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플라톤 철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플라톤의 생애 및 사상
Ⅱ. 플라톤의 인식론
III. 플라톤의 인간관
Ⅳ. 플라톤의 국가관
Ⅴ. 플라톤의 교육관
Ⅵ. 평가
- 본문내용
-
I. 플라톤의 생애 및 사상
플라톤은 아티카 최후의 왕 Kodoris의 후예인 아버지 아리스톤(Ariston)과 솔론의 후예인 어머니 Periktine사이에서 태어났다. 당시의 아테네는 페리클레스의 사후 펠로폰네소스전쟁에서 패전하여 비운의 시대였다. 그의 본명은 도덕적 이상주의자란 뜻으로 Aristoteles이고 플라톤이라는 이름은 체육교사가 붙인 이름으로 쾌활하고 총명하며 체격이 광활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플라톤은 젊을 때 소크라테스에게서 배우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그의 사상은 소크라테스의 연장이며, 발전으로서, 그의 저서는 모두 소크라테스가 주인공으로 된 변증론에 의한 《대화편》이어서 그와 스승과의 학설을 구별하기 힘들다. 특히 스승의 죽음을 보고 그는 당시 민주주의를 ‘중우정치’라고 비난하면서 ‘철인정치’를 주장하게 된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치가로서의 꿈을 버리고 정의를 가르치기로 결심, 동료들과 메가라에 도피하여 있다가 이탈리아를 여행하였다. 키레네학파로부터 이데아와 변증법의 기초를 얻고 피타고라스학파에 접하여 실천적 정신과 실생활에의 흥미를 얻은 뒤 그의 독자적인 사상을 반성하게 되었다. 그 사이 《변명》 《크리톤, Kriton》 《라시스, Laches》》 등을 쓰고 40세에 귀국하였으며, 이어 《고르기아스》 《대힙피아스) 《소힙피아스》 등을 썼다.
그는 자신의 이상국가를 실현해 보고자 친구인 디온의 권고로 시칠리아의 참주(僭主) 디오니소스의 초청에 응했으나, 그의 과두정치를 비난함으로써 분노를 사 노예로 팔리기까지 하였다. 뒤에 그의 저작을 본 키레네 사람에 의해 해방되어 귀국, BC 385년경 아테네의 근교에, 영웅 아카데모스를 모신 신역(神域)에 학원 아카데메이아(Akademeia) 개설하고 제자 양성에 전력하면서 저작에 몰두하였다. 《향연, 饗宴》 《파이돈, Phaidon》 《국가론》 《파이드로스, Phaidros》등 주요 저술이 여기서 이루어졌고, 이 학원은 529년까지 계속되었다. 대학(University)의 처음 형태인 '아카데미(Academy)'라는 말은 여기에서 연유한다.
그는 인간의 영혼이 육체와 결합된 충동적이며, 감각적 욕망을 추구하는 정욕(情欲)과, 육체와 결합되지 않은 불사적인 순수한 이성(理性)으로 되어 있으며, 감각이 지각하는 것은 시공과 함께 변하는 억견이며, 이성은 시공을 초월해서 보편적인 이데아를 파악한다고 한다. 이데아란 진, 선, 미가 가득 찬 영원불변의 완전의 세계, 절대의 세계이다. 우리의 영혼은 원래 이데아를 소유하고 이데아의 세계에 살고 있다가 육신을 쓰고 세상에 출생하여 이데아를 잊고 있다. 이 잊었던 이데아를 동경하는 마음이 에로스(Eros)이며, 현상을 보고 그 원형인 이데아를 상기하여 인식하는 것이 진리이다.
그리고 인간의 이성적인 부분의 덕이 지혜(Sophia)이며, 정욕적인 부분의 덕을 절제(Sophrosyne), 이성의 명령에 복종하여 정욕을 억압하는 기개(氣槪 : Thymoeides)의 덕을 용기이다. 정의(定義 : Dikaiosyne)란 모든
- 참고문헌
-
- ‘플라톤 철학과 교육’, 임태평, 교학과학사
- ‘자연법과 실질적 정의’, 한스벨첼,
- ‘민주주의의 이해’, 강정인, 문학과지성사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이영자, 허영부 ,홍익출판사
자료평가
- 제가원하는 바로 그 레포트 입니다. ^^
- kkolo***
(2007.04.27 19:59:42)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교육사상][교육철학][소피스트][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소피스트 교육사상(교육철학), 소크라테스 교육사상(교육철학), 플라톤 교육사상(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플라톤,키케로,에라스무스,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 스펜서,몬테소리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플라톤,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분석
- [그리스][아테네][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피스트,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플라톤,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