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라이프스타일] 침대 구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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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관심업종 - 침대(가구)
2.선정이유
3. 특성(분류기준)
1)기능을 강조한 제품 -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
4. 조사방법
1) 각 브랜드 홈페이지 조사 & 인터넷 자료 조사
2) 서울지역 내 매장관찰
3)매장 매니저 인터뷰
4)방문고객관찰
❈ 매장이 없는 인터넷 유통 업체의 경우
5.브랜드별 분석
< 디자인 중심 & 고가 침대브랜드 >

<1> 까사미아

1. 매장특성(지역, 인테리어, 제품 디스플레이)
2. 제품, 서비스 특성(가격범위, 컨셉, 서비스 방식)
3. 광고 또는 마케팅전략(표적집단 특성 포함)
4. 인터뷰와 매장 방문 소비자 관찰을 통한 고객 Lifestyle 특성
<2> 더 갤러리
1. 매장특성
2. 제품, 서비스 특성
3. 광고, 마케팅 전략
4. 인터뷰와 매장 방문 소비자 관찰을 통한 고객 Lifestyle 특성
<기능성 중심 & 고가 침대브랜드>
<1> 흙표흙침대
1. 매장특성
2. 제품, 서비스 특성
3. 광고, 마케팅 전략
4. 인터뷰와 매장 방문 소비자 관찰을 통한 고객 Lifestyle 특성과 인터뷰
-<흙표흙침대 롯데백화점 강남점 황옥선 Shop Manager 인터뷰>

<2> 로하스 연정침대
1. 매장특성
2. 제품, 서비스 특성
3. 매장 매니저 인터뷰와 매장 방문 소비자 관찰을 통한 고객 Lifestyle 특성과 인터뷰
<3> 에이스침대
1. 매장특성
2. 제품, 서비스 특성;
3. 광고, 마케팅 전략
4. 인터뷰와 매장 방문 소비자 관찰을 통한 고객 Lifestyle 특성
< 디자인 중심 & 저가 침대브랜드 >
<1> 리바트
1. 매장특성
2. 제품, 서비스 특성
3. 광고, 마케팅전략
4. 인터뷰와 매장 방문 소비자 관찰을 통한 고객 Lifestyle 특성
<2> 보루네오
1. 매장 특성
2. 제품, 서비스 특성;
3. 광고, 마케팅 전략
4. 인터뷰와 매장 방문 소비자 관찰을 통한 고객 Lifestyle 특성
<기능성 중심 & 저가 침대브랜드>
<1> 라꾸라꾸
1. 매장특성
2. 제품, 서비스 특성
3. 광고, 마케팅 전략
4. 인터뷰와 매장 방문 소비자 관찰을 통한 고객 Lifestyle 특성
<2> 뉴키즈 물침대
1. 제품 특성
2. 광고 마케팅 전략
3. 매장 직원과의 인터뷰와 매장 방문 소비자 관찰을 통한 고객 Lifestyle 특성
6. 셀별 브랜드의 특성
7. 차원별 브랜드의 특징
8. 각 브랜드별 표적 집단, 주 고객과 그에 맞게 마케팅이 어떻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1) 까사미아
2) 더 갤러리
3) 흙표 흙침대
4) 로하스 연정 침대
5) 에이스 침대
6) 리바트
8) 라꾸라꾸
9) 뉴키즈 물침대
9. 논의 및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3. 광고, 마케팅 전략
에이스침대의 경우 TV광고를 통해 홍보를 하고 있다. 에이스침대의 과학적인 측면을 광고하는 CF로, 믿음직스러운 이미지의 연예인을 등장시키고 있다. 과학적, 기술적, 안전하고 편안한 면을 강조하고 있으며 생산 공정을 화면에 담아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다. 한편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통해 고객의 재구매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터뷰 결과 에이스는 선두 제품인 만큼 직접적으로 다른 브랜드와 비교광고를 하거나 침대 구매에 있어서의 주요 선택의 포인트를 전환하는 전략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대신 올바른 침대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리고, 침대 산업 전체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들(위생, 재생매트 사용 등)을 알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홍보 전략을 취하고 있다. 전체적인 산업의 규모를 늘리면서 고객들이 훌륭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에이스 에비뉴라는 건물을 새로 만들어 고객들이 침대는 물론 많은 고급 가구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으며, 사회 복지 및 환원에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고객 서비스는 구매 전과 구매 후로 나눌 수 있다. 구매 전 고객에게 침대 선택의 주요 항목과 체크 사항을 알리기 위해, 침대공장을 직접 견학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현대 세계에서 최대 규모이자 가장 최신식 공장에서 침대는 물론 각각의 소재까지 직접 생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구매를 망설이시는 고객에게는 최상의 서비스가 되고 있다. 구매 후에는 침대의 위생을 지켜주는 마이크로 가드의 무상 증정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서비스에 참여하신 고객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사후관리를 하고 있다. 기타 A/S 역시 유일하게 프레임과 매트 등, 침대의 구성품 자체를 국내에서 만들고 있는 브랜드인 만큼 가장 수월하게 서비스 받으실 수 있다. 믿음직한 A/S 정책 때문에 구입하시는 고객도 많이 있다고 한다.
정찰제와 판매처 관리 등 브랜드 관리를 철저히 진행하고 있다. 또한 에이스침대는 소재나 공정에서 다른 제품들이 따라오지 못할 만큼의 우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특허를 가지고 있다. 매트리스의 경우 각각 제품마다 제품명을 가지고 있으며 동일한 디자인과 소재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규정된 판매처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또한 매트마다 각각의 고유 로트번호와 생산자 실명과 사진을 제품에 부착하여 판매하고 있다. 프레임의 경우 역시 정식으로 나오는 제품만을 판매하고 있다. 정품 분별은 마찬가지로 붙어있는 정품 스티커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마다 특정 모델 번호가 있으며 모든 제품은 카탈로그,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제품 등은 약간 늦게 올라올 수도 있다.)

