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영화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시대를 맞으며.

(1). 1999년 일본영화는 탄생 100주년을 맞이 하였다.

(2). 1997년, 한국에서도 한국 최초의 국제영화제인 ‘부산국제영화제’ 개최

(3). 일본대중문화개방

①. 제1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1998.10.20)

②. 제2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1999.9.10)

③. 제3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2000.6.27)

④. 제4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2003.9.17)

(4).우리나라에서의 일본영화의 변화

일본대중문화 개방현황
II. 본론

1. 한국에서의 일본영화
1). 우려했던 국내 파급효과
(1). 경제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3). 정치적 측면
2). 개방결과
(1). 1~3차 개방결과

(2). 4차 개방결과

3). 원인 분석

(1). 우려했던 국내 파급효과, 기우에 그쳐

(2).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일본영화가 부진을 면치 못하는 이유

2. 일본에서의 한국영화

1) 수출과 개봉

(1) 수출

(2). 개봉

① 2000년 이전

②. 2000년 <쉬리>의 성공

③. 2001년 <JSA>의 연이은 성공

④. 2002년 <친구>의 흥행부진

⑤. 2003년 <엽기적인 그녀>의 성공

2). 성공요인

(1) 풍부한 상업성

(2) 다양한 소재와 매력적인 스토리

Ⅲ. 결론

1. 문화의 세계화

2. 피할 수 없는 문화의 세계화

3. 일본영화 개방에 따른 문제점

4.우리 문화의 현실과 현실에 대한 대처

5. 결론

한국에 일본바람 부나…전문가 "일본의 역습도 가능"

본문내용
3). 원인 분석
① 일본이 공격적인 마케팅을 자제
② 막강한 자본과 노하우 등을 동원해 대대적인 물량공세에 나서면 그 여파가 만만치 않을 것이 라는 예상
③ 외교 문제등과 같은 민감한 사안들이 크게 작용
④ 일본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체계적으로 전달되지 못한 상황
⑤ 현재 수준은 마니아층을 자극하기에는 현저하게 약하고 일반 대중이 접근하기에는 막연 한 상황

(1). 우려했던 국내 파급효과, 기우에 그쳐
1,2차 일본영화 개방에 따른 국내 파급효과는 당초의 우려만큼 크지 않았다. 우리 문화가 일본문화에 종속되거나 청소년층이 일본풍에 젖어들 것이라는 일부의 문제제기도 기우에 그쳤고 더욱이 일본 영화 개봉에 따른 영향평가에서 눈에 띌 만한 결과가 나타나지도 않았다. 1999년의 외화부분 관객동원 현황을 보더라도 일본영화의 점유율은 3%에 지나지 않았다. 이는 1994년 최고 호황을 누린 홍콩영화의 점유율 20%와 비교할 때 매우 낮는 수치가 아닐 수 없다.
전문가들은 일본 영화가 개방되면 전체 영화시장의 10~ 20%를 잠식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처음 2~3년간 호기심에 의해 일시적으로 관객점유율이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에도 훨씬 미치지 못했다. 종합해 보면 일본영화는 한국 영화시장에 연착륙하긴 했으나 몇편의 반짝 흥행을 빼고는 대체로 관객 반응이 저조한 편이었다.

