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환경과][환경교육]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 특징과 목표,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 교육방향,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 교육내용, 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ICT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의 특징

Ⅲ.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의 교과목표와 영역목표
1. 교과 목표
2. 영역 목표
1) 인간과 환경
2) 환경의 변화
3) 자원은 생활의 원동력
4) 지켜야 할 생활 환경
5) 지구의 환경 문제
6) 환경 보전을 위해 실천해야 할 행동
7) 쾌적한 환경 만들기

Ⅳ.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의 교육실태
1. 학생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2.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3. 학교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Ⅴ.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의 교육방향

Ⅵ.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의 교육내용
1. 인간과 환경
1) 환경이란 무엇인가
2)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
2. 환경의 변화
1) 인간 활동과 환경 변화
2) 환경 보전과 개발
3. 자원은 생활의 원동력
1) 인간 생활과 자원
2) 한정된 자원과 늘어나는 자원의 사용량
4. 지켜야 할 생활 환경
1) 맑고 상쾌한 공기
2) 깨끗하고 풍부한 물
3) 다시 사용하는 쓰레기
5. 지구의 환경 문제
1) 더워지는 지구
2) 줄어드는 삼림과 늘어나는 사막 지역
3) 사라지는 생물종
6. 환경 보전을 위해 실천해야 할 행동
1) 우리 집에서
2) 우리 학교에서
3) 우리 동네에서
7. 쾌적한 환경 만들기
1) 쾌적한 환경과 삶의 질
2) 지구를 살리자

Ⅶ. 중학교(중등) 환경과(환경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활용 환경수업의 과정
2. 수업설계 및 웹 사이트 제작 내용
3. 교단선진화 과학실을 이용한 ICT활용 환경교육 과정(STS수업모형과 협동학습모델 등 적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 대부분이 글을 읽을 줄 알지만 그렇다고 모두 환경과 자연을 읽을 줄 아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환경교육은 사회의 모든 구성원에 대해 지속적으로 행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환경교육은 단지 대기․수질․쓰레기 문제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좀더 거시적․장기적․구조적으로 지구의 과거․현재․미래를 조망하고 우리의 인식체계와 생활 전반에 대한 모든 것을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 환경교육은 환경의 이해를 위한 지식과 기능의 함양 및 개발을 포함하는 환경에 대한 교육, 특수한 목적의 환경보전이나 개선을 위한 환경을 위한 교육, 학생들의 각종 학습활동을 통한 관찰, 기록, 해석 및 과학적․역사적․지리적 자료의 토의를 위한 태도나 기술의 개발로 이끄는 환경 안에서의 교육 방법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및 인공환경과의 관계를 받아들여 고유한 인간생활을 유지하면서 환경을 보전하는 상호 작용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환경문제의 근원인 인간의 환경에 대한 그릇된 가치관과 태도에서 비롯되었으므로 근본적인 해결방안인 교육에서 환경개념을 받아들이는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다. 그러면 우리의 환경교육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발전해 나가야 되는가?
첫째, 생명존중 교육의 지향. 학교환경교육에서도 생명을 존중하는 교육목표를 지향하는 것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생명존중을 중요한 교육 목표로 설정할 때, 꼭 환경교육을 강조하지 않더라도 환경의식이 고양될 것이다.
둘째, 조기교육과 현장학습. 자연학습원, 생태교실, 생태기행, 그린캠프, 사설 체험자연학교 등으로 스스로 자연의 신비를 깨닫게 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셋째,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환경교육 자료의 경우 각급 하교에서는 사람과 환경, 인간과 환경, 생존과 환경 등이 개발 보급되어 있다. 이 교재들 대부분 인간중심주의 및 기술지향주의에 입각한 환경오염의 저감, 녹색소비 등 방법론적 서술에 치우쳐 있어 새로운 녹색가치관으로의 유도 및 전환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4),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한문·컴퓨터·환경
◈ 남상준 외(1999),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원미사
◈ 박희영·박경조·정춘자(1998), 자연친화적인 환경교육을 위한 교재, 수원환경운동센터
◈ 전라남도교육청(2002), 초중등교원 환경교육 연찬회 자료
◈ 최석진 외(2002), 중학교 환경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환경부(1999), 학교 환경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5. 사이버 교육사업형태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단계별 목표, 학습자 및 커리큘럼 수립2. 사이버 교육 유형 선택1) 사이버 교육의 유형2) 사이버 교육 유형별 솔루션3) 사이버 교육 유형에 따른 솔루션의 선택 및 적용3.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1) 사이버 교육체제 구성요소2)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실행안Ⅷ.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 [중등][중학교][미술과][미술교육]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실태,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내용,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과중점과 특색사업,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그래픽디자인 분석
  •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실태,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내용,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과중점과 특색사업,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그래픽디자인 분석Ⅰ. 서론Ⅱ.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의의Ⅲ.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목표Ⅳ.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실태1. 학생의 특성과 요구1) 실태2) 시사점2.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1) 실태2) 시사점3. 학교의 특성과 요구1) 실태2) 시사점Ⅴ. 중

  • 미래사회와 불평등
  • 실태 및 정보화인식 조사’정보접근 부분에서는 지역 격차가 존재하며 대도시지역에 비해 읍면지역은 75.6 수준이다. 대도시와 농촌 지역 간에 가장 큰 격차 발생 영역은 통신망과 컴퓨터 보급과 같은 접근 부문임을 알 수 있다. 2) 교육수준별 정보 불평등 현황【 표 】교육수준별 정보 불평등 현황인식지수접근지수역량지수이용지수불평등지수*중졸이하44.1 32.6 4.3 4.4 25.7 고 졸72.9 59.6 39.9 37.7 56.6 대졸이상100.0 100.0 100.0 100.0 100.0 격

  • [교육학] ICT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도 정보화 사회의 제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을 길러주어야 할 시대적인 책무성을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주도할 학생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가공하는 정보 통신 기술(ICT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활용 능력과 여러 가지 교수-학습 매체를 이용하여 학습 의역을 고취하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창의적

  • [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목표,필요성,동향,내용체계, 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인터넷,문제점,교수학습방법
  •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8.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제시를 통하여 학습내용의 파지를 향상시킨다Ⅶ. 영어과(영어수업, 영어교육)의 ICT활용교육Ⅷ. 영어과(영어수업, 영어교육)의 문제점Ⅸ. 영어과(영어수업, 영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과업 중심 학습의 특징2.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통한 지도 방안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의사소통 능력을 언어 교육의 목표로 하는 교수 이론은 언어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