로그램을 통해서 온라인 상에서 대화를 나누는 일이 늘어났다. 이 같은 현상은 거의 대화로만 이루어지는 채팅의 성격 때문에 ‘문어체’ 표현뿐만 아니라 ‘구어체’ 표현의 인터넷 언어화 현상을 가져왔다. 그리고 채팅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방’이라는 대화를 나누는 공간이 필요한데 이것과 관련된 표현도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처음 만나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친근감 표현 언어’가 더욱 발달하였고 빠른 대화를 위해 ‘빠른 의사표현을 위한 ~~’ 가 생겼으며 이모티콘의 발달, 의성어 의태어, 오타에 의해 생긴인터넷언어 등이 생김
- Ex) ‘하이염’ ‘강퇴’ ‘즐~’ ‘~~하오 등의 하오체 사용’ ‘ -_- ‘, ‘~~하셈(삼)’

2.1.3. 인터넷 보급의 대중화 이후의 인터넷 언어
- 통신 과학의 발달로 이제는 대부분의 가정에 인터넷이 설치 되어 있다. (가구 대비 인터넷 보급률 80~100%). 인터넷 생활이 가끔 하는 취미 생활이나 오락의 개념을 넘어 이제는 먹고 자는 것과 같은 하나의 생활과 같은 개념을 갖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인터넷 상에서 취미가 같은 사람들끼리 모여 소모임을 만드는 것이 늘어났고 이 소모임 안에서는 그 모임만의 독특한 언어 표현 방식이 나타나게 되었다. (게임도 포함, WOW 등 ) 또한 인터넷도 생활이라는 개념 때문에 기존에 쓰이던 어법을 무시한 인터넷 언어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 ex ) 마니, 대써 ) 또한 인터넷언어가 단순히 인터넷 상에서 쓰이는 것에서 벗어나 각종 TV, 신문 등의 미디어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2.2. 형성과정으로 나눈 인터넷 언어
2.2.1. 빠른 의사표현을 의해 생긴 단축어
- 인터넷 상에서는 말이나 몸짓으로 대화를 나눌 수 없다. 대신에 문자를 이용하여 서로 의사소통을 한다. 이는 직접 만나서 대화하는 것보다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문자를 통해 대화하는 사람들은 더 빠른 의사소통을 원하게 되었고 이 결과 나타나게 된 것이 단축어 이다. 단축어를 만드는 형태는 주로 각 음절의 앞 글자를 따서 줄이는 방법, 긴 문장을 대신 해서 사용할 수 있는 특정 문장을 새로 만드는 방법 등이 있다.
- EX)
 안습 : 안구에 습기가 차다; 눈물이 날 정도로 슬프다
훈남 : 훈훈하게 생긴 남자를 의미.
베플 : 베스트 리플 (최고의 댓글).
도촬 : 도중에 촬영. 또는 잘못된 그림이나 글자를 칼로 긁어 고침.
즐겜 : 즐겁게 게임하자는 의미.
강추 : 강력하게 추천
광클 : 광(狂)처럼 빨리 클릭하는 것을 의미함.
불펌 : 허락받지 않고 스크랩하는 것을(펌질) 금지하는 것 → 不과 펌(퍼가다)의 합성어
갈비 : 볼수록 싫어짐. ‘갈수록 비호감’의 준말.
고고싱 : 어디어디로 가자. 예) 집으로 고고싱. 16강 고고싱
버닝 : 열정적으로, 열렬히, 엄청나게 빠져있는, 심하게 사랑하고 있는. 어원 burning(불)타는
2.2.2. 의성어 및 의태어
- 문자라는 제한적인 의사소통 매개체에서 상황이나 감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노력으로 생겨난 것이 의성어와 의태어이다. 인터넷 상에서는 이러한 노력이 더 활발히 이루어졌고 새로운 의성어 및 의태어가 발생하였다.
2.2.2.1. 의성어의 예
- 웃음소리를 나타낸 의성어 : ㅋㅋㅋ, 캬캬캬, 쿄쿄쿄, ㅎㅎㅎ, 냐하하 등
- 각종 기분 표현 : 잇힝(기분좋을 때), 에잉&엥(의외의 상황), 에효(한숨의 의미), 아싸~(기분 좋음), 으힝(약한 슬픔), 하악하악 (힘들다는 것을 표현 )
2.2.2.2. 의태어의 예
- 휘릭릭, 후다닥~, 호이호이~, 다다다다~ : 옷깃을 날리며 대화방에서 나가는 모습을 나타냄
- 뜨끔, 헉, 움찔 : 정곡을 찔리거나 하여 놀래는 모습을 나타냄 문장상에서가 아니라 그저 독립적으로 쓰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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