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 관점에서 바라본 황석영의 `개밥바라기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어린 유준의 삶, 그리고 주변의 친구들의 삶은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2008년을 살아가는 현재에도 충분히 공감 가는 삶이다. 청소년 시기의 갈등과 방황은 현재의 우리들에게도 진행형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유준의 삶은 남들과 조금 ‘다르다.’ 청소년이라고 한다면, 으레 학교를 다니면서 자신의 미래를 그려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기반을 닦아야 한다고 여겨지지만, 그는 이러한 보편적인 흐름에서 ‘벗어나기’를 시도한다. 학교라는 제도를 ‘당연하게’, ‘보편적으로’만 생각했던 어른들과는 달리 준의 눈에는 그 모습이 ‘획일적’이고도 ‘강요되는’ 공간으로 비춰지는 것이다. 이러한 유준의 생각은 곧 작가 황석영이 어린 시절에 지녔던 생각일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지금을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마음 한 켠에 자리 잡고 있는 생각일지도 모른다. 사회는 미래로의 발전을 위해서 ‘창의성’ ‘창발력’을 강조하지만, 오히려 그들 자신이 창의력의 길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아닐까. 황석영은 이러한 사회 전체의 강요에서 한 걸음 물러나 청소년들의 마음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가 무작정 궤도의 이탈만을 강조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마음 안에 솟구쳐 오르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생각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유준이라는 인물도 학교를 자퇴하기는 했지만, 그 이후에 비행의 길로 빠진 게 아니다. 그는 자신이 하고 싶어했던 책 읽기와 글짓기도 마음껏 하고, 때론 신문사나 대회에 자신의 원고를 보내기도 하며, 여러 지역을 여행하면서 자신의 견문을 넓히기도 하면서 자신을 계발해 나간 것이다.

그러한 시간은 학교에서 오전 오후 수업 여섯 시간을 앉아 있던 때보다 내 삶을 더욱 충족하게 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88쪽)

밤에 불 끄고 누우면 …… 낯선 고장의 마을과 도시 풍경이며 살아가던 모습들이 옛날 사진처럼 떠올랐다. 아는 이제 겨우 문턱을 딛고 세상을 향하여 한 걸음 내디딘 것이다. (103쪽)

어린 친구들 보다 먼저 청소년기의 방황을 경험해 본 선배로서 그는 자신의 고민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7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 별되는 것으로서 리얼리즘 개념을 정립하는 데에서 성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리얼리즘 개념의 엄밀한 ‘정립’은 점차 사회의 “본질적인 모순”을 단일한 것으로 설정하는 도식성과, 나아가 그 모순을 형상화할 것을 작가들에게 ‘요구’하는 비평의 지도성을 소유하게 되는 폐해를 낳게 된다.사실 리얼리즘의 개념을 수구 현대 문학이론과의 관계 속에서, 그리고 한국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정립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74년 백낙청이 펴낸 『문학과

  •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70년대 소설 자료***
  • 황석영의 「장길산 」들불이 민중편이 입각한 역사의 재구성이라면 황석영의 「장길산 」은 민중에 의해 진행되는 구체적인 변혁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민중혁명에 대한 작가의 의지를 담고 있다. 장길산은 유신체제와 대결하는 민중의 모습을 역사소설이란 매체를 통해 형상화한다. 장길산이 70년대 대표 역사소설로 평가받는 이유는 작가의 일관된 세계관 때문이다. 황석영은 지배계급과 피지배 계급을 명확히 구분짓고, 지비계급에 대한 저항

  • [현대소설의 이해]1970년대 노동문학 윤흥길(아홉켤레), 조세희(난쏘공), 황석영(객지)의 세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현실인식 양상에 대하여
  • 황석영,「작가 인터뷰 황석영이 황석영을 말하다」,『작가 세계 2004년 봄호』, 세계사, 2004오태호,「황석영론 연구 서사의 진화, 작가의 시선과 평론가의 응시가 빚어낸 풍경 - 황석영 문학 해석의 역사」,『작가 세계 2004년 봄호』 세계사, 2004최갑진,「1970년대 소설 갈등 연구-황석영과 조세희를 중심으로-」,『동아어문논집 제7호』, 동아어문학회, 1997김인옥,「윤흥길론-열림의 시학으로서의 윤흥길의 문학세계」,『새로 쓰는 한국 작가론』백년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황석영 소설의 근대성과 탈 근대성 연구, 오태호 저,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43. 한국 현대사 산책, 강준만, 인물과 사상, 20024. 1970년대 연작 소설의 구조 연구, 김지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15. 조세희 소설의 서사 기법 연구, 김지영, 서울대학교 대학원,20036. 한국 현대 문학사, 권영민, 민음사, 20027.조세희 소설 연구, 이재은,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8. 시사 인물사전, 강준만, 인물과 사상, 19999. 현대소설을 찾아서, 김진기, 보고사, 200410. 비평

  • 박민규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작품분석
  • 관점에서 바라본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1. 왜 야구인가“야구는 곧 인생이다”작가는 그러한 야구를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주된 소재로 사용했다. 인생론을 논하기에 가장 적합한 스포츠인 야구를 통해서 그는 아마추어리즘과 프로의 대비시키고, 그가 가진 시대의 고민을 녹여냈다. 인생이 어디 홈런 한방만으로 성공할 수 있는 것이던가. 야구장에 다양한 인간군상이 등장하는 것처럼 우리네 인생 또한 이와 다르지 없다. 어떠한 변수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