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Krumboltz(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정리
2. 문제진단
3. 진로상담 목표
4. 진로상담 개입
본문내용
자신이 가진 모든 진로(전자공학 전공, 패스트푸드 조리 기계제작 회사,
카페트 도매상, 식당 운영, 자산관리사)에서 모두 성공적인 수행
→ 직업을 갖고 초기 적응 단계에서는 작은 일 성취 때마다 보상
→ 새로운 일을 배운다는 것 또한 보상이 될 수 있음

그러나,

흥미를 잃거나, 피곤해 지거나, 잘 맞지 않는 다고 생각하여 일을 그만둠
→ 보상이 줄었거나, 사라진 것인지에 대한 정보가 더 필요


의사결정 과정의 학습

단순한 흥미와 타인의 추천, 짧은 경험이 의사결정의 근거가 되면 안됨
진로에 대한 구체적 탐색의 과정에서 대리학습을 하게끔 함
보상뿐 아니라 단점에 대해서도 학습하게끔 함
자신에게 보상이 많이 일어날 것이라는 생각이 들면 그 때, 의사결정을
하는 기술을 기르도록 함


수학교사라는 직업은 이러한 과정을
학습하게 하여 의사결정을 하게끔 한다.


case 1. 의사결정 부족 문제일 경우
→ 여러 방면에 흥미나 적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업을 자주 바꾸는
이유는 의사결정 부족의 문제로 생각해 볼 수 있음
→ 효과적인 의사결정 학습이 중요
case 2. 정보 부족의 문제일 경우
→ 직업에 대한 구체적 정보의 부족으로 보상, 처벌에 대한 예상 불가
→ 구체적이고 세밀한 정보의 제공시 직업을 오래 유지하거나 대안 탐색 가능
case 3. 우유부단한 내담자일 경우
→ 구체적인 직업 정보의 제공으로는 적절한 의사결정 기술 학습 불가

→ 진로 미결정의 원인 확인(정보부족형 미결정자 or 우유부단형)이 필요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보기 좋았어요
  • 22706***
    (2020.10.12 22:04:22)
회원 추천자료
  • [재활상담] 직업상담이론
  • 상담이론 - 크게 발달론적 관점과 분류학적 관점으로 접근⇝ 발달론적 관점 : 인간의 생애 전체에 초점✿전인적 특성-요인이론 - 내담자의 능력과 흥미 그리고 인성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초점✿내담자 중심이론 - 내담자의 자아개념과 현상학적인 면을 강조.✿발달이론 - 일생에 걸친 개인의 진로행동의 성숙성 강조.Walsh와 Osipow(1995) 에 의한 직업발달 이론①사회적 해석자 이론 (Social Constructionist Theory) : 광범위한 직업발달과 관련된 영향들을 파악

  • 청소년상담사 2급 필기 정리노트
  •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종류양적 연구질문지연구, 실험연구, 통계자료 분석 등질적 연구문화기술지, 해석학적 연구, 현상학적 연구, 상징적 상호작용론, 근거이론, 사례연구, 생애사, 내러티브연구 등양적연구현상의 속성을 계량적으로 표현하고 그 관계를 통계분석을 통해 밝힘정량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객관적인 연구를 수행연역법에 기초하여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용이실증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두며 객관성과

  • 교육학 서브노트
  •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로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내적언어 제시㉢ 문제해결에서 조력의 필요성 강조㉣ 상호작용에 필수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발달의 가장 중요변인으로 생각② 근접발

  • 평생교육 학습자 분석
  • 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15아. 성인학습이론 창작 모형182. 인터뷰 녹취록203. 참고문헌38학습자 분석학습자 소개일시 및 장소 : 2014년 4월 9일 (수) 14:00 ~ 16:00 (1차, 면대면 인터뷰)2014년 5월 21일 (수) (2차, 메일을 통한 서면 질의)방 식 : 방문 면담 및 녹취 (1차) 후 서면질의 (2차, 3차)참 여 자 : 조원 전원이름김OO나이28세성별여성직업평생교육사근무지인천광역시 평생학습관연봉1800만원혼인여부미혼학력대학교 졸 (사회복지과)고

  • 직업상담사 2급 2차 실기 이론
  • 직업상담사 2급2차 실기 이론 요약집1. 직업상담직업상담 개요▪ 상담의 목표- 직업목표를 명백하게 해줌- 올바른 진로계획 수립- 진로 결정에 도움 (의사결정능력 증진)- 선택한 진로결정을 확고하게 해줌-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을 넓힘▪직업상담의 목표① 일반적 목표- 행동의 변화 촉진- 정신건강 증진- 개인적 효율성 증진- 의사결정능력 함양- 문제해결② 기스버스의 직업상담 목표- 예언과 발달- 처지와 자극- 결함과 유능▪기본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