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한 모든 것(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정의 및 개념, 의미, 피아제 이론과의 비교, 문제점과 한계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

2. 비고츠키의 인지이론
1)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2) 비고츠키 VS 피아제
3)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비고츠키의 입장

3.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개념
1) 근접발달영역(ZPD)
2) 비계(飛階)
3) 언어와 사고
가) 혼잣말
나) 상호작용의 매개체
4) 가상놀이

4.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한 평가
1) 비고츠키 이론의 긍정적 성과
2) 비고츠키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

발달은 개인적인 활동의 결과이며 환경은 단지 영향을 미칠 뿐이라는 서구 학자들의 기본 관점을 부정하는 비고츠키(Vygotsky)는,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도 맥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아동의 인지적 기술 습득은 혼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한 것이 아니라, 부모나 교사 혹은 조금 앞선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비고츠키 이론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핵심적인 가정 세 가지를 담고 있다. 첫째는 행동이 사고를 낳는다는 것이고, 둘째는 발달이 변증법적인 과정을 통해 진전된다고 보는 것이며, 셋째는 발달이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일어나는 역사적인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변증법이란 정ᐧ반ᐧ합을 통해 사회가 발달한다는 것인데, 비고츠키는 아동이 현재 활동하는 방식이 ‘정’이라면, 이것과 들어맞지 않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는 것이 ‘반’이고,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합’이라고 하여 변증법을 인지발달에 적용한 것이다. 또한 비고츠키는 아동들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그 아동이 처한 문화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2. 비고츠키의 인지이론

1)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비고츠키(Lev Vygotsky)는 피아제(Piaget)와 같은 해인 1896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났으나 37세의 나이로 일찍 죽었다. 그는 모스크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고, 그 후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하였으며, 예술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비고츠키는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으로 불린다. 그의 이론이 영어로 번역되어 서구 사회에 알려지게 된 후 많은 심리학자와 교육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처럼 사망한 지 70년도 더 지난 오늘날 그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아마도 최근 학계에서 아동발달에 있어 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특정 문화의 가치, 신념, 관습, 기술이 어떻게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사회적 상호작용, 특히 아동과 성인 간의 대화가 아동이 특정 문화에 적절하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법을 습득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한다. 아동이 성장하고 있는 그 사회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 비고츠키의 주장이다.
참고문헌
곽금주 외, 아동발달심리학, 박학사, 2006.1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9
김동일 외,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4.9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7. 9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인지이론- 비고츠키, 콜버그, 작성자 예그리나, blog.naver.com/seize750116
앨런 뉴엘, 차경호, 통합인지이론, 아카넷, 2002. 12
인지와 창의성교육 - 구, 인지이론, 예하미디어, 2002.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3B형Ⅰ.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교육심리학의 현재 패러다임은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고. 피아제는 개인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대표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이다.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이미 출제되었지만 이 내용을 충분히 숙지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인지적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의 행동특성을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1) 인지적 특성과 교육심리학인지적 특성 중 핵심적인 것은 학생의 학업성취능력과 관련 있는 지능, 창의력 등이다. 먼저 지능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지능의 본질에 대한 개념적인 논의와 접근은 다양한 이론을 향상시켜왔고, 각 이론마다 지능이라는 구성요인과 접근을 다르게 하고 있다. 몇 가지를 정리해 보면 우선 요인

  • [영유아발달 기말 2022]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 지원 방안
  •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20점)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0점)Ⅰ. 서론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있다. 피아제 이론에서 유아기는 전조작기에 해당되고, 이에 해당하는 유아기 사고의 특징은 전개념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이다. 그리고 비고

  • [놀이이론]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의 모든 것 - 고전적/현대적 놀이이론의 개념 및 내용 정리, 이론 간 비교와 현대적 의의 고찰 등
  • 목차1. 고전적 놀이 이론1) 잉여 에너지 이론가) 주요 내용나) 문제점 및 한계다) 현대적 의의2) 연습 이론가) 주요 내용나) 문제점 및 한계다) 현대적 의의3) 반복 이론가) 주요 내용나) 문제점 및 한계다) 현대적 의의4) 휴식 이론가) 주요 내용나) 문제점 및 한계다) 현대적 의의5) 고전적 놀이 이론의 비교6) 고전적 놀이 이론의 의의2. 현대적 놀이 이론1) 정신분석 이론가) 프로이드나) 에릭슨2) 인지 발달 이론가) 피아제나) 비고츠키다)

  • [교육심리] 제3장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 사회 과목은 단어에 대한 이해가 우선시 되어야 맥락에 대한 이해가 가능한 과목이다. 초등학생의 경우 순서나 인과관계 등의 파악을 통한 전체적인 흐름의 이해가 가능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 이후의 학생들 즉, 형식적 조작기 단계에 있는 학생들은 가설적인 상황에 대해서 이해가 가능하므로 학습 내용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제적인 상황에 대해 가정해보고 생각해보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2)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