4. 인터뷰와 매장 방문 소비자 관찰을 통한 고객 Lifestyle 특성
 고객의 특성- 연령, 성, 교육수준, 소득수준, 직업특성, 취향 등
침대의 경우 교환 주기가 긴 상품이고, 연령에 따라서도 많이 필요한 제품이니 에이스침대에서도 다양한 타겟을 대상으로 상품이 만들어지고 있다. 특히, 침대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층은 혼수로 쓰시는 젊은층, 최근 침대의 위생성이 화두로 떠오르며 위생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어린아이나 학생층, 매트리스 탄성 및 무게 분산의 우수성 때문에 허리가 좋지 않으신 장년층이 많이 구입하고 있다. 구매자는 보통 부부가 함께 오거나 여성 혼자 오는 경우가 많다. 부부가 함께 오는 경우에는 매트리스는 남성이, 프레임은 여성이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남성이 혼자 오는 경우는 거의 없고 여성이 혼자 오는 경우는 함께 오는 경우와 1:1 정도의 비율로 나타나고 있다. 에이스침대의 경우 다른 브랜드에 비해 고가인 이미지가 강한데도 재구매율이 높고, 시장 점유율 또한 가장 높은 브랜드임을 비추어볼 때, 비교적 소득 수준이 높은 고객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정보의 노출 정도가 많고 다양한 다른 가전제품 등에 비해 침대는 개인적으로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스스로 정보를 찾는 경우가 많고, 소득수준이 교육수준과 대체적으로 정비례한다는 가정에서 교육 수준도 비교적 높다고 할 수 있다. 거주지는 전국적으로 지역 인구수와 비례하는 수준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히 젊은 사람이 많이 거주하는 수도권은 침대 산업 자체적으로 더욱 높은 수준이다. 거주 형태로는 아파트 > 빌라 > 일반 가옥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집 크기는 큰 집은 안방에 침대를 같이 놓고, 작은 집에는 따로 침실을 만들고 있으며, 침대도 다양한 크기로 제작되고 있어 집 크기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대부분 연세가 많은 층의 경우 무게감이 있고 어두운 색상 (월넛, 엔틱)을 선호하고 있고, 젊은 층의 경우 심플한 스타일을 선호하며 색상으로는 화이트나 월넛 계열의 선택이 많다. 최근에는 헤드부분이 가죽으로 처리된 제품도 많이 구매하고 있다. 프레임을 저렴한 제품으로 구입하면서도 매트리스만은 고급 제품으로 구매하는 경향도 많이 보이고 있다. 어린 층의 경우에는 디자인도 중요하시만 서랍이 있거나 가격이 저렴한 제품 등 실리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경향이 많다.
 컴플레인과 대응
공정상의 문제나 제품적인 문제로는 불평 불만은 많이 들어오지 않고 있으나 가격이 높다는 불평이 있다. 가격 부분은 실제로 에이스침대 공장을 견학하거나 자세한 직원의 설명을 통해 물건의 질 자체적으로는 높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고 한다. 또한,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잘 일 없다는 속담처럼 다른 브랜드에 비해 많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진행 과정상에서 복잡하다는 불평도 들어오고 있다. 그 부분은 꾸준히 업데이트를 통하여 개선해나가는 중이다.


< 디자인 중심 & 저가 침대브랜드 >

<1> 리바트

리바트는 1977년 설립 이래 30년 동안 가구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국내 종합가구 회사다. 리바트(live+art) 제품은 생활 예술을 표방하는 브랜드 의미처럼, 국민의 삶의 질과 거주문화를 향상시킨다는 경영 의지 아래, 생명과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환경을 배려한 디자인 개발, 자원의 효율적 이용, 그리고 꾸준한 사회공헌을 통하여 지속 가능한 경영을 펼치고 있다.

1. 매장특성
리바트 대치전시장
-매장위치: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941-22
-매장구조: 2층- 학생가구/신혼가구
1층: 안내데스크,
지하1층: 부엌가구/거실가구
참고문헌
까사미아
http://www.casamia.co.kr/
더 갤러리
http://www.the-gallery.co.kr/
흙표흙침대
http://mudmat.co.kr/index.php
로하스 연정침대
http://www.lohaswb.com/
에이스
http://www.acebed.co.kr/
리바트
http://www.weddingplanning.co.kr/season2/gallery/Gallery_detail.asp?BBS=19&IDX=297
http://blog.naver.com/livartlook/30046571968
보루네오
http://www.bif.co.kr/
라꾸라꾸
www.lakulakukorea.com
뉴키즈 물침대
http://www.watermattress.co.kr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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