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아동기와 청소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인간발달단계인 태아기-영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기-중년기-노년기와 관련하여 내가 지금까지 살아온 과정에 맞추어 나의 발달단계에 대해 서술하고 앞으로 어떠한 점을 더욱 보강하며 살아가야할지 살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서술하세요
- [인간발달영역] 인간발달의 영역(신체-운동기능의 발달, 인지-정서발달, 사회성발달)
- [인간발달단계, 태내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인간발달단계 태내기, 인간발달단계 유아기, 인간발달단계 아동기, 인간발달단계 청소년기, 인간발달단계 성인기, 인간발달단계 노년기 심층 분석
- [인간발달단계] 영아기의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노년기 발달(영아,유아,아동,청소년,성인,노인의 신체발달,심리발달,사회정서발달,정신건강)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
1) 아동기의 개념
2) 신체적 발달
3) 심리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2. 청소년기
1) 청소년기의 개념
2) 신체적 발달
3) 심리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Ⅲ. 결론
Ⅳ. 코멘트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사회적 발달
1. 학교와 사회적 발달
학교는 아동의 인지발달 뿐만 아니라 사회적 활동의 장으로서 사회적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저학년일수록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고학년이 될수록 교사보다는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교사의 영향 - 교사의 행동이나 지도방법에 의해서 아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과 관련된 규범을 학습하게 되며, 자신의 사회적 지위에 따르는 사회적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또래의 영향 - 급우와의 상호작용이 확대되고, 성인의 승인보다는 또래의 승인을 받고 싶어 하는 아동기의 특성 때문에 교사의 영향력은 점차 줄어들게 된다. 그리고 급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 중심적 관점이 감소되고, 협동, 경쟁, 협상의 원리를 체득하게 되며, 사회적 규칙이나 압력에 반응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2. 또래친구와 사회적 발달
또래친구와의 접촉을 통해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기술이나 규범을 배우고, 또래집단의 행동기준이나 태도, 가치관을 배우며,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됨과 동시에 인지발달을 촉진하게 된다.
▶7~8세경 : 동성친구하고만 어울려 놀며 이성친구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그리고 특별히 마음에 드는 친구와 아주 절친한 이원적 관계를 형성한다.
▶9세경 : 집단을 형성하여 함께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이러한 집단을 짝패(clique) 또는 도당(gang)이라고 하는데, 짝패집단에서는 외모, 성숙도, 운동기술, 학업성취나 지도력 등에 따라 서열이 형성된다.
짝 패
집 단
긍정적 영향
부정적 영향
●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므로 성취감을 경험하게 된다.
● 상호의존적 감정을 공유함으로써 우정이 싹트고, 자아중심성을 극복하고 서로 협동관계를 맺게 된다.
● 또래로부터의 승인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발달되며, 용기, 인내, 정의감, 지도력과 같은 좋은 사회적 태도가 발달하게 된다.
● 아동이 짝패집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거나 짝패집단으로부터 거부 또는 무시당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집단따돌림의 피해자, 즉 ‘왕따’가 되는 경우 높은 수준의 불안과 우울, 낮은 자아존중감과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고, 부적응적 행동을 보이게 된다.
● 짝패집단의 참여를 통하여 비행과 같은 비사회적 행동이나 반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고 이를 행동화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1. 권중돈·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 이강안(2009), 아동기 개념 형성과 모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손병덕 외 5인(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4. 이근홍(2011), 사회환경과 인간행동, 공동체
5. 이영주 외 3인(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목
6. 김지현 외 4인(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7. 홍사훈 연출(2008), 시사기획 KBS10-어린 영혼의 절규, KBS
8. 힘찬이교실 (http://www.adhd.or.kr/class/class_1_1.php)
9. 김영심(2003), 유아를 위한 놀이 속의 움직임교육, 대경북스
10. 나병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안(미발간)
11. Rita Wicks-Nelson· Allen C. Israel(2004), 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래스
12. 최옥채 외 3인(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 4 개정판, 양서원
13. 임은희(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14. 구혜영(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신정
15. 김성천 외 13인(2010), 사회복지학개론 : 「원리와 실제」, 학지사
16. 김청송(2009), 청소년심리학의 이론과 쟁점, 학지사
17. 노혁(2007), 청소년복지론, 교육과학사
18. 김준규·박언하·박승기(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아동기 - 청소년기)
- [인간발달과업, 발달과업, 발달,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인간발달과업의 구성요소와 유형, 유아기의 발달과업, 아동기의 발달과업,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청년기의 발달과업, 중년기의 발달과업, 노년기의 발달과업 분석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 [전 생애 발달단계] 인간발달단계 - 태내기 발달, 영아기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 [인간발달, 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인간의 발달단계, 아동기의 사회성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아동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