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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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영문학 관념의 성립 배경
3.영문학 교육의 제도화의 필요성
4.영문학의 제도화를 위한 전제조건
5. 영문학이 제도화 되기 위해 해결되어야 할 문제
6. 영문학이 호황기를 맞게 된 배경
7. 영문학의 비판과 인문 교육의 위기
8. 영문학 교육의 새로운 방향

본문내용
우리의 영문학 교육과 연구란 무엇인가? '영문학'인가 아니면 '영미의 영문학과에서 연구하
고 있는 것'인가? 후자의 것이라면, 영문학은 영문학이 아니라 영미 대학의 영문학과에서 하
는 모든 활동인가? 우리가 영문학과에 가치를 두고 있다면 영문학의 관념이 영미 본토에서
폐지될 경우 우리도 영문학과를 폐지하여야 마땅하지 않은가? 그러나 우리와는 다른 사회문
화적 배경에서 벌어지고 있는 영미의 문화 양식을 반서의 과정없이 그대로 도입하는 것은
성급한 일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문학을 왜 하는가를 묻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영문학을 왜 제도적으로 연구하고 있는가? 이에 대한 적절한 대답을 찾는 일은 우
리 자신의 삶의 양식과 이념, 전통을 돌아보는 일이 된다. 그것을 알기 위해 우리는 우리가
왜 영문학을 하게 되었는가를 역사적으로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영미에서 영문
학의 제도화의 역사를 살피는 것과 유사하기도 하지만 또 다른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삶의
특수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는 산발적인 연구가 있었지만 체계적인 연구 조사
는 드물었다. 그러나 이 작업은 매우 빨리 이루어져야 할 작업 가운데 하나이다. 그렇지 않
으면 우리는 영미에서 이미 사라지고 없는 것을 하고 있는 셈이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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