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자아심리이론(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행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판매자 할인 1,17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아심리이론(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행사), 에릭슨 보고서 입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2010.4월에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간관,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 솔선성 대 죄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자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6) 친밀성 대 소외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4.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자아심리이론을 공부하기에 앞서 Freud 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Freud는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 감정이 신체적 긴장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고 있지만, 살아가는데 있어 원초아가 작용하는 충동만으로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 감정을 판단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이 성장함에 있어서 어떠한 사회적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 성격이 달라질 수 있고, 인간의 주체적 판단에 따라서 행동하거나 사고할 수도 있다. Freud는 오로지 개인의 정신내적 측면에만 중점을 두었던 한계를 갖고 있었다. 지금부터 Freud의 이론을 확대시켰지만 부분적으로 차이점을 갖고 있는 Erikson의 자아심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 론

1. 인간관

erikson은 인간을 내적 통합성, 좋은 판단력 그리고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합리적이고 이성적, 창조적인 존재로 규정하면서 총체적 존재, 환경 속의 존재로 보고 있다.
freud가 인간행동이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인 본능적 힘에 의해 지배된다는 비관적 시각을 가졌다면, 반대로 erikson은 인간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긍정적 시각을 가졌다. erikson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생리·심리·사회적 총체로 보아야 한다고 했는데, 여기서 그는 사회문화적 요인(social forces)의 영향을 특히나 강조했다. 이 외에도 erikson은 인간을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 있다. 개인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해서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하고,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는 것은 Freud가 생후 5년간의 경험에 의해 성격의 기본구조를 형성하게 되고 이 성격은 성인기가 되어도 변하지 않는다는 관점과 대조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동배·권중돈 공저(2008),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p.385-403
이인정·최해경 공저(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노안영(2003), 성격 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 학교폭력
  • 환경 제공III. 학교폭력 해결방안5. 사회를 통한 예방매스미디어의 사회 교육적 기능을 재고와 범죄의 촉진 기능 최소화 불우이웃 청소년에 대한 재정적이고 인간애적인 보호 재범방지 교정을 위한 사회 내 처우 확대 비행 청소년들을 보호관찰제도로 사회적 통합 필요기관과 단체의 유해한 사회 환경의 정화사회 변화에 따른 청소년의 건전한 오락시설을 마련 감사합니다.Q&A1234학교폭력이란 법률 제11948호에 따라서 정의하면, 학교 내외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 학교폭력 문제점과 해결방안
  • 환경 제공III. 학교폭력 해결방안5. 사회를 통한 예방매스미디어의 사회 교육적 기능을 재고와 범죄의 촉진 기능 최소화 불우이웃 청소년에 대한 재정적이고 인간애적인 보호 재범방지 교정을 위한 사회 내 처우 확대 비행 청소년들을 보호관찰제도로 사회적 통합 필요기관과 단체의 유해한 사회 환경의 정화사회 변화에 따른 청소년의 건전한 오락시설을 마련 1234학교폭력이란 법률 제11948호에 따라서 정의하면,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

  • 제 6장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 ASSESSMENT REPORT제 6장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목차제 6장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 통합적 접근Ⅰ. 서론 Ⅱ. 통합적 접근의 개요ⅰ/ 등장배경ⅱ/ 개념과 특징Ⅲ. 통합적 접근의 주요 이론 및 관점ⅰ/ 환경 속의 인간 관점 ⅱ/ 일반체계이론 ⅲ/ 사회체계이론ⅳ/ 생태체계이론 ⅴ/ 체계이론 ․ 생태학 ․ 생태체계이론의 관계 Ⅳ.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ⅰ/ 4체계모델ⅱ/ 6체계모델ⅲ/ 문제해결모델ⅳ/ 생활모델ⅴ/ 단일화모델Ⅴ. 결론 Ⅵ.

  • [인간발달] 아동기와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정서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질풍노도의 시기(storm and stress period)라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사회적 측면에서는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권위에 도전하고 잦은 갈등을 일으키는 제2의 반항기(second opposition period)이지만 여전히 어린이도 성인도 아닌 주변인(marginal man)에 머물러 있는 특징적인 발달양상을 보인다. 권중돈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p

  • [사회복지] 치매 노인과 가족의 사례 진단 및 개입
  • 치매 노인 문제- 치매 노인과 가족 부양 부담 -목 차Ⅰ. 서 론1. 이론적 배경1) 치매의 정의2) 치매의 종류 및 특징3) 알츠하이머 치매4) 치매로 인한 가족의 부담Ⅱ. 본 론 Intake1. 의뢰과정2. 사례개요 및 초기면접 대본3. Intake sheet4. 대상자별 개인력5. 문제 상황 체크리스트6. 가계도 & 생태도 Case 조사1. CT의 환경사항2. 사정보고서3. 문제 사정 Case 진단 및 개입1. 사회적 지지망2. 서비스 개입 계획3. 프로그램 개입을 위한 문제 사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