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리콜사태]리콜사태 이후 도요타의 경영전략 - 다시 살아나는 도요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요타리콜사태]리콜사태 이후 도요타의 경영전략 - 다시 살아나는 도요타
목차
목 차


Ⅰ. 도요타 리콜 사태 …………………………1


Ⅱ. 회사소개 ……………………………………1


Ⅲ. 리콜사태 원인 ……………………………4


Ⅳ. 도요타의 대응 …………………………6


Ⅴ. 살아나는 도요타 ………………………7


Ⅵ. 시사점 …………………………………10

본문내용
Ⅰ. 도요타 리콜 사태

도요타는 품질을 중시하는 기업의 대명사로 꼽히며 자동차시장의 선도자로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도요타는 2008년 자동차 생산량 800만대를 웃도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도요타는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고객을 중시하는 도요타의 경영방식은 도요타가 자동차 업계 중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인정받게 되는 결과를 만들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1위라고 할 수 있는 도요타는 2010년 1월에 촉발된 리콜사태로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도요타의 자동차에 가속페달 결함이 발생함으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자동차는 사람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해서 결함이 발생하게 되면 커다란 피해를 야기시킨다. 이는 기업의 커다란 이미지 손실과 함께 기업에 엄청난 손실을 가져온다. 도요타가 자동차에 결함이 발생함에 따라 북미지역에만 430만대를 리콜 하였고 글로벌 시장에서 770만대에 달하는 자동차를 리콜 하였다. 이는 도요타에게 엄청난 비용적인 손실을 가져왔다. 또한 그에 따른 이미지 하락은 고객들이 도요타를 제품에 결함이 있는 기업으로 인식함으로서 이러한 피해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였다.
어려움에 처한 도요타의 상황을 보고 많은 전문가들은 도요타가 심각한 위협에 처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이는 다른 경쟁업체에게 기회요인으로 작용하여 자동차 시장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여겼다.
하지만 이러한 전망과는 달리 도요타는 회사가 직면한 어려움을 다양한 방법으로 돌파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그러한 노력이 성과로 나타나면서 몇 달이 채 되지 않아 도요타의 위기감은 사라지고 도요타가 엄청난 매출을 달성하는 등 빠른 시간 안에 위기를 극복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도요타가 리콜사태를 겪은 원인과 리콜사태를 이겨낼 수 있는 도요타만의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최근 토요타 리콜사태가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 - 산업이슈 - 2010.3
조선위클리비즈사이트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40339 아시아 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23664 아시아 투데이
http://www.hani.co.kr/arti/economy/car/405696.html 한겨레신문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1/30/2010013000043.html 조선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191362 네이버뉴스
오늘의 세계경제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2010.2.25
http://www.hani.co.kr/arti/economy/car/420479.html
<한겨레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147298
<연합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196823
<연합뉴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괘안음!~~~~~~
  • eunho2***
    (2010.12.09 01:51:13)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제학]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에 대한 게임이론적 접근-도요타, 닌텐도, 애플
  • 도요타 리콜 사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아울러 해외의 대표적 기업인 애플과 닌텐도를 좋은 사례로 제시함으로써 이를 비교 분석하여 국내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에 흔히 볼 수 있는 문제점을 분석한다.2. 도요타 사건 소개1) 도요타의 상황(1) 과거 전문 경영자가 회사를 운영했을 때에는 약 800만대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었고 품질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지만, 창업주 가문의 사장이 취임한 이후에는 시장점유율 향상에 전력한

  • [마케팅] Toyota 도요타 위기와 전략, 미래
  • 도요타의 마케팅 믹스Ⅱ. 기회를 향해 내뻗은 도요타의 노력1. 도요타의 일류 기업의 기회2. 도요타가 바라본 신 성장 동력Ⅲ. 잘못된 방향으로 인한 큰 위기1. 도요타의 위기2. 리콜 사태 이후 도요타의 품질관리 개선방향Ⅳ.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도요타의 끝은 아직 멀었다!1. 도요타의 주요 경쟁사 및 경쟁 분야2. 우위에 설 수 있는 향후 미래 전략Ⅴ. 결론 Ⅰ. 작은 방직공장에서 현재의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1. 도요타의 연혁(도표)도요타

  • 도요타의 리콜 사태 분석
  • 개 요Ⅰ. 돌아보는 도요타의 리콜 사태 Ⅱ. 도요타 리콜 사태의 문제점 분석1. 무리한 원가 절감2. 문제에 대한 늦은 대응3. 과도한 해외 생산기지 확장Ⅲ. 도요타의 대응 전략1. 제품 가격 인하2. 적극적인 마케팅3. 피해에 대한 보상 강화4. 경영전략의 변화Ⅳ. 리콜 이후의 도요타Ⅰ. 돌아보는 도요타의 리콜 사태2008년, 도요타는 자동차 생산량 800만대를 웃도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 경영

  • 자동차 시장 BIG 3 분석-도요타, GM, 폭스바겐
  • 전략인 전략 2018의 방향과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전략 2018 프로젝트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2018년까지 1000만대 판매 및 영업이익률 5% 달성 목표 아래 주요 전략 시장의 판매와 수익성 확대를 위한 비용 절감 및 친환경차 개발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폭스바겐은 대규모 리콜 사태로 위기에 처한 도요타를 추월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폭스바겐은 제품 및 생산 부문의 현지화 전략 강화, 모듈화 확

  • 도요타 vs GM 기업경영분석과 상황분석및 GM,도요타의 위기대처방안분석과 GM의 위기극복위한 전략제안 보고서
  • GM과 도요타의위기극복 경영전략비교분석CONTENTSⅠ.기업개요1. 자동차 시장현황분석2. 도요타 기업소개3. GM(General Motors) 기업소개Ⅱ. 기업선정배경Ⅲ. 두기업의 위기요인과 대처사례분석1. 도요타의 위기요인과 대처방안1) 노사관계-위기-대처방안 사례2) 글로벌 금융위기-위기-대처방안 사례3) 리콜사태-위기-대처방안 사례2. GM의 위기요인과 대처방안1) 노사관계-위기-대처방안 사례2) 글로벌 금융위기 -위기-대처방안 사례3) 리콜사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