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우리나라 재래시장에 대한 마케팅적 접근과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인천광역시 중구 신포재래시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글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Ⅱ. 재래시장의 이론적 고찰
1. 재래시장의 정의
2. 재래시장의 현황
3. 현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원인규명

Ⅲ. 신포시장의 마케팅 전략 도출을 위한 선행연구
1. 선정이유 및 상권분석
2. 환경분석
1) 거시적 환경분석
2) 미시적 환경분석
3. 소비자 행동분석
1) 관여도
2)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Ⅳ. 신포시장의 마케팅 전략 수립
1. 경영전략
1) 마케팅 믹스 전략
2) 성장 매트릭스
2.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선정
3) 포지셔닝

Ⅴ.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Ⅱ. 재래시장의 이론적 고찰

1. 재래시장의 정의

시장이란 구매자와 판매자가 재화를 교환하려는 목적으로 모인 장소를 말하며 재래시장에서의 시장은 넓은 의미의 ‘교환의 장’이라는 뜻보다는 마을 장터의 의미에 가깝다고 하겠다. 즉 계획적으로 조성되고 발전된 시장이 아니라 자연발생적으로 소비자의 실생활 속에서 생성되고 발전되어 온 의미의 ‘마을장터’인 것이다.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 「전통시장활성화방안」,2008, p.10

재래시장은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근거리에 위치하여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또한 영세 상인에게는 생활터전과 고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전국 재래시장의 점포수에 대한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2005년 239,200개에서
2006년 225,725개로 13,475개의 점포가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취급상품의 경우
에도 약 50품목이 감소하였다.

3. 현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원인규명

2007년 10월 18일에서 19일 양일간 경기도구리시 K마트 앞에서 주부고객 27
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재래시장을 이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배달이 되지 않는다는 편의성이 결여(38%)되었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과거 가장 큰 기피사유였던 쇼핑환경에 대한 부분에서는 2002년 시작된 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점포들이 현대화되면서 상대적으로 적어진 양상을 보였다(18%). 이 밖에도 접근성(28%), 제품을 믿을 수 없다는 신뢰성(8%)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김재형,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건축계획적 연구」: 인천시 중구 신포시장을 중심으로, 2001
김흥순, 「인천광역시 재래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구상, 인천발전연구원, 1999
서금성,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2007
안광호 외(2009), 「마케팅」제4판, 서울:북넷
인천광역시 역사자료관 역사문화연구실, 「인천의 길과 시장」, 2006, p.56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 「소비행태 변화에 따른 재래시장 현대화 전략」, 2005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 「재래시장 시설현대화와 더불어 경영현대화 본격지원」, 2004.10.26 보도자료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 「잘 되는 시장 성공 이야기: 시장 활성화 우수 사례」,2008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 「전통시장활성화 방안」, 2008
중소기업청; 시장경제지원센터, 「재래시장 주차장 설치관리방안」, 2008
한광원, 「신포시장권 활성화 및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2005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동사무소 통계자료
인천광역시 중구청 홈페이지 http://www.icjg.go.kr/

한국일보, 김태성기자「재래시장 발품팔면 알뜰쇼핑 지름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월드컵효과]월드컵의 현황 및 파급효과와 발전방향
  • 시장 >>인천문학경기장 ③ 2일 코스▶ 인천문학경기장 >>인천향교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연안부두 >>월미도 >>강화도 >>(호텔) >>강화역사관 >>광성보와 덕진 페리 >>전등사 >>강화도해변 >>강화지석묘 >>강화 토산품센타 >>인천문학경기장④ 3일 코스▶ 인천문학경기장 >>인천상륙잔전기념관 >>연안부두 >>백령도 >>연안부두 >>화도진 >>신포/덕중앙 시장 >>인천문학경기장3) The 10 Venue / 수원 ⑴ 주요 설명대한민국 중심부에 위

  • [화학] 유명한 화학식그리기(ISIS)
  • 대한 반대 혹은 지역간 분쟁에 대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대안의 모색을 필요로 하고 있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폐기물 처리시설의 설치에 대한 님비와 지역갈등의 원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지역폐기물 처리에 대한 시설설치의 기본원칙을 정립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하여, 님비 및 지역분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한 님비와 지역갈등의 원인분석(1) 님비와 지역갈등의 유형 폐기물 처리시설의 설

  • [환경공학] 관련기사 모음
  • 대한 반대 혹은 지역간 분쟁에 대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대안의 모색을 필요로 하고 있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폐기물 처리시설의 설치에 대한 님비와 지역갈등의 원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지역폐기물 처리에 대한 시설설치의 기본원칙을 정립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하여, 님비 및 지역분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한 님비와 지역갈등의 원인분석(1) 님비와 지역갈등의 유형 폐기물 처리시설의 설

  • 2017년 강원도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토론))
  • 대한으로 발휘하여 국민에게 봉사한다는 투철한 사명을 깊이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ÿ 소방관이 가져야할 가장 필요한 조건? ★★★답 변 1 ⇒ 소방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존경 받으면서도 위험한 직업의 하나입니다. 인명안전, 사고 안정과 재산 보전을 실천하는 것은 모든 소방조직의 임무입니다. 소방관의 일은 안전하거나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는자신을 높은 스트레스와 위험에 노출시키는 것이고 소방은 개인적 헌신,사람을 돕

  • [관광저널리즘] 인천광역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미디어전략 및 대응방안
  • 마케팅홍보팀인프라 관리팀관광 상품 개발 및 홍보 지원국제 관광 포럼 개최관련 홍보물 제작 및 프로모션 지원대외협력 공동 마케팅명예홍보대사 위촉 및 운영국내외 영상/홍보물 제작UCC 홍보인천 관광포탈, 방문의 해 홈페이지 관리인천관광협회관광안내소 운영조사 연구 사업관광에 대한 출판물의 간행관광불편신고 접수 및 계도관광업계 현안문제 개선 대정부 건의 등2.인천광역시 기존 홍보 사례가. 시정홍보 활성화① 시정소식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