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아동기와 청소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
1) 아동기의 개념
2) 신체적 발달
3) 심리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2. 청소년기
1) 청소년기의 개념
2) 신체적 발달
3) 심리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Ⅲ. 결론

Ⅳ. 코멘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사회적 발달

1. 학교와 사회적 발달
학교는 아동의 인지발달 뿐만 아니라 사회적 활동의 장으로서 사회적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저학년일수록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고학년이 될수록 교사보다는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교사의 영향 - 교사의 행동이나 지도방법에 의해서 아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과 관련된 규범을 학습하게 되며, 자신의 사회적 지위에 따르는 사회적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또래의 영향 - 급우와의 상호작용이 확대되고, 성인의 승인보다는 또래의 승인을 받고 싶어 하는 아동기의 특성 때문에 교사의 영향력은 점차 줄어들게 된다. 그리고 급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 중심적 관점이 감소되고, 협동, 경쟁, 협상의 원리를 체득하게 되며, 사회적 규칙이나 압력에 반응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2. 또래친구와 사회적 발달
또래친구와의 접촉을 통해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기술이나 규범을 배우고, 또래집단의 행동기준이나 태도, 가치관을 배우며,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됨과 동시에 인지발달을 촉진하게 된다.
▶7~8세경 : 동성친구하고만 어울려 놀며 이성친구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그리고 특별히 마음에 드는 친구와 아주 절친한 이원적 관계를 형성한다.
▶9세경 : 집단을 형성하여 함께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이러한 집단을 짝패(clique) 또는 도당(gang)이라고 하는데, 짝패집단에서는 외모, 성숙도, 운동기술, 학업성취나 지도력 등에 따라 서열이 형성된다.

짝 패
집 단
긍정적 영향
부정적 영향
●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므로 성취감을 경험하게 된다.
● 상호의존적 감정을 공유함으로써 우정이 싹트고, 자아중심성을 극복하고 서로 협동관계를 맺게 된다.
● 또래로부터의 승인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발달되며, 용기, 인내, 정의감, 지도력과 같은 좋은 사회적 태도가 발달하게 된다.

● 아동이 짝패집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거나 짝패집단으로부터 거부 또는 무시당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집단따돌림의 피해자, 즉 ‘왕따’가 되는 경우 높은 수준의 불안과 우울, 낮은 자아존중감과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고, 부적응적 행동을 보이게 된다.
● 짝패집단의 참여를 통하여 비행과 같은 비사회적 행동이나 반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고 이를 행동화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권중돈·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 이강안(2009), 아동기 개념 형성과 모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손병덕 외 5인(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4. 이근홍(2011), 사회환경과 인간행동, 공동체
5. 이영주 외 3인(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목
6. 김지현 외 4인(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7. 홍사훈 연출(2008), 시사기획 KBS10-어린 영혼의 절규, KBS
8. 힘찬이교실 (http://www.adhd.or.kr/class/class_1_1.php)
9. 김영심(2003), 유아를 위한 놀이 속의 움직임교육, 대경북스
10. 나병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안(미발간)
11. Rita Wicks-Nelson· Allen C. Israel(2004), 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래스
12. 최옥채 외 3인(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 4 개정판, 양서원
13. 임은희(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14. 구혜영(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신정
15. 김성천 외 13인(2010), 사회복지학개론 : 「원리와 실제」, 학지사
16. 김청송(2009), 청소년심리학의 이론과 쟁점, 학지사
17. 노혁(2007), 청소년복지론, 교육과학사
18. 김준규·박언하·박승기(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