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의 인사관리 완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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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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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도요타에 대한 일반적 이해
1. TOYOTA 에 대하여
2. 자동차 산업의 이해 & 도요타 선정이유
3. 도요타의 경영 이념
4. 도요타의 전략
5. 도요타의 비전
제2장 도요타의 인사 철학 및 인재상 현황 및 시사점
제3장 도요타의 고용평등 현황
제4장 도요타의 교육훈련 필요성
제5장 도요타의 경력개발
1. 직군별 요구능력
2. 각 직군별 인재개발 프로그램의 핵심 요소
제6장 도요타의 인적 자원 개발
1. 글로벌 인적 자원의 확보
2.다양성(Diversity)의 존중
제7장 도요타의 급여제도 현황 및 시사점
1. 직능자격·직위체계
2. 임금체계
3. 일시금
4. 퇴직금
제8장 도요타의 복리후생제도 현황 및 시사점
1. 선택형 복리후생(Cafeteria Plan)의 도입
2. 확정각출형연금(DC)의 도입
3. 포인트제 퇴직금제도의 등장
제9장 도요타의 노사관계 및 이직관리 현황 및 시사점
제10장 분석의 시사점 종합
- 본문내용
-
제1장 도요타에 대한 일반적 이해
1) TOYOTA 에 대하여
1937년 (주)도요타자동직기제작소(自動織機製作所:1933년 설립)로부터 분리독립, 도요타자동차공업(주)으로 발족하였다. 이후 대형 설비투자, 적시(適時)의 공장건설과 차종의 확대 등으로 자동차 업계를 주도해 왔다. 1950년 판매 부문의 강화를 위해 도요타자동차판매(주)를 설립, 1966년 히노[日野]자동차공업(주), 1967년 다이하쓰공업(주) 등과 업무제휴를 맺고, 1977년 경영다각화를 위해 도요타 홈을 발표, 주택부문에도 진출하였다. 1982년 도요타자동차공업(주)과 도요타자동차판매(주)를 합병, 현재의 이름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생산과 판매의 기능을 통일함으로써 기업활동의 효율화를 꾀하고 있다. 본사는 아이치현[愛知縣] 도요타[豊田]에 있다.
1949년 일본 경제는 전후의 불황에다 극도의 재정긴축으로 악화일로를 걸었다. 도요타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어서 심했던 달은 생산은 3억 5천만엔을 하고도 판매는 2억 5천만엔에 불과했다.제3장 도요타의 고용평등 현황
그림3-1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계약직 등 비정규직 사원 3000여명의 임금 등 근로조건을 정규직 수준으로 개선할 예정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4일 보도했다.
도요타자동차 노조는 이를 위해 일본 내 12개 공장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약 9000명 중 3분의 1인 3000여명을 정식 조합원으로 받아들여 이들의 근로조건 개선을 회사 측과 협의하기로 했다. 회사 측도 이들 비정규직의 근로조건을 정규직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전향적으로 검토키로 했다.
도요타자동차는 지난 수년간 인건비 절감 등을 위해 계약직 등 비정규직을 적극 활용해 지난 9월 말 현재 비정규직원 수가 9200명에 달했다. 이는 2001년에 비해 세 배로 늘어난 것으로, 현재 약 6만명에 달하는 정규직원의 15%에 달하는 규모다.
도요타는 그러나 비정규직의 급증으로 품질 개선이나 생산성 향상 노하우가 제대로 전수되지 않는 점을 우려해왔다.
이에 따라 그동안 일부 비정규직을 정규직원으로 전환하기도 했다.
일본에선 1992년 버블(거품) 경제 붕괴 이후 기업들이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정규직 신입사원을 채용하기보다는 계약직이나 파견사원 등 비정규직을 늘려왔다.
급증한 비정규직은 정규직과 똑같은 일을 하면서도 임금은 적어 사내 위화감이 조성되는 등 문제점이 많았다.
도요타는 이처럼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고용함으로서 고용의 평등화 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제4장 도요타의 교육훈련 필요성
도요타는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면서 급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영업이익은 2001년에 순이익은 2003년에 각각 처음으로 1조엔을 돌파한 이후 최근까지 사상 최대 실적을 잇달아 경신하고 있는데 이러한 지속성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인적자원의 개발임을 알 수 있다.
인적자원 개발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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