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화두로 부상하는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기업문화의 중요성
전략적 자산으로 再인식되고 있는 기업문화
좋은 기업문화는 高성과로 연결
국내외적으로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
국내기업에 주는 시사점
2장

현재 국내 대표 대기업들의 기업문화
-신문 및 인터넷 기사로부터 발췌

1절. 삼성
2절. 현대 그룹
3절. SK지주회사
3장

한국 기업의 기업문화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그림2> 시장경쟁도와 문화-성과간 상관관계

국내외적으로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

글로벌 대표 기업의 CEO들은 기업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일하기 좋은 직장' 만들기에 적극적

〇"나는 문화가 승부를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가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승부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루 거스너 前 IBM 회장)

〇"우리의 DNA(기업문화)가 변하지 않으면 지속성장이 불가능"(제프리 이멜트 GE 회장)

〇'일하기 좋은 직장(GWP: Great Workplace)'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
• GWP는 신뢰, 자부심, 동료애의 3대 가치를 제시하고 리더의 실천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을 개선
•GWP는 열정적인 임직원(engaged associates)과 역동적인 팀(empowered team)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1)

〇최근 들어 한국기업들도 기업문화의 중요성을 서서히 인식하기 시작

- 외환위기 이후 영미식 경영시스템이 도입되는 과정에서 전통적 기업문화가 균열되기 시작

Ο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성과주의가 도입되면서 전통적인 신뢰가 결속의 문화가 훼손

- 또한 여성인력, 외국인 등 인력구조가 다양화되는 가운데 종업원들의 가치관 변화로 인해 조직 내 갈등의 불씨가 잠복

-그러나 아직은 글로벌 선진기업에 비해 CEO의 관심이나 체계적인 변화 노력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

- 전략으로써 기업문화가 팽배한 상태

〇경영혁신과 연계되어 추진되어야 필요성 존재



국내기업에 주는 시사점

〇선진기업들의 문화변화 전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임

- 정체성(Identity) : 기업 브랜드로서의 매력 및 경영전략과의 적합성

- 실행주체(Agent): CEO의 주도적 몰입과 이에 대한 임직원의 호응과 신뢰

- 과정(Process) : 기업문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부단한 실천 노력

<그림3> 기업문화 전략의 추진 방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경영 레포트
  • - 목 차 -Ⅰ. 서 론 Ⅱ. 디자인 경영이란?Ⅲ. 디자인 경영이 왜 중요한가?( 현재 기업 경영 트렌드는 디자인이다! )Ⅳ. 브랜드 가치 향상으로 이어지는 디자인 경영의 핵심 기능 3가지 !!Ⅴ. 성공 사례에서 나타나는 디자인 경영의 핵심기능 3가지 !!Ⅵ. 디자인 경영의 향후 전망은? Ⅶ. 맺음말Ⅰ. 서론▶▶ 디자인이 21세기 기업 화두로 급부상 ◀◀애플과 넥스트, 픽사를 진두지휘한 스티븐 잡스는 “ 사람들은 대부분 디자인을 겉포장쯤으로 생각한다

  • [소매업경영] 놀부보쌈 점포 분석
  • 기업 SWOT분석놀부보쌈 SWOT 분석원할머니보쌈 SWOT 분석STP전략점포분석Retail MixLocationMerchandise AssortmentsPricingStore Design & DisplayCustomer ServiceCommunication점포 SWOT 분석놀부보쌈 역삼점 SWOT 분석원할머니보쌈 역삼점 SWOT 분석SCM전략분석ERRC 전략구매의사결정 모델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1. 조사목적 및 업체선정 당위성문화관광부의 한식 브랜드 사업추진으로 촉발된 우리음식의 세계화가 외식업계의 화두로 급부상한 가운데 지난해 한식

  • 기업재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의사회 공헌 활동사례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 (Carroll의 피라미드 유형)CSR에 대해 가장 보편적으로 인용되고 있는 것은 미국 조지아 대학교의 경영학자 Archie B. Carroll이 제시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피라미드 모형’이다. Carroll(1999)은 이 모형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의 4가지 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소외계층 지원 교육, 문화, 체육활동 지원 등 회계 투명성, 성실한 세금 납부 소비자 권익 보호 등

  • 글로벌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불고기 브라더스의 중국 진출전략
  •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지속적인 노력과 개선 의지로 타 업체와의 차별화를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세계 최대 시장이 될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문화와 사고를 이해하고 시장 환경 조사를 하며,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경영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국내의 외식기업이 중국의 다른 외식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대응방안은 장기적인 안목과 타 업체와의 차별화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기업

  • [택배] 택배서비스 고객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더 가속화될 것이므로 택배시장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보인다. 택배서비스시장이 양적인 팽창을 위하여 비록 지금까지 치열한 단가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향후 택배시장은 지금처럼 단가 중심이 아닌 우수한 서비스 경쟁력을 가진 업체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될 것을 보인다. 또한 21세기에는 고객만족(CS)경영이 각 기업의 화두로 제시되고 있으며, 택배업계도 이러한 변화에서 예외가 아니다. 시장규모가 커지는 만큼 고객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