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상] 화담 서경덕에 관하여
원효와, 그리고 그의 자연현상에 대한 세심한 관찰력 실험 자세는 피사탑에서 물체의 낙하실험을 통해 기존의 물체 낙하운동법칙을 수정한 갈릴레이에 비유될 수 있다.뒷날 서경덕은 민간에서 만든 소설의 주인공으로 자주 등장하였다. 구름을 타고 다니면서 도술도 부리는 신선 같은 인물로 말이다. 물론 이러한 소설들은 내용만 본다면 대부분 허무맹랑한 이야기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그 속에는 사회를 바꾸겠다는 개혁 의지가 강하게 들어있다.
- [원효][원효대사][불교][불교사상][불교대중화][원효불기조][대승기신론소]원효(원효대사)의 실천적 불교사상, 원효(원효대사)의 불교대중화, 원효불기조의 서사적 문맥, 원효(원효대사)의 대승기신론소 별기
원효, 모든 분별과 대립을 초월하여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참으로 드러내는 일심을 깨달은 원효, 그러한 일심을 중생들과 백성들을 위하여 지극한 정성의 일심으로 사상적 변화를 하는 원효, 그에게 있어서 마지막 남은 일이 있다면 교학만을 숭상하면서 경직화되어 가는 당시의 불교계에 실천적인 사상을 불어 넣어줄 필요가 있었을 것이다.특히 원효의 깨달음의 세계를 알지 못하는 중앙의 승려들이나 식자들은 원효의 무애행이 파계승의 괴이한 행
- 원효와 윤리 레포트
원효의 말에서 깨달음이란 위대한 성인군자와 같은 사람들만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누구나 깨달을 수 있는 존재임을 알려준다. 우리는 모두 원효와 같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고, 그로인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파계승으로 더 유명했던 원효, 그러나 그런 원효의 삶에서 자유롭고 넉넉하고, 또 용기가 느껴진다. 종교인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원효의 가르침대로 차이를 두지 않고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다면 우리의 미래는 더욱 밝아질
- [원효] 나는 원효를 이렇게 생각한다
원효스님의 사상을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불교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과 호기심을 갖게 된 것이다.원효 스님(617~686)은 지금으로부터 1천3백여 년 전 이 땅에 한국불교사상과 철학사상의 새로운 장을 열고, 불교를 처음으로 대중화하고 실천화한 한국의 대표적인 고승이다. 그러나 원효스님에 대한 우리에 인식은 대부분 해골 물 설화와 요석공주와의 사랑 등의 설화와 파계승으로 기억되어 있다. 그러나 부처와 같이 타고난 높은 신분에도 불구하고 자
- [역사. 사상] 원효의 삶과 사상
원효는 다시 출가 신분으로 되돌아온 것으로 생각하려 한다. 하지만 필자는 다른 관점에서 찾아보려 한다. 이기영의 관점으로는 ‘원효는 출가와 재가라는 구분, 또는 승(僧)이다 속(俗)이다 하는 차별적 관념을 초월하는 승속 불이(不二)의 이상을 표방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원효의 신분을 그러한 형식적, 세속적 차원의 이분논리로 율(律)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라고 역설한다. 왜 원효는 파계승이 되었을까? 아마도 단순한 파계승이 아니라 원효