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생애와 사상(이데아론,동굴의비유,인간론,국가론,윤리학,교육론,신론),철학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플라톤의 생애와 사상(이데아론,동굴의비유,인간론,국가론,윤리학,교육론,신론)
1.철학이란
2.플라톤의 생애와 사상
1)생애와 사상

2)이데아론(Idea;관념)
1)이데아란?
2)동굴의 비유

3)인간학
1)인간과영혼
2)인식론
3)영혼윤회설
4)영혼 불멸설

4)윤리학
1)덕
2)악의개념

5)국가론
1)이상국가
2)철인정치

6)플라톤의 신관

7)교육론

3.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교
본문내용
이데아란 소크라테스에게 있어서는 윤리적인 혹은 미적가치등에 대한 관념을 의미했다. 그러나 플라톤에게 이데아란 보여지는 현실 세계의 넘어에 있는 어떤 존재의 본래적인 원형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것은 감각적인 것이 아닌 초감각적인 변화하지 않는것으로 이 존재의 특징은 영원하고 불변하며 소멸되지 않는 신적인 것으로 이성을 통해 서만 얻을수 있는 형체 없는것으로서,단순한 사물의 이데아 뿐만 아니라,어떤 성질들에 대한 이데아,관계와 활동하는 것들에 대한 이데아,예술품들의 이데아, 가치있는 것들의 이데아,나쁘고 쓸모 없는 것들에 대한 이데아도 있다. 이러한 이데아들은 그 자체로 실재하고 사유(思惟)의 세계에서만 파악될수 있다. 이러한 순수하고 독립적인 실재인 이데아들은 하늘 저쪽에 거쳐한다고 주장한다.
결국 감각적인것은 진리의 원천이 될수 없고 진리는 인간의 영혼속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감각을 통해서 느낄수있는 모든것은 허상(虛像)에 불과하고 볼수없는 이데아가 진리라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플라톤의 교육사상
  • 국가론 제 7권에서 플라톤은 동굴의 비유를 통하여 이데아의 세계와 변화하는 현실의 세계를 대비하고 있다. 여기서 플라톤은 그러한 두 세계의 관계뿐 아니라 이데아의 세계를 볼 수 있는 눈을 가진 철학자들이 직면하게 될지도 모르는 위험에 대해서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동굴에는 많은 수의 죄수들이 벽면을 향해 묶인 채 앉아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보는 것을 실재라고 여기지만 사실은 벽에 비친 그림자 일 뿐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

  • [플라톤, 국가론] 플라톤의 국가론 요약과 플라톤의 국가론 내용 분석 및 플라톤의 국가론이 지닌 문제점 분석
  • 철학자라야한다고 그 이유를 이데아론에 근거를 두고 설명한다. 제6, 7권에서, 사회에서 통용되는 일반적인 의견과 편견의 힘은 그 뿌리가 깊어 이것을 극복하고 진정한 철학적 사념의 바탕을 마련하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기는 하나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여기에서 유명한 태양, 선분, 동굴의 세 가지 비유에 의해 선의 이데아를 인식할 수 있는 철학적 방법론이 상세하게 전개된다. 이와 관련해서 교육의 이념과 교육 과목 등도 규정된다. 이어서 제8,9

  • [서양철학] 지성과 현실
  • 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리기 충분하십니다. 몇 천 년이 지난 지금도 두 분의 철학이 이야기되고 있으니까요.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자네야말로 엄청난 저술들을 남기지 않았는가. 방대한 양에서부터 높은 품질까지 보장하는 저서들 말일세. 아, 그런데 자네들은 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요즘 시대는 포스트 모더니즘, 무신론 등 신에 대해 배제하는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 듯 해서 말일세. 우리 시대에는 무신론이 흔치 않았지.플라톤: 그렇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철학적 관점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에서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을 논의-콜버그의 이론은 소크라테스, 플라톤의 덕론, 피아제의 인지적 도덕발달론, 듀이의 진보주의교육관, 롤즈의 정의론에 바탕을 두고 있음.-아리스토텔레스를 근원으로 형성된 ‘덕목 보따리’ 개념에 입각해 있는 인격교육론을 비판 :덕 윤리에 대한 콜버그의 비판. ‘아리스토텔레스 덕윤리는 덕목 보따리’ 인성이 여러 요인으로나뉠 수 있다는 것을 거부하고, 덕은 본래 하나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비유하여 미신적 행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성자의 유품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성자의 성스러운 생활을 우리는 모범으로 삼아야 한다 고 하였다.에라스므스의 성서관은 성서는 시인이나 플라톤과 같은 철학자의 작품처럼 표면상의 의미, 즉 문자 그대로의 의미와 문자에 숨겨진 의미가 있다 고 하고 그 숨겨진 뜻, 영적 의미를 깨달아야 한다고 하였다. 아담이 흙으로 만들어지고 아담의 늑골뼈로 이브가 만들어졌다고 하는 창세기의 내용은 글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