<몇가지 측면으로 분석한 원인>
① 우리 관객들이 일본 영화에 경도되지 않고 자연스럽고 담담하게 수용했다.
: 정부의 단계적 개방이 성과를 거두기도 했지만 매스컴들도 비교적 차분하게 일본 영화를 소화한 것도 한몫을 했다.
② 할리우드 영화에 길들여진 우리 관객들에게 일본 영화는 스케일이나 완성도에서 할리우드에 뒤져 특별한 흥미를 유발시키지 못했다.
: 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배우들의 외모나 가족구성원 등도 흡사하지만 정서상으로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일본의 회화나 공예품이 우리 정서에 맞지 않듯이 청춘영화나 애니메이션 말고는 우리 정서에 흡착되지 않는 면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③ 한국영화의 흥행 호조로 일본영화는 한국영화의 경쟁대상이라기 보다는 외화의 경쟁상대가 돼버렸다.
: 공전의 흥행기록을 세운 ‘쉬리‘만 보더라도 결코 일본영화에 뒤지지 않을뿐더러 관객점유율 면에서도 비교가 되지 않는다.
한국 영화의 약진은 가장 우려됐던 자본과 시장잠식 면에서도 크게 장애가 되지 못했다. 일본은 문화산업 규모나 자본력, 시장규모 면에서 우리보다 월등히 앞서 있기 때문에 시장개방에 밀려서 우리 문화산업이 위축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 10년의 변화
  • 대중 정부의 신용카드정책 이후 경기활성화의 대가로 수많은 신용불량자가 양산됐지만 경제는 위기를 넘겼다. 소비주의 이면의 허위의식은 자본주의 성장에 있어 외면해야 할 요소가 되었다. 확실히 요즘 한국은 쾌락주의가 문화와 소비 전반을 장악하고 있다. 아버지는 말하셨지 인생을 즐겨라 - 요즘 인터넷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현대카드W광고다.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초기 자본주의를 발전시켰다면 후기 자본주의를 발전시키는 것은

  • 일본대중문화 레포트
  • 일본 대중 문화의 이해지난 50년간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를 취하는 태도는 이중성과 위선 그 자체였다. 한쪽으로는 문화단절과 함께 다른 한쪽으로는 몰래 받아들이는 그런 식의 태도를 취해왔다. 지금 현시점에서는 일본대중문화가 완전개방과 함께 서로 공유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그럼 일본대중문화가 어떤 것인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알아보자.일본 대중문화를 크게 나누면, 영화산업, 애니메이션산업, 텔레비전 방송산업, 대중음악 및

  • [일본문화개방] 일본문화 전면개방과 대안
  • 일본, 한국, 중국 등 동북아시아의 3국은 오랜 역사적 갈등과 이념문제로 아직껏 공동체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일본 대중문화 개방은 이렇듯 가속화된 지역화에 따른 요구이며, 묶은 한․일 관계가 더 이상 양국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시대적 요구이기도 하다. 일본 대중문화 개방은 곧 의미 깊은 역사적 사건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일본 대중문화 개방을 반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럼에도 저번 3차 개방에 대해 다양하고 우려깊은

  • 동아시아국가의 한류 -한국 드라마의 특징과 성공 원인
  • 시장의 발달 드라마가 발산하는 체감 온도는 낮으나 그 영향력은 아직도 막강하다.범아시아적 한류 수용자들은 드라마의 촬영지를 방문하고 드라마 속의 한국 이미지를 확인하고 있다. 드라마에서 비춰지는 한국의 이미지는 한국을 매력적인 나라로 만들고 있다. 한국 대중문화가 인기를 끌고 있는 중국과 일본을 포함한 동아시아 나라권의 관광객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 2009년 한국의 외래 관광객은 700만 명이었으나 올해는 3/4부기에만 800만 명으

  • [신문방송학] 문화와 영화
  • 영화란?2-3 문화란 공공서비스인가 상품인가3. 미국의 영화 시장 현황3-1. 제작 및 개봉 3-2. 박스 오피스 영화 수입본론1. 전지구화의 정의 1-1. 전지구화의 부정적 입장 : 문화의 동질화 1-2. 전지구화의 긍정적 입장 : 차이의 전지구화2 헐리우드 영화산업의 전지구화 전략2-1. 인수⦁합병을 통한 다국적 복합기업2-2. 미디어 창구 다각화와 관련 산업의 발달2-3. 블록버스터 제작2-4. 마케팅 전략2-5. 배급영역에의 집중3. 한국 영화 시장개방 3-1. 한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