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범석- 산불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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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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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작가 ‘차범석’에 대하여
1.작가연보
2.작품연보
3.차범석의 작품양상
제작극회 활동 시기
극단 ‘산하’ 활동 시기
연극 행정가로서 활동 시기

II. 희곡 「산불」분석
1.줄거리
2.작품의 시대배경
문학사
50~60년대 문학적 특징
3.작품의 언어
4.원작(原作)과 개작(改作)의 차이점
5.등장인물
점례와 사월
규복과 P부락의 남자들
양씨와 최씨
김 노인과 귀덕
6.갈등구조
7.주제의식
「산불」에 나타난 두 가지 주제의식
우선하는 가치 휴머니즘

III.결론

본문내용
본문내용
1. 차범석의 작품양상
차범석 희곡이 갖는 양상은 다음의 세 단계로 압축될 수 있다. 첫째 단계는 1956년부터 1963년 극단 ‘산하’가 창단되기 이전의 ‘제작극회’ 활동의 시기이다. 둘째 단계는 1963년 ‘연극의 전문화와 연극의 대중화’를 목표로 창단된 극단 ‘산하’를 중심으로 한 활동시기이다. 마지막 단계는 1983년 극단 ‘산하’가 해체된 이후 연극 행정가로서 활동한 시기이다.

1) 제작극회 활동 시기
1956년부터 1963년까지의 시기는 차범석에게 있어, 작가 의식을 형성하는 시기였다. 이 시기에 발표된 작품들은 동족상잔(同族相殘)을 겪은 후의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다룬 것들이 주류를 이룬다. 이 작품들의 대다수는 단막극으로 일상적인 언어와 동작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고, 갈등이 어느 정도 해소된 후에 막을 내리는 형식을 취한다. 이것은 “연극이 실제 인생의 한 토막이라는 환상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것”으로 사실주의극의 일반적인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차범석은 1956년에 ‘제작극회’를 조직하여, 연극의 상업화에 반대하는 소극장 운동을 전개했다. 이 운동의 목표는 연극의 예술성 확립과 기성 연극, 특히 상업주의 연극에 대한 도전과 새로운 시대의 연극을 창조하기 위한 실험정신에 있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차범석은 당시 기성 작가들과는 다른 작가 의식을 가지고 전후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혼란기의 모습을 시대적 아픔과 가난, 가치관의 혼란 등 여러 가지 주제로 형상화시켰다.
대표작 : <밀주>, <불모지>, <산불> 등

2) 극단 ‘산하’ 활동 시기
1963년 차범석은 극단 ‘산하’를 창단했다. 극단 ‘산하’의 창단 목표는 ‘연극의 전문화와 연극의 대중화’였다. ‘산하’ 활동 시기는 그에게 있어 극작술 정립기로, 사회 비판적 고발 의식에서 인간 내면 의식으로 작가 의식이 변모하는 단계이다.
극단 ‘산하’는 동인제 극단으로서 차범석 외 27명이 참가하여 번역극 위주였던 연극계에서 창작극 공연을 시도하며 꾸준한 활동을 하였다. 1964년 <청기와 집>(4막)을 시작으로 창작극 13편과 5편의 번역극과 각색극을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원작 : 최창길 외, 『한국희곡작품선집(하)』, 중문, 1991.
개작 : 무천극예술학회, 『차범석 희곡연구』, 국학자료원, 2003.
※ 참고문헌
이상호, 『희곡원론』, 둥지, 1993.
유민영, 『한국현대희곡사』, 새미, 1997.
정철,「차범석 희곡의 주제의식」,『드라마논총』, 한국 드라마학회, 2000.
민족문학사연구소 희곡분과, 『1960년대 희곡연구』, 새미, 2002.
박은서, 「차범석 희곡 「산불」에 나타난 갈등 구조 연구」, 동덕여대여성개발대학원, 2002.
무천극예술학회, 『차범석 희곡연구』, 국학자료원, 2003.
이승희,『한국 사실주의 희곡, 그 욕망의 식민성』, 소명,